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사업가 워렌 버핏 재산 85% 기부

게이츠 재단에 기부액 중 83% 이상 기부

워렌 버핏 버크셔 헤더웨이 회장 겸 CEO가 25일 자신의 재산 가운데 85%인 총 370억달러 상당의 주식을 내달부터 5개 자선단체에 매년 기부키로 했다.

올해 75세인 버핏 회장은 빌 게이츠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 부자로 꼽히고 있고 대부분 주식 형태로 재산을 소유하고 있다. 버크셔 헤더웨이의 지분 약 31%를 갖고 있는그의 재산 규모는 지난 23일 주식시장 종가를 기준으로 440억달러(한화 44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버크셔 헤더웨이는 이날 회사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버핏이 26일 `빌 앤드 멜린다 게이츠 재단'과 그의 자녀들이 운영하는 3개 자선단체, 작고한 그의 아내를 기리기위해 만든 자선단체에 매년 회사주식을 기부키로 서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7월10일자 포츈지 인터넷판은 25일 버핏이 내달 1일 60만2천500주의 B급 주식(6월23일 종가 기준 총 18억달러)을 5개 자선단체에 기부한 뒤 자신이 소유한 회사 주식이 5%가 될 때까지 계속 기부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특히 게이츠 재단은 내달 1일 50만주의 주식, 15억달러 상당을 기부받는 등 버핏의 전체 기부 주식 가운데 83% 이상(300억달러 상당)을 받게 돼 현재 재단규모가 291억달러인 게이츠 재단의 재원은 크게 늘 것이라고 포츈지는 밝혔다.

AP통신은 버핏의 계획대로라면 그가 기부하는 주식총액은 370억달러(6월23일 기준)에 상당하는 엄청난 액수라고 보도했다.

이 같은 규모는 역대 기부 가운데 가장 많은 액수라고 미 언론들은 전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버핏은 지금까지 죽기 전에는 기부하지 않을 것이고 죽은 뒤 에야 그의 재산을 자선단체에 기부할 것이라고 밝혀왔으며 특히 이중 대부분은 그의 아내를 기념하기 위해 만든 수전 톰슨 버핏 재단에 기부될 것으로 예상돼 왔다.

많은 나이 차에도 불구하고 버핏과 친구사이인 빌 게이츠는 성명을 통해 "우리는 친구 워렌 버핏의 결정에 놀랐다"면서 "게이츠재단에 기부액 가운데 많은 부분을 주도록 지시한 것에 대해 존경심을 표한다"고 말했다.

한편, 버핏은 게이츠 재단에 기부하면서 ▲빌 또는 멜린다가 살아 있어야 하고 재단운영에 주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 ▲재단이 자선단체로서 자격을 유지할 것 등 3가지 조건을 제시했다고 언론들은 덧붙였다.

(연합뉴스 / 김병수 특파원 2006-6-26) 

"죽기전 기부 없다"던 버핏, 마음 바꾼 이유는

세계 2위의 부자인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이 대규모 기부를 결심한 것은 세계 1위의 부자이자 자신의 오랜 친구인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회장의 영향이 컸다.

버핏은 25일(현지시간) 자신의 재산 중 85%를 자선단체에 기부하겠다고 밝히면서 이같이 결정한 것은 빌 게이츠가 그의 재단을 통해 한 일에 대해 감명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빌 게이츠는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을 통해 자선 활동을 펼치며 세계 최고의 부호라는 타이틀과 함께 세계 최고의 자선사업가로 명성을 얻고 있다.

실제로 버핏의 기부 결정은 빌 게이츠 MS 회장이 2년 뒤 일상적인 업무에서 손을 떼고 자선사업에 주력하겠다고 선언한 뒤 나온 것이다.

◇ 버핏 기부 결정은 빌 게이츠 영향

버핏은 그동안 자신의 재산은 자선단체에 기부될 것이라고 밝혀왔지만 기부 행위는 자신이 죽은 뒤에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해 왔다.

특히 기부를 하더라도 대부분은 그의 아내를 기념하기 위해 만든 재단에 기부될 것으로 예상돼 왔다.

하지만 버핏은 다음달부터 기부를 시작하고 기부액의 대부분이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에 돌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결국 이번 결정은 자선행위와 관련한 버핏의 계획표에 큰 변화가 생긴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 버핏은 포춘과의 인터뷰에서 "지금 기부 결정을 한 것은 빌과 멜린다가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을 통해 한 일에 대해 감명을 받았기 때문"이라며 "내 재단을 확대하는 것 보다는 규모가 큰 재단에 기부하는 것이 훨씬 쉬울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빌 앤 멜린다 재단'은 개발도상국의 건강 향상, 빈곤 축소, 교육 개선 등에 힘써 왔다. 이 때문에 빌 게이츠는 세계 최고의 부호라는 타이틀과 함께 세계 최고의 자선사업가라는 명성을 쌓아왔다.

◇ 아름다운 천재, 자선활동 위해 은퇴

`아름다운 천재' 빌 게이츠는 특히 최근 자선활동에 전념하기 위해 2년 뒤 일상적인 경영활동에서 물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자신이 벌어들인 거대한 부에는 책임이 따른다며 이를 사회에 되돌려 주는 일에 매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 동안 경영을 주로 하고 자선활동을 '부업'으로 삼았던 빌 게이츠가 2년 뒤부터는 둘의 우선 순위를 바꾸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그는 앞으로 계획과 관련해 "MS의 성공적인 전략을 자선재단에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MS의 성공과 더불어 나는 거대한 부를 얻어왔다. 거대한 부에는 막중한 책임이 따른다고 믿는다"며 "사회에 되돌려줘야 할 책임이 있고 건강과 교육 문제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부자들은 사회에 특별한 빚을 지고 있기 때문에 상속세를 내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부시 행정부의 상속세 폐지에 반대입장을 밝혀 왔으며 지난해에는 자선활동을 인정받아 아내와 함께 시사주간지 타임의 '올해의 인물'로 선정되기도 했다.

◇ 버핏, 보유주식 85% 자선단체에 기부

한편 버핏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의 85%를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을 포함해 총 5개 자선단체에 매년 기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버핏의 기부 금액은 지난주 말 종가 기준 370억달러 규모로 미국 언론들은 버핏의 기부 규모가 역대 기부 가운데 사상 최대라고 전했다.

빌 게이츠 이어 세계 2위 부자인 버핏은 대부분 주식 형태로 재산을 소유하고 있으며 버크셔 해서웨이 지분 31%를 갖고 있는 그의 재산은 440억달러(포브스 기준)에 이르는 것으로 평가된다. 빌 게이츠 재산은 500억달러로 추산된다.

버크셔는 이날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과 그의 자녀들이 운영하는 자선단체, 그리고 아내를 기리기 위해 만든 자선 단체에 매년 회사 주식을 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부금 중 상당 부분은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이 받게 된다. 버핏은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에 보낸 편지에서 앞으로 버크셔 B주식 1000만주를 기부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이는 버크셔의 지난주 말 종가 3071.01달러 기준 총 300억달러 규모다. 이는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의 현재 재원290억달러 보다 많은 것이다.

아내를 위한 재단에 B주식 100만주가, 그리고 세 자녀가 운영하는 재단에 각각 B주식 35만주씩이 돌아가게 된다.

버핏은 총 기부 주식의 5%를 매해 7월에 각 재단에 기부할 계획이다.

(머니투데이 / 임지수 기자 2006-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