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동포여성,'뉴욕 움직이는 파워정치인' 선정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함께 뽑혀

뉴욕 지역 150여 이민단체의 연합체인 뉴욕이민자연맹 홍정화(여) 사무국장이 뉴욕매거진이 선정한 '뉴욕을 움직이는 파워 정치인'에 빌 클린턴 전 대통령 등과 함께 뽑혔다.

뉴욕매거진은 최근 예술, 건축, 출판, 영화, 부동산 등 24개 분야에서 '뉴욕을 움직이는 파워 인물'을 선정해 발표했다.

10일 뉴욕매거진 인터넷판에 따르면 홍 씨는 정치부문에서 힐러리 클린턴을 비롯, 척 슈머 연방 상원의원, 마이클 블룸버그 뉴욕시장,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 엘리어트 스피처 뉴욕주 검찰총장 등 18명 가운데 한 명으로 뽑혔다.

뉴욕매거진은 "수천명의 이민자가 뉴욕 시내 곳곳을 가득 메웠던 이민자 시위는 그가 이끄는 뉴욕이민자연맹으로부터 나왔다"면서 "우여곡절을 겪으며 이민자 운동을 계속해온 홍씨는 수십 개에 달하는 타민족 커뮤니티의 힘을 모으는 접착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 잡지는 "홍씨의 노력 덕분에 이민자 커뮤니티는 반이민정서에 기초한 연방 이민개혁법안에 항의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홍씨는 1990년대 중반 설립된 한인 전국 권익단체인 미주한인봉사교육단체협의회(NAKASEC) 사무국장을 맡으면서 이민자 권익운동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현재 NAKASEC의 뉴욕지역 회원단체인 청년학교 이사로 재직 중이다.

펜실베이니아대 영문학과를 나온 홍씨는 1988년부터 필라델피아, 워싱턴D.C, 뉴욕에서 비영리 커뮤니티 단체 활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왕길환 기자 2006-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