"간도를 조선인 자치구로 획정"

지난 1948년 당시 소련이 간도 지역을 조선인 자치구로 획정하려 했다는 당시 중화민국 정부의 내부 문서가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포항공대 인문사회학부 박선영 교수는 오늘 지난 1948년 당시 중화민국 국방부가 작성한 간도 지역의 영토 획정 움직임에 대한 내부 정보 보고 문건을 공개했습니다.

이 문건은 1948년 2월 당시 소련과 북한이 '평양협정'을 맺어 중국 영토이던 간도와 안동, 길림 세 지역을 조선인의 자치구로 획정하려 하고 있다는 내용으로 해당 지역의 지도와 함께 관련 사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박교수는 그러나 소련과 북한 간에 실제로 '평양협정'이 체결됐는지는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문건은 해당 지역에 북한 정규군 부대가 주둔하고 있고 각 지역의 지방 행정도 조선인이 주관하고 있어 실제로 이 지역이 북한과 합병된 것과 같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문서는 지난 1948년 중화민국 국방부가 작성해 외교부에 보낸 비밀 문서로서 1999년 타이완 정부가 공개한 외교 관련 문서에 포함돼 있습니다.

간도 지역은 고구려와 발해의 근간을 이루는 지역으로서 영유권을 놓고 조선 시대부터 중국과 잦은 분쟁이 일어났으며 1909년에는 일본과 청나라 사이에 간도협약이 체결됐습니다.

(YTN 김재형 기자 2006-6-26) 

"간도지역, 소련이 북한 영토로 획정"

▲ 1948년 중화민국 국방부 2청이 외교부에 보낸 문서의 부록 지도. 간도지역이 북한 영토로 편입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06 박선영 교수 제공
1948년 소련이 간도 지역을 북한 영토로 획정했던 사실을 보여주는 중화민국의 외교문서가 공개됐다.

포항공대 박선영 교수는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1948년 7월 10일 중화민국 국방부 제2청이 외교부에 보낸 문서를 공개했다.

이 문서의 제목은 '국방부 2청 정보 소련이 장차 지린(吉林)성의 옌지(延吉)·무단쟝(牧丹江)·무링(穆陵) 지역을 조선에 편입시키려 한다'이다.

문서는 "요동의 소련 당국이 모스크바 정부의 정책에 근거하여, 점차 우리 동북 9성의 영토를 침략하고 있다"며 "소련의 대표는 장차 지린성의 옌지·문단쟝·무링 및 그 부근 지구를 북한의 영토로 획정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문서는 "현재 앞에서 말한 우리 영토 안에 북한 정규군 부대가 주둔하고 있으며 해당 지구의 지방 행정도 조선인들이 주관하고 있다"며 "사실상 앞에서 말한 지역이 북한과 합병된 것 같다"고 전했다.

 
▲ 1718년 청나라 강희제 때 제작된 당빌 지도. 간도 지역이 조선의 영토로 되어있다. ⓒ2006 박선영 교수 제공
특히 주목되는 것은 이 문서에서 이제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평양협정을 언급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문서에는 "1948년 2월 소련은 일찍이 (북한과 맺은) 평양협정에 따라 동북 일부 지역을 한인들의 3개 자치구 즉 간도·안둥(安東)·지린(吉林)의 3개 자치구를 획정해주려 한다, 지도를 참조하라"고 되어 있다.

즉, 평양협정에서 소련은 앞에서 말한 3개 자치구를 북한 영토로 인정했었다는 말이다.

박 교수는 "지도에서 명확하게 볼 수 있는 것처럼 북한 영토(자치구)로 획정된 지역은 압록강 대안의 서간도 지역과 두만강 대안의 동간도·북간도를 포함하는 지역"이라며 "이 지역의 범주는 대략 서양지도에서 한국의 영토로 표시된 봉금지대 영역과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지난 1718년 청나라 강희제 때 서양 선교사 레지 신부에 의해 제작된 당빌 지도를 보면, 간도 지역이 조선의 영토로 되어 있다.

박 교수는 "단 차이가 있다면, 이번에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조선인 자치구 범주가 간도성에서 현 연변자치구 정도가 아니라 무단장과 무릉 지역까지 포괄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이번 새로운 자료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소련과 북한이 중국을 배제한 채 협정한 내용과 의미가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작업과 조선공산당 대표가 중국공산당 대표와의 사이에서 논의한 간도할양 문제 등의 상관성을 밝히는 것도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마이뉴스 / 김태경 기자 2006-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