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푸드, 학교급식 사업 전면 철수

CJ푸드시스템이 학교 급식 사업에서 완전 철수하고 학교에 투자한 급식 시설을 학교에 무상 기부한다.

CJ푸드시스템 이창근 대표는 26일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이번 학교 급식중단 사고로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데 대해 저희 임직원을 대표해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사고의 원인이 무엇이든간에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CJ푸드시스템은 학교 급식 직영화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오늘부터 전국 93개 초중고 뿐 아니라 35개 대학의 학교 급식사업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대신 학교 급식 직영화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이미 투자한 220억원 가치에 상당하는 급식시설을 해당 학교에 무상 기부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급식 관련 메뉴나 노하우도 해당 학교에 이전하기로 했다.

아울러 직영화가 완료될 때까지 영양사를 해당 학교 급식장에 그대로 상주시키고 관련 인건비 등은 회사가 부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번 급식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93개 학교, 9300여명의 결식 학생을 위해 무료 및 대체 급식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번 사고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학생들에 대한 치료비를 전액 부담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93개 학교의 8만여 학생들에게 음료와 후식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창근 대표는 "식재료에 대한 위생 및 유통관리 시스템을 재검점해 다시는 이같은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현재의 법규보다 더욱 엄격하고 강화된 자체기준안을 마련하고 여러 전문가 그룹의 의견도 반영해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 / 김지산 기자 2006-6-26)

무료급식 대상 학생 대책 없이 굶어

급식이 중단된 서울 염광중학교 1학년 교실의 23일 점심시간. 대부분의 학생이 싸온 도시락을 먹느라 시끌벅적한 가운데 김모(13)군은 조용히 교실 밖으로 나갔다. 같은 반 친구들은 "이번주 내내 도시락을 싸오지 못해 우리들 것을 나눠 먹었는데 오늘은 많이 미안한 모양"이라며 김군이 어디로 갔는지 모른다고 했다.

김군은 편찮으신 어머니와 살고 있어 도시락을 싸올 형편이 못 된다. 아버지는 할아버지가 위독하셔서 시골에 내려가 있다. 생활보호 대상자인 김군은 그동안 무료급식 지원을 받아 점심을 해결해 왔다. 19일 급식이 중단된 이후 점심을 먹을 수 없게 된 것이다. 염광중학교는 김군과 같은 학생을 위해 빵을 준비해 줬지만 김군은 받지 않았다. 친구들과 밥을 먹을 때는 표가 나지 않지만 자기만 빵을 먹는 게 자존심 상해서다.

염광중학교와 함께 CJ푸드시스템의 단체급식을 받다가 급식이 중단된 염광여자정보교육고등학교의 2학년 정모(17)양도 이날 점심시간에 책을 펴놓고 숙제를 했다. 할머니와 단둘이 살고 있는 정양은 "할머니가 나이도 많고 몸도 편찮으신데 도시락 싸 달라고 하기 미안했다"고 말했다. 그동안은 수퍼마켓에서 컵라면을 사오기도 했지만 이날은 점심을 그냥 굶는 수밖에 없었다.

급식 사고 이후 급식이 중단되면서 점심을 거르는 학생이 속출하고 있다. CJ푸드시스템이 단체급식을 담당했던 염광중학교와 염광여자정보교육고등학교는 16일 구토.복통을 호소하는 학생들이 나오자 19일부터 급식을 중단했다. 학생들에게 도시락을 챙겨올 것을 당부했지만 무료급식 대상이던 학생 대부분은 대책 없이 점심을 굶는 수밖에 없다. 무료급식을 받던 학생은 염광중학교 99명, 염광여자정보교육고등학교 184명 등이다.

무료급식 지원 대상 학생뿐 아니라 맞벌이 부부의 자녀 등 많은 학생이 점심 때문에 고통을 겪었다.

염광고등학교의 이모(16)군은 "엄마가 출근하느라 도시락을 싸주지 못한다고 했다"며 친구 네댓 명의 점심을 조금씩 덜어 먹었다. 염광여자정보교육고등학교의 이모(17)양은 "아침이면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한 학생들이 학교 앞 김밥집에 길게 줄을 늘어서 있다"며 "이 때문에 친구 여러 명이 지각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 / 김호정 기자 2006-6-24)

CJ “위탁 해지하려면 시설투자비 반환”

수도권 일대 집단 식중독 사태 발생 이전에 일부 학교가 CJ푸드시스템과의 단체 급식 계약 해지를 추진했으나 회사측이 ‘집단급식소 투자 손실 보전’ 등을 내세워 이를 막아온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식중독 사고로 72명의 환자가 발생한 인천 연수구 청량중학교와 학교운영위원회는 올해 4월 CJ푸드시스템과 3년 공급계약이 완료됨에 따라 단체 급식 계약 해지를 추진했다. 학교와 운영위원회측은 CJ푸드시스템과의 계약을 해지하고 직영급식으로 전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CJ푸드시스템은 학교 조리실과 교직원 식당, 각종 설비 등에 2억6천9백여만원을 투자했다고 주장하면서 학교측에 투자비를 돌려주거나 투자비를 회수할 때까지 계약을 연장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당시 CJ푸드시스템은 계약서 4조에 ‘계약기간이 만료한 후에 감가상각기간(6년)을 감안해 3년을 재계약할 수 있다’는 조항을 제시하면서 3년 재계약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학교와 운영위 관계자에 따르면 “거액의 시설투자금을 당장 마련할 수도 없어서 일단 1년 계약 연장을 결정했는데 CJ푸드시스템측은 이에 대해서도 ‘1년 연장한다 하더라도 8천9백만원의 투자비를 돌려받아야 한다’며 압박했다”고 밝혔다. 결국 학교측과 CJ푸드시스템측은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올해 1학기까지 단체급식 계약을 임시로 연장한 뒤 재협상을 벌이기로 했다가 이번 식중독 사고를 당한 셈이다.

인천 가좌여중 역시 올해 CJ푸드시스템측과 계약이 만료됐으나 회사가 투자손실 보전(감가상각) 조항을 내세우는 바람에 계약을 연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도영 청량중학교 교장은 “여러 학교와 학부모들이 하루 빨리 직영 급식으로 전환을 하고 싶어도 이른바 ‘감가상각 조항’에 발목이 잡혀 뜻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면서 “CJ푸드시스템이 요구하고 있는 투자비 보전액이 적절한지를 포함해 앞으로 급식 대책을 연구 중”이라고 밝혔다.

같은 학교 이태경 학교운영위원장도 “CJ푸드시스템을 비롯한 대형 위탁급식업체들이 투자비 보전 조항을 내세워 직영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향신문 / 한대광 기자 2006-6-24)

급식사고 CJ측 “면역력 약한 학생들 무리하게 월드컵 보고 등교해 탈 났다”

집단 식중독 사고와 관련,현장조사를 나간 국회의원에게 CJ 실무책임자가 같은 식자재를 공급한 다른 곳에서는 사고가 없었는데 면역력이 약한 학생들이 무리하게 월드컵을 보고 등교해 탈이 났을 것이라는 발언을 해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노동당은 23일 CJ푸드시스템 인천물류센터 현장 조사 결과를 브리핑하면서 “CJ측 실무책임자가 이번 사태의 원인을 묻는 현애자 의원에게 “동일한 자재를 사고 당일 기업, 병원 등 타 기관에도 납품을 했으나 다른 곳에서는 사고가 없었다. 아마 면역력이 약한 학생들이 당일 새벽 무리하게 월드컵 시청을 하고 등교했기 때문에 탈이 났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민노당은 “급식을 먹으려면 면역력을 키워야 한다는 말인가. 사태의 심각성을 아직도 파악하지 못한 업체의 한심한 인식수준의 일단이라고 본다”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어 민노당은 “CJ푸드시스템의 인천·수원 물류창고가 운반보존업이라는 명목으로 지난 3∼4월 열린 식약청 식자재공급업체 합동단속에서 제외됐었는데 이같은 사례가 결국 현재 식품안전관리망이 얼마나 허술한지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노당은 “CJ푸드시스템은 이미 유사한 식자재 납품 사고로 3년전에도 문제가 되었던 기업이다. 당시 민주노동당에 의해 CJ가 고발당한 전력을 갖고 있다. CJ와 같은 대형 유통업체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야기되는 파급효과를 고려할 때, 미비한 제도는 즉시 보완하여야 한다는 것이 이번 사건의 교훈이다. 아울러 이러한 법의 미비를 이용한 편법 행태의 실태와 유착 여부등에 대한 조사가 추가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민노당은 “위탁급식제도를 직영급식으로 전환하는 학교급식법 제정 등 제도개선이 즉시 이루어질 것을 촉구하였으나 지난 3년간 아무것도 바뀐 것은 없었다. 이번 사태는 예고된 인재이다. 관련 입법에 손을 놓았던 정치권도 이번 사태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정부 당국은 일원화된 식품안전관리시스템을 도입하고, 학교급식의 직영화를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실시하여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에 대해 CJ측은 “아무도 이런 말을 한 적이 없다. 현장 어디에서도 그렇게 말한 적이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국민일보 / 김나래 기자 2006-6-23)

CJ, 3년 전에도 똑같은 사고…'예고된 인재' <8뉴스>

문제가 하나 둘이 아닙니다. 급식업체인 CJ측은 식자재 납품업체와 검사 보고서만 주고 받았을 뿐 제대로 된 위생 검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3년 전 똑같은 사고가 있었는데 달라진 건 없었습니다.

보도에 이승재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 용인시 CJ푸드시스템의 물류센터입니다.

이곳 물류센터에선 하루 80여 대의 차량을 이용해 150여 톤의 식자재를 기업체와 학교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량으로 식자재를 납품받다 보니, CJ측의 위생 검사는 눈가리고 아웅 식이었습니다.

30여 명 정도가 납품되는 재료의 수량을 확인하는 정도였습니다.

[CJ물류센터 직원 : 그것(수량) 확인을 해요. 납품 종목을 넣었나 안 넣었나 그것을 검사해서 평가해요.]

물류센터 안에 마련된 식자재 실험실은 무용지물이었습니다.

당일 배송을 서두르다 보니 전체 물량의 5% 정도만 위생 검사를 했습니다.

그것도 검사용 샘플을 추려 넣은 뒤 나머지는 먼저 배송해 버리는 형식적인 검사였습니다.

돼지고기같은 육류는, 자체 검사는 특별한 경우 외에는 실시하지 않았습니다.

납품업체에서 작성한 위생 검사 서류를 검토하는 정도였습니다.

[검사담당 직원: 납품업체가 검사를 해요. 자기네 제품에 대해서 검사를 해서 그 검사 결과에 대해 저희쪽에 확인을 받아요.]

결국 CJ는 중소 납품업체로부터 받은 식자재를 그대로 내보내고 중간 마진만 챙겼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CJ측은 3년 전에도 서울시내 13개 학교에 상한 닭고기를 공급해 이번과 비슷한 식중독 사태를 유발했습니다.

하지만 사고 후에도 회사 차원의 식자재 관리 시스템은 달라진 것이 없었습니다.

이런 무신경이 결국 더 큰 사고로 이어졌습니다.

[배옥병/학교급식법개정 국민운동본부 대표 : 업체에 대한 제재 조치가 미약하고, 지난 2003년 서울에서 식중독 사고를 일으킨 업체들을 식중독 사고가 일어난 학교에서만 계약 해지 되었을 뿐 다른 학교에서는 버젓이 영업을 계속했다.]

식약청은 오늘(23일) CJ측에 돼지고기를 납품한 업체를 방문해 위생 검사를 벌이는 등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습니다.

(SBS 이승재 기자 2006-6-23)

비위생적 환경이 원인…위생점검은 '우수'? <8뉴스>

이번 대규모 급식 중단 사태의 원인은 식중독균의 일종인 노로 바이러스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번식한다고 하는데 급식 업체인 CJ푸드시스템은 최근 위생점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호선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시는 식중독 증세를 보인 학생들의 가검물에서 노로 바이러스가 상당수 발견됐다며 이 노로 바이러스가 원인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양병규/서울시 보건정책과 :  37개 묶음으로 검사했더니 9개 묶음에서 노로 바이러스가 검출된 거고요, 월요일 이후에 정확한 자료가 나오게 됩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비위생적으로 처리된 생선이나 육류, 패류 등을 통해 인체에 감염됩니다.

하지만 지난해 하반기 서울시교육청의 학교 급식 점검 결과를 보면 CJ 푸드시스템에서 이런 일이 빚어졌다고 믿기 어렵습니다. 

CJ푸드시스템 측의 급식 시설은 80점 이상으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은 데 반해 50~60점에 머문 업체도 있습니다.

때문에 서울시 교육청에서 제대로 검증했는 지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가 일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3월 당국이 벌인 학교급식 일제 단속에서 CJ푸드시스템의 인천 계양물류센터와 수원물류센터는 아예 빠져 있었습니다.

[정의섭/식약청 식품관리팀 : 1211개 업소를 저희들이 모든 업체를 전수 검사한다는 것은 굉장히 제한적 인력으로 어렵습니다.]

지난 16일에 염광정보고 등 학교 2곳에서 환자가 발생한 사실을 미리 각 학교에 알리지 않은 것도 화를 키웠다는 지적입니다.

[고남호/서울시교육청 학교체육보건과장 : 결론적으로는 연관이 됐다고 보여지지만 그 때 당시에는 단위 학교 하나에서 일어난 것이라고 생각돼서  단순 단위 학교 급식 사고라고 생각했습니다.]

CJ푸드시스템도 처음 발생 당시 직원을 파견하는 등 조치를 취했다지만 이후 발생을 막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습니다.

서울시 교육청은 이번 식중독 사태의 책임을 물어 학교 급식 담당 사무관을 전보 조치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기민함을 급식에서 보여줬다면 사상 최대의 식중독 사태로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을 지 모릅니다.

(SBS 김호선 기자 2006-6-23)

급식중단 여학교 가보니… "배가…" 어수선한 교실

“식중독 때문에 누워 있는 친구들을 생각하면 저도 속이 울렁거려요.”

94명의 학생들이 구토와 설사 등 식중독 유사 증상을 보여 22일부터 급식이 전면 중단된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동 중앙여중ㆍ고. 습하고 더웠던 23일 아침 등교 길의 학생들은 등에 둘러 맨 가방 외에 손가방을 하나씩 쥔 채 땀을 쏟으며 교실로 향했다.

급식에 익숙해진 학생들에게 아무래도 도시락 가방은 거추장스러워 보인다. 비록 급식중단으로 이날 큰 혼란이 일어나진 않았지만 여름방학이 시작되기 전까지 도시락과 외식으로 점심을 때워야 하는 아이들의 표정은 어른들이 저질러놓은 실수 때문에 밝지 만은 못했다.

나동철 중앙여고 교감은 “급식이 중단된 22일 오후 전교생 학부모들에게 도시락을 들려 보내고 병증이 보이는 아이들은 결석을 해서라도 병원에 보내달라는 내용의 가정통신문을 빠짐없이 보냈다” 며 “평소에 4명 정도이던 결석생이 식중독 여파로 하루 20명까지 급증했다” 고 말했다.

급식을 끊은 지 하루가 지났지만 이날 오전 중앙여중 건물 1층에 위치한 보건실에는 이미 30여명의 학생들이 복통을 호소하며 찾아와 약을 받아갔고 일부는 수업에 참가하기 힘들다며 침대에 누워 시간을 보냈다. 보건교사 A씨는 “배를 부여잡고 설사가 멈추지 않는다며 찾아온 아이들에게 일단 약을 주고 복통만 있는 경우는 응급처치를 위해 손을 바늘로 따주고 있다”고 전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도시락을 가져온 반면, 사정상 그러지 못한 아이들은 점심시간이 다가오자 삼삼오오 돈을 모았다. 김밥과 피자 등 점심거리를 ‘외부조달’ 하기 위해 담임으로부터 외출증을 받은 아이들에게 돈을 주는 것이다.

김강일 중앙여중 교감은 “부모가 더 관심을 갖는 저학년 아이들은 대부분 도시락을 가져온 반면, 3학년 어느 반은 전체인원 34명 중 18명이 도시락을 안 가져왔다”며 “일부 저소득층 가정의 결식아동들에게는 동사무소에서 급식비가 당장 지급되도록 조치를 취했지만 아무래도 급식만큼 완벽한 식사제공이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걱정했다.

중앙여고 1학년 이모양은 “귀찮다고 도시락을 안 싸온 아이들이 점심시간에 마음대로 학교 밖으로 나갈 수 없어 빵과 과자만 파는 매점에서 끼니를 때우고 있다”고 말했다.

학교 측은 CJ푸드시스템 직원들이 음식을 만들던 조리실을 폐쇄하고 각층에 배치된 음수용 정수기도 사용금지 시켰다. 또 학생들간의 전염을 막기 위해 개인 컵을 사용토록 했다. 하지만 전염의 진원지가 될 수 있는 화장실의 경우 사건 발생 후 특별한 소독조차 하지 않은 채 그대로 둬 학부모와 학생들의 불안을 가중 시켰다.

친구들과 도시락을 먹던 중앙여중 3학년 김성연양은 “지난해에 급식에서 지렁이가 발견되고 식판에서 수세미가 묻어 나오는 등 위생이 불량해 문제가 제기됐지만 별로 개선되지 않은 것 같다” 며 “아이들이 복통을 일으킨 날도 돼지고기 색깔과 맛이 이상하다는 말이 나왔다”고 불만을 털어놓았다.

점심시간이 되자 손수 도시락을 싸 들고 아이들을 직접 찾는 부모들도 하나 둘 눈에 띈다. 한 어머니는 “급식이 못 미더웠는데 이렇게 된 이상 당분간 밥은 엄마가 직접 챙겨줘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일보 / 양홍주 기자 2006-6-23)

위탁급식 사고율 ‘직영’의 2.8배

이번 학교급식 집단 식중독 사고는 위탁 급식 제도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고스란히 드러냈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비용 절감 효과는 있지만 관리·감독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이전에도 여러 차례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학교 식중독 사건은 실제로 직영보다 위탁 급식 학교에서 더 많이 일어나고 있다. 이번 사건도 CJ푸드시스템이라는 대기업 계열의 위탁업체와 급식 계약을 체결한 학교에서 발생했다.

2005년 현재 전국 1만5백86개 학교중 직영급식을 실시하는 학교는 83.0%인 8,793곳이고, 나머지 1,793개(17.0%) 학교는 위탁급식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식중독 사고는 직영급식 12건, 위탁급식 7건이 발생했다. 발생 건수는 직영이 많지만 비율로 보면 위탁 급식의 사고 발생률이 2.8배나 높다.

참교육학부모회는 “위탁 업체들은 기본적으로 이윤추구가 목적이기 때문에 질 낮은 음식재료를 사용하는 유혹에 빠지기 쉽고, 비정규직 조리원을 고용하는 경우가 많아 책임 있는 급식이 구조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학교가 직영하는 경우에 비해 학부모들의 감시가 어렵다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학교 직영으로 급식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 3년간 1천2백억원의 국고를 투입했다. 덕분에 이 기간 동안 전국적으로 400여개 학교가 직영으로 급식을 전환했다. 하지만 아직도 전국적으로 1,793개 학교는 위탁 급식 체제를 고수하고 있다. 교원들의 잡무가 많아지고, 인건비 등 추가 경비가 들어간다는 이유에서다. 또 이번처럼 급식 사건이 발생할 경우에도 학교는 법적으로 책임을 질 필요가 없다.

급식사고가 매년 빈발하고 있지만 법규정 개정 등 제도 개선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것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2003년만 해도 43건의 학교 집단 식중독 사건이 발생하자 국무조정실에 학교급식 관련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했으나 이내 해산됐다. 당시 조례를 개정해 학교운영위원회 산하로 학교급식 소위원회를 법제화하자는 안이 제기됐으나 결국 무산됐다.

(경향신문 / 오창민·임지선 기자 2006-6-23)

CJ푸드 '싼 게 비지떡' 사업구조가 화근

874억원 매출에 23억원 영업손실.

올해 1분기 CJ푸드시스템의 식자재공급 사업 성적표다. 전형적인 '외화내빈'형 사업 구조다. 작년에는 영업 손실이 10억원이었다.

단체급식업을 주도하는 대기업들이 식자재사업에 속속 진입하면서 가격 경쟁이 심화된 탓에 올들어 더욱 힘들어졌다.

CJ푸드시스템의 이번 대규모 식중독 사태는 이 회사의 불안전한 사업구조와 정부 당국의 안일한 대처, CJ그룹의 무리한 확장 경영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수익 구조를 개선하지 못한 채 저가 전략을 고수하다보니 식품의 안전성 검증 과정에 구멍이 뚫린 것이다.

◇ '싼 게 비지떡' 사업구조가 원인

CJ푸드시스템은 지난해 식자재공급 사업에서 3482억원의 매출을 올려 시장점유율 2.7%로 1위를 차지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시장 규모는 12조9000억원. 주로 중소형 도매업체들에 의해 시장이 형성됐다.

뒤늦게 CJ를 필두로 한 대기업들이 뛰어들었지만 정형화된 유통 모델이 정립돼 있지 않아 혼선이 빚어져 왔다. 또 중소형 유통상들이 난립하다보니 식품의 안전성은 그만큼 뒷전이 될 수밖에 없었다.

식중독 파문의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는 돼지고기의 경우 CJ푸드시스템은 중소형 유통업체들과 직거래를 통해 제품을 사들였다. 바이어가 시장조사를 한 다음 상품 검사를 거쳐 구매를 결정한다. 이후 고기를 냉동창고에 보관한 후 각급 학교나 관공서, 병원, 기업 등에 납품한다.

업계는 다수의 거래상들로부터 매입하는 고기들을 하나하나 검사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제품을 검사하는 과정에서 실수할 개연성이 충분했던 것이다.

경쟁사인 신세계푸드가 한국냉장을 통해서만 돼지고기를 매입하는 것과 다른 구조다. 한국냉장은 검사 과정이 포함돼 있어 그만큼 안전성이 높지만 CJ는 그렇지 못했던 것이다.

◇ '확장 경영' 피로감이 화 불러

재계 일각에서는 최근 몇년간 CJ그룹이 확장 경영에 몰두하다보니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는 식품 안전성에 소홀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CJ는 2000년 무렵부터 식품과 신유통, 엔터테인먼트, 생명공학 등 4가지를 핵심 사업영역으로 정하고 인수합병(M&A)을 통해 사업을 확장해왔다. 미국 기업 애니천과 해찬들, 삼구쇼핑(현 CJ홈쇼핑), 삼호F&G 등이 대표적인 인수 기업들이다.

여기에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위해 CJ엔터테인먼트와 CJ CGV, 다수의 케이블TV 프로그램 제작 등 CJ의 영토확장은 숨가쁘게 진행돼왔다.

그러다보니 전반적으로 '관리'에 소홀해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M&A 또는 회사 설립 후 원활한 경영을 위한 시스템 구축과 내부 관리가 미흡했다는 것이다.

◇ 정부 안일한 대처도 한 몫

식중독 파문 책임에서 정부도 자유롭지 않다. 한나라당 고경화 의원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청과 각 시·도 교육청이 지난 3월부터 학교급식관련업소 1357개소에 대한 위생 상태를 점검했지만 대형 업체들은 단속 대상에서 빠진 것으로 드러났다. CJ푸드시스템도 빠졌다.

식약청은 단속 주체가 지자체였고 '관례대로' 영세업체를 주 대상으로 해왔다고 해명했지만 납득하기 어려운 변명이라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 급식 시장 구조 개선 시급

급식 시장의 비정상적인 구조를 개선하지 않으면 이번 식중독 사태는 끊이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한결 같은 지적이다.

업체간 경쟁이 저가 공세로 이어져 싼 식자재 중심으로 유통시장이 형성될 수록 안전과는 거리가 멀어지게 마련이다.

식중독균에 노출된 소비자가 학생들이었다는 점은 이같은 문제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단체 급식업계가 학교에 공급하는 급식 단가는 1인당 2300~2500원 사이다. 이에비해 기업에는 주로 3000~3500원 가격대의 음식이 납품된다.

당연히 학생들에게는 직장인들보다 질이 낮은 음식이 공급되고, 식중독 원인으로 지적된 문제의 돼지고기가 학교에 집중됐던 것이다.

신세계푸드 FS(Food Service)사업부 안상도 상무는 "신세계푸드가 프리미엄 급식 사업을 확대하기로 한 이유 중에는 급식의 안전도를 보다 강화하기 위한 것도 포함됐다"며 "업계가 저가 전쟁에서 탈피하는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 김지산 기자 2006-6-23)

“학교식중독 신고해도 단순설사 묵살”

최악 급식사고 전문가 증언

“학교에서 집단 식중독이 발생해도 교육당국은 단순 설사로 결론을 내리고 ‘쉬쉬’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어떤 대도시에서는 급식업체들이 식재료를 위생관리가 허술할 수 있는 동네 정육점에서 급하게 조달해서 쓰고 있습니다.” “한달전 인천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급식용 돼지고기 요리에서 주사바늘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CJ푸드시스템이 급식을 담당한 서울·인천·경기지역 중고교에서 사상 최대의 급식사고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급식 전문가들이 생생하게 전하는 한국 교육현장에서의 급식실태다. 이들은 “이 번 식중독사건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며 알려지지 않은 크고 작은 급식사고들이 숱하게 많다”며 “현행 학교 급식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으면 제2, 제3의 ‘급식 재앙’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 “식중독을 단순설사로 축소 은폐” = 이빈파(46) 학교급식 전국네트워크 대표는 23일 “지난 5월에도 서울시내 한 고교에서 300여명이 식중독에 걸렸지만 해당 교육청은 단순설사로 결론을 내렸다”며 “대형 식중독 사고들이 축소 은폐되거나 원인불명으로 판명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학교급식이 최저가 입찰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급식위탁업체들이 식재료를 위생관리가 제대로 안되는 동네 점육점에서 조달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중학생 아들을 둔 주부인 이씨는 6년전 아들의 학교 운영위원 활동을 하면서 급식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전국 네트워크를 조직했다.

학교급식에 정통한 한 전문가는 “한달전 쯤 인천의 한 초등학교 에서 학생이 배식받은 돼지고기 반찬에서 주사바늘이 나온 적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농가에서 예방주사를 놓는 과정에서 돼지들이 도망가면서 주사바늘이 부러져 몸에 박히게 된다”며 “도축에서 가공단계 까지 금속탐지기를 동원한 검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머리카락 등 이물질이 나오는 경우는 일상적인 경우에 속한다. HACCP(해섭·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을 도입한 위탁업체들은 그나마 낫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는 고기를 바닥에 아무렇게나 굴리는 등 작업장 관리가 소홀하기 때문에 페인트나 담뱃재가 급식재료 에 묻기도 한다.

◆ 위탁운영과 최저입찰제가 원인 = 이처럼 위생관리가 안되는 이유는 급식이 학교 직영보다 위탁형태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고 특히 위탁의 경우 최저가입찰제 방식으로 식재료를 공급받기 때문 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또 학교들이 납품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HACCP운영을 입찰조건으로 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 등 위생관념이 희박한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급식업체의 한 관계자는 “위탁급식의 경우 업체가 학교당 8000만~1억2000만원 을 들여 시설투자를 하게 되는데 보통 3년 정도인 계약기간내에 설치비용을 회수하고 이윤까지 남겨야 한다”며 “이처럼 고품질 재료를 쓸 수 없는 구조여서 고기의 경우 대부분 수입냉동고기가 들어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몇차례 급식사고가 터지면서 학교들이 위생쪽에는 비교적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식재료는 관심권밖이어서 사고가 근절될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이빈파 대표는 “학교들이 감독관리를 시설이나 위생에만 집중할 뿐 어떤 급식재료를 들여오는지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낮은 것도 문제”라며 “이때문에 업체들이 이윤을 높이기 위해 질낮은 식재료를 쓰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더구나 대형 위탁업체들은 자체 물류시설과 가공 시설을 운영, 당국의 관리감독을 사실상 차단하고 있다”며 대형 업체일수록 감독의 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음을 지적했다.

◆ 대안은 뭔가 = 전문가들은 ▲위탁제도를 유지할 경우 입찰방식을 최저가에서 ‘최적가’로 현실화하는 방안 ▲학교급식을 직영으로 바꾸고 학교가 농촌마을간 결연을 통해 안전한 식재료를 공급 받는 직거래 방식을 대안으로 꼽았다. 시중 급식업체 관계자들은 “최저 입찰제가 유지되는 한 공신력있는 업체들은 적자운영과 이미지 손상 등 때문에 참여하지 않게 된다”며 제도개선을 촉구했다. 이빈파 대표는 “농가와 학교가 ‘1교1촌(1校1村)’결연 을 해 안전한 식재료를 직거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화일보 / 서의동 기자 2006-6-23)

16일 첫 환자 발생… 일주일간 뭐 했나

서울시교육청, 업체대상 ‘뒷북’조치

서울의 중·고등학교의 경우 90%이상이 대형 급식업체에 위탁 운영하고 있으나 이원화된 급식점검 체계와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는 급식운영업체 선정이 특히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사상 최대의 집단 급식사고는 총체적 관리부실에 따른 ‘예견된 인재(人災)’라는 시각이 많다.

◆ 사고현황 = 16일 오후 3시 서울 노원구 염광중·고교와 염광여자정보교육고로부터 학생 25명이 식중독으로 의심되는 증상을 보인다는 신고가 서울시교육청에 접수됐다. 시교육청은 노원구 보건소에 환자발생 사실을 통보하고 역학조사토록 조치를 내렸다. 이후 21일 오전부터 숭의여중 등 6개교에서 식중독 의심환자 발생신고가 접수됐으며, 22일에는 서문여고 등 5개교가 잇따라 접수했다. 23일 오전 10시 현재 교육인적자원부에 따르면 전국 서울 중앙여중 등 68개교(7만1000명)에 급식중단조치가 내려졌다. 급식을 제공해온 CJ푸드시스템측은 전국에 걸쳐 93개교 학교 급식을 전면 중단했다고 밝혔다. 환자가 발생한 학교는 서울 염광중 등 모두 25개교로 1709명의 학생들이 설사나 복통을 호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서울 경복여고 등 14개교(431명), 인천 가좌여중 등 8개교(1154명), 경기 홍천고 등 3개교(114명) 등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23일에는 더이상 추가신고가 접수되지 않고 있으며 당초 복통 등 식중독 의심증상을 보였던 학생들이 단순한 배탈인 것으로 밝혀지는 등 식중독의심 학생수는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 관리부실 = 사상 최대의 급식사고는 초기대응만 적극적으로 했다면 막을 수도 있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교육청은 16일 염광중 등으로부터 처음으로 식중독의심 증상 신고를 접수했지만 CJ푸드시스템업체에 대한 조사나 시정명령은 내리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시교육청은 21일과 22일 식중독의심 신고가 잇따르자 22일 오후에야 급식중단 조치를 내렸다.

시교육청의 평상시 급식점검에도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급식점검은 초·중학교의 경우 지역교육청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고등학교의 경우 시교육청 본청에서 실시하는 등 점검체계가 이원화되어 있어 현장의 정확한 상황파악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마저 연2회 점검하는데 그치고 있으며, 여름철 비상점검 등은 전무하다시피하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서울시 산하 800여개의 고등학교를 직원 2∼3명이 돌아가면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며 “인력이 크게 부족해 연2회조사에도 어려움이 있으며 여름철 특별한 점검은 실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위탁급식에 지나친 의존과 급식업체 위탁과정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 산하 중학교의 경우 위탁운영률이 95.0%에 이르며 고등학교도 94.2%에 이른다. 이빈파 학교급식 네트워크 공동대표는 “일선학교에서 직영운영을 기피하고 대형 급식업체가 수십곳의 학교를 맡아 이같은 급식사고는 예고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또 업체선정도 학교운영위에서 담당토록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교장 마음대로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 직영체계로 전환해야 =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학교급식전국네트워크는 23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후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급식 사고는 학교급식에 대한 위생 관리 및 감독 체계가 부실한 데다가 무엇보다 급식을 민간업체에 위탁 운영한다는 데 근본 원인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윤 추구가 목적인 민간업체에 급식을 맡기는 한 사고는 언제든 발생할 소지를 안고 있으므로 철저히 조사해 책임업체를 퇴출시키고 관계자는 문책해야 한다”며 “단일화된 급식 관리·감독 체계를 마련하고 급식 직영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화일보 / 윤두현 기자 2006-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