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갈등 `환율조작국 지정`으로 결론나나

- 미 재무부, 환율보고서 2주내에 의회 제출

최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환율개혁에 대한 약속을 받아내는 데 실패한 미국 정부가 끝내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하는 초강수를 둘 지 여부에 금융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4일(현지시간) AP 통신은 미 재무부 관계자들을 인용, 중국의 환율 조작국 지정 여부를 결정짓는 반기 보고서가 2주 안에 의회에 제출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현행 법률 하에서 미국 재무부는 `경쟁을 위해 의도적으로 자국 통화를 평가절하 하는 국가`를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할 수 있다.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된 나라에는 보복관세 부과 등 보다 강력한 대응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미국 의회와 제조업계는 이미 오래 전부터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할 것을 촉구해왔다.

◇ 전방위 압박 실패한 미국 `최후의 카드`

미 정부는 그동안 다양한 채널을 통해 위안화 절상 압력을 행사해왔다. 특히 지난해 대 중 무역적자가 2020억달러로 급증하자 미 정부는 강도 높은 외교적 발언을 통해 무역 불균형의 조속한 해결을 거듭 촉구해왔다. 연방준비은행 총재들을 비롯한 재계 인사들도 각종 행사 때마다 위안화 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미 의회 역시 중국이 즉각적인 행동에 나설 것을 압박하고 있다. 찰스 슈머-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중국산 수입품에 27.5%의 관세를 부과하는 법안을 상정했으며, 지난달엔 중국을 직접 방문해 환율 개혁을 강력 촉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위안화의 점진적 절상`을 이끌겠다는 중국의 입장은 조금도 바뀌지 않고 있다. 지난 20일 미국을 방문한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은 `(위안화의) 적절한 개혁을 밟아 나갈 것`이란 원론적인 답변만 되풀이하면서 미국을 크게 실망시켰다.

이에 따라 미국이 결국 환율 조작국 지정이라는 `최후의 카드`를 꺼낼 수 있다는 있다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외신들에 따르면 미 정부는 이미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파장에 대해 사전조사를 마친 상황이다.

지난 2월 블룸버그 통신은 팀 애덤스 재무차관이 경제계 인사들과 접촉하면서 중국이 환율 조작국이 될 경우의 영향에 대해 조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 환율 조작국 지정의 실효성 불투명..`시기상조` 설도

하지만 미국이 당장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위안화 절상이 미국에 얼마나 큰 혜택으로 돌아갈 지에 대한 전망이 분분한 가운데 결단을 내리기엔 아직 지켜봐야 할 변수가 많기 때문이다.

한국은행 해외조사실은 지난 11일 보고서를 통해 미국의 노림수는 위안화 절상보다 중국의 시장개방 확대에 있다고 해석했다. 보고서는 "조작국 지정이 현실적으로 어렵고 위안화 절상의 유효성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며 "(미국은) 중국의 시장개방 확대를 통한 무역적자 해소로 실리를 얻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인민은행은 위안화 절상과 관련된 미국의 정치적인 의도를 지적하기도 했다. 22일 국제통화기금(IMF) 회의에 참석한 저우 샤오촨 중국 인민은행 총재는 중국의 환율 개혁은 반드시 "점진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미국은 `정치적으로` 위안화의 빠른 절상이 중국에도 도움이 될 것이란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달러화의 약세로 전망도 위안화 절상의 필요성을 약화시킬 수 있다. 달러화의 약세는 상대적인 위안화 가치 상승을 가져오면서 불균형 문제를 완화하는 효과가 생기기 때문이다.

한편 지난 주말 선진 7개국(G7)이 `아시아 통화 절상 촉구`에 나서면서 중국의 환율 개혁에 속도가 붙을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BNP 파리바는 중국이 G7의 강력한 요구에 따라 "위안화 변동폭을 확대할 수 있다"면서 위안화가 연말까지 5% 절상될 것으로 내다보기도 했다. 이 경우 미국이 환율조작국 지정이라는 초강수를 두는 대신, 서방국가들과 연대해 압박수위를 더욱 높이면서 중국의 태도 변화를 기다려 볼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 이태호 기자 2006-4-25) 

中 자본시장 개방에 헤지펀드 `입질`

- 실물상품 매입 + 중화권 주식 매입 전략

- 홍콩·대만주식 공매도 + 중국 주식 매수 전략

`헤지펀드도 나섰다.` 최근 중국 정부의 자본 시장 개방 조치에 맞춰 고수익을 좇는 헤지펀드들도 중국 주식 투자에 나섰다고 CNN머니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헤지펀드는 과거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선진국 증시에 주로 투자해 왔다. 중국 증시의 경우 공매도가 허용되지 않아 투자수익률을 극대화하기가 어렵고, 기업회계의 불투명성, 투자지분 제한 등으로 인해 투자가 용이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중국 증시가 지난 4년간 약세를 보였다는 점도 투자를 제한한 요인이다.

그렇지만 지난해 중국 정부의 잇따른 자본 시장 개혁 조치로 외국인 투자자들의 발길이 잦아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최근 수익률 부진과 경쟁 심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헤지펀드들도 중국 시장에 관심을 갖게 된 것.

◇ 中 헤지펀드 자산 급증..5년새 10배

리서치 회사인 헤지펀드 인텔리전스(HFI)에 따르면, 홍콩 소재 헤지펀드 자산은 2000년 18억달러에서 지난해에는 159억달러로 5년동안 10배 가까운 성장세를 보였다. 중국 소재 헤지펀드의 올해 1분기 투자수익률은 16.8%를 기록했다.

현재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헤지펀드 자산은 1150억달러로 추정된다. 미국 소재 헤지펀드의 자산은 1.2조~1.5조달러 규모다.

지난해 막삼 캐피탈이라는 회사를 설립한 헤지펀드 매니저 산드라 만즈케는 중국 정부가 자본시장 개방을 확대함에 따라 헤지펀드의 중국 시장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만즈케는 "경제의 세계화가 정말로 심화되고 있다"면서 "중국 정부가 외국인에 대한 지분 제한을 완화하면 더 많은 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전망했다.

◇ 실물상품 매입 + 중화권 주식 매입 등 투자전략

뉴욕 소재 헤지펀드인 `발레스트라 캐피탈`을 설립한 짐 멜처에 따르면, 현재 헤지펀드들은 중국 붐을 따라잡기 위해 실물상품과 함께 `그레이터 차이나`라고 불리는 중화권 주식을 매입하고 있다. 이는 대만과 홍콩 증시에 상장된 기업 뿐만 아니라 상하이와 선전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종목을 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중국 증시에서는 공매도가 불법이기 때문에 헤지펀드들은 홍콩과 대만 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을 공매도하면서 중국 본토 기업 주식은 매수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만즈케는 과거 홍콩에 주로 자리했던 헤지펀드들이 이제는 중국 본토에도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만즈케에 따르면, 상하이 소재 헤지펀드는 모두 8개로 운용자산이 4억600만달러에 이른다. 중국 증시가 계속 상승하는 한 헤지펀드 시장은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중 스코틀랜드의 자산운용사인 마킨 커리가 운용하는 헤지펀드의 운용자산 규모는 213억달러. 주로 홍콩과 대만 증시에 상장된 기업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초 대비 수익률이 35%를 넘는다.

펀드의 운용 인력 10명 중 7명이 상하이에 거주하고 있다.

마틴 커리의 세일즈 대표인 앨런 맥러드는 "중국 증시에 상장된 기업들은 다른 나라에 비해 리서치 자료가 별로 없어 주료 기업 탐방을 많이 하고 있다"면서 "중국의 회계관행 등에 대해 알아야 하고, 경험이 아주 중요한 시장"이라고 말했다.

다만, 중국 관료들의 부패와 타락은 헤지펀드들이 중국 투자에서 가장 우려하는 대목이다.

발레스트라의 멜처는 "과거 우리는 중국의 기업 지배구조, 시장 규제 등에 대한 불만으로 투자를 꺼려왔다"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홍콩이나 대만 시장을 통해 중국 관련 기업에 투자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 김현동 기자 2006-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