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말 한반도 기온 5도 급상승"

호우ㆍ가뭄 기상재난 `경고'…환경재단 포럼

온실가스 감축ㆍ고온 경보시스템 도입 시급

환경재단 136환경포럼은 16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교토의정서 발효 1주년을 맞아 `기후변화의 시대,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공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권원태 기상연구소 기후연구실장은 `한반도 기후변화의 현황과 전망 그리고 과제'라는 제목의 발제문을 통해 21세기 말 한반도에서는 현재보다 기온이 5℃ 올라가고 강수량은 15% 증가하며 강수 일수와 겨울이 줄어들고 호우와 가뭄 발생이 늘어나는 등 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가 심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권 실장은 "미래 기후변화에 대한 대책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기후변화 적응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법적 기반을 구축해야한다"고 밝혔다.

`기후변화가 환경과 보건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발제문을 낸 박정임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책임연구원은 "94년부터 2003년까지 10년 동안 서울의 일평균 기온과 일평균 사망자 수를 분석해보면 특정 기온 이상에서는 사망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관찰됐다"며 혹서가 건강과 사망자수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발제문에 따르면 94년부터 2003년 사이 여름철 고온으로 숨진 사망자 수는 모두 2천131명으로 같은 기간 홍수나 태풍 등 기상재해로 숨진 사망자 수 1천367명보다 많았다.

박 연구원은 "비정상적으로 더운 날씨가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해외 대도시에서 가동중인 고온건강 경보시스템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 강건택 기자 2006-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