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문명 날조 근거 확실”

1987년 출간돼 파문을 불러일으켰던 ‘블랙 아테나’(소나무 펴냄)를 20여년만에 완역해 낸 오흥식박사. 전화기 너머 목소리는 아직도 흥분이 채 가시지 않은 듯하다.“저도 서양 고대사와 고대 그리스를 공부했지만 이런 책은 정말 처음입니다.”번역 제의를 받고 5년 동안 씨름해왔던 ‘블랙 아테나’는 말 그대로 ‘충격’이다.“혹시나 싶어 각주에 달린 문헌까지 모두 검토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근거가 다 있더군요.”

‘블랙 아테나’가 어떤 책이어서일까. 미국 코널대 마틴 버넬 교수가 10여년 동안 고대 언어를 공부한 끝에 내놨다는 이 책은 근대 서구 문명의 기원으로 일컬어지는 고대 그리스 문명이 사실은 이집트 등 동방문명의 영향 아래 있었다고 주장한다.‘찬란한 고대 그리스 문명’은 한마디로 날조라는 것. 그것도 19세기 인종주의와 제국주의 열풍 아래 집중적으로 조작됐단다.“유럽이 좀 더 겸손해져야 한다.”는 게 저자의 지적이다. 이런 책이니 난리날 수밖에 없다. 오 박사의 비유대로 “일왕이 한국에서 왔다는 책을 일본학자가 일본에 소개하는 셈”이기 때문이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잇따라 문제를 제기했고 버넬 교수는 이에 대한 반론을 따로 묶어 책으로 내기도 했다.

버넬 교수의 출발점은 그리스 신화다.“신화라서 믿을 수 없다, 이게 바로 음모라는 겁니다.”정작 헤로도토스 등 고대 그리스인들이 남긴 문헌을 직접 보면 증거는 넘쳐난다는 것. 예를 들면 이집트 왕족 다나우스의 5대손이 헤라클레스이고 이들 자손이 통치한 곳이 바로 스파르타다. 테베 역시 이집트 왕족 카드모스의 후손들이 지배했다. 정작 고대 그리스인들은 이런 사실을 빠짐없이 기록해뒀다.“고대 그리스 문명은 식민지배 아래에서 시작됐다는 거죠.”최근의 발굴 성과도 이를 뒷받침한다.“이들 이집트 왕가의 뿌리는 힉소스족으로 추정되는데 지금 진행되고 있는 힉소스의 수도(나일 삼각주의 ‘펠엘자바’) 발굴 작업이나 그리스인들이 남긴 파로스 비문 해독결과 등도 이런 주장과 일치합니다.”

그렇다면 왜 고대 그리스 문명은 19세기에야 재발견됐을까. 버넬 교수는 프랑스 혁명을 그 원인으로 꼽는다.“혁명을 받아들일 수도 없고 낡아빠진 기독교적 세계관을 고집할 수도 없었던 유럽의 지배층들이 들고 나온 게 바로 고대 그리스의 인문주의라는 겁니다.”그런 고대 그리스가 남의 것을 베꼈다면 폼이 안난다. 그래서 나온 게 그리스문명이 독자적으로 생겼다는 설과 아리아인종의 영향을 받았다는 설이다. 당시 역사학계를 장악하고 있던 독일이 이런 흐름을 이끌었다.‘아리아인종의 위대함’을 역설한 히틀러가 떠오른다. 버넬 교수가 유대인인 점을 감안하면 그의 작업은 바로 ‘아리아인종에 대한 탄핵’인 셈이다.

그럼에도 오 박사는 버넬 교수의 2·3권 번역작업에 바로 착수했다.“문헌 근거나 자료 같은 게 너무도 확실하기 때문”이기도 하거니와 “그리스·로마 문화 열풍이 너무 단편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서울신문 / 조태성 기자 2006-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