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파동 이것이 문제] 정치인·수사기관 '한건주의'식 발표

국민은 불안하다. 올 들어 유난히도 식품의 위해성 논란이 줄을 잇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식품 파동이 대부분 지나치게 부풀려져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정부의 미숙한 대응과 언론의 과잉 보도도 한몫했다. 수입식품 파동이 반복되는 이유를 점검했다.

◆ 수입식품의 급격한 증가 = 1995년 세계무역기구(WTO) 체제 출범 이후 식품 수입 물량이 급증했다. 특히 2000년 이후 국산식품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면서 최근까지 6년 새 수입식품 검사 건수가 2.3배나 증가했다.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이 매일 섭취하는 칼로리의 70%, 가공식품 원료의 80%를 수입식품이 차지하고 있을 정도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과거에는 미국.유럽 등의 식품이 수입됐지만 2000년 이후엔 위생 상태는 떨어지지만 값이 싼 중국.베트남 등에서 반입되는 물량이 크게 늘어났다"고 말했다. 지난해 중국산 식품은 전체 수입 농산물의 15.7%, 수산물의 38.3%를 차지했다.

◆ 허술한 국내 검역 시스템 = 수입식품 검사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7월까지 수입된 중국산 김치의 55%인 3만168t이 평택항으로 들어왔지만 검사 인력은 한 명뿐이다. 1인당 하루 검사 건수가 9건으로 적정 건수(4, 5건)를 초과했다.

검사의 효율성도 떨어진다. 미국의 식품의약국(FDA).농무부(USDA)는 수출국별로 몇몇 유해 물질을 선정한 뒤 이를 집중적으로 검사한다. 수십 년간 쌓아온 자료(유해 물질 검사 결과), 수출 국가의 현재 위생 상태에 대한 광범위한 정보, 숙련된 검사 인력이 있어 가능한 일이다. 서울대 수의대 이영순(전 식의약청장) 교수는 "수입식품의 정밀검사율이 한국은 20%, 미국은 5%이지만 부적격 식품 적발률은 미국이 3~4%로 오히려 한국(0.5% 이하)보다 높다"고 말했다.

◆ 해외 정보 부족 = 선진국에 비해 정보 수집력이 떨어지고, 기본적인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도 떨어진다. 식품위생 컨설턴트인 강영재 박사는 "김치의 기생충 알 검출 파동은 중국에 대한 기본 정보(일부 농장에서 인분을 퇴비로 사용, 중국인의 회충 감염률 10% 이상 등)를 검사에 반영하지 않아 일어난 일"이라고 지적했다.

◆ 정부 기관 간 협력 부재 = 말라카이트 그린 파동이 단적인 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이 물질을 식용 어류에 써선 안 되는 물질로 규정했는데 해양수산부는 거꾸로 양식 어민에게 사용하도록 권장했다. 중앙대 식품공학과 하상도 교수는 "미국은 FDA.USDA로 식품위생 관리 업무가 이원화돼 있지만 상호 협력.정보 교환으로 미국민의 신뢰를 받고 있다"며 "관리체계 일원화만이 능사가 아니며 다원화된 체제를 유지하면서 부서 간 협력을 외면하는 공무원.기관에 분명한 처벌이 내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 한건주의 발표 = 검찰.경찰.식의약청.국회의원.시민단체 등이 충분한 유해성 검토 없이 성급하게 발표하는 것도 파동이 잦은 요인이다. 언론의 무비판적인 전달 태도도 문제다. 중국산 김치에 납이 함유됐다고 문제를 제기한 한나라당 고경화 의원은 "이번에 검출된 중국산 김치의 납 농도가 인체에 유해한 수준인지는 잘 모른다"며 "우리 발표로 국민 다소비 식품인 김치에 납의 규제 기준을 만드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하지만 납의 규제 기준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라면 이같은 충격요법을 쓰기보다 식의약청에 다른 방법으로 요구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산 김치에서 기생충 알이 검출됐다는 정부의 발표에 대해서도 충북대 의대 엄기선(기생충학) 교수는 "기생충 알이 묻은 식품을 먹더라도 쉽게 기생충에 감염되는 것은 아니다"며 "충분한 검토 없는 성급한 결론으로 소비자의 불안을 키웠다"고 지적했다. 이영순 교수는 "일본은 2003년 7월 내각부 산하에 식품안전위원회를 만들어 식품의 위해성 평가와 정보의 공개를 일임하고 있다"며 "이는 철저한 검증 없는 정부 발표로 인한 식품 파동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라고 소개했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중국에서 김치를 수입하는 일본의 대응 방식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정부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중국산 김치에 대해 기생충 알 전면 검사를 시작했다는 소식은 듣지 못했다"며 "중국의 반발을 의식해 신중한 자세를 보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

◆ 과민한 소비자 = 신구대 식품영양과 서현창(식품미생물학) 교수는 "유해 물질을 pg(1조 분의 1g)까지 검출할 수 있는 현실에서, 유해 물질은 극소량도 '검출'돼선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곤란하다"며 "유해 물질의 유무보다 양을 따져야 하고, 담배 1개비의 유해성에 미치지 않는 극소량의 유해 물질엔 과민 반응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미국 FDA의 전문가들은 식품 안전을 가장 위협하는 물질로 식중독균.경구 전염병균 등 세균(전체 식품 관련 질환 발생 원인의 90%)을 꼽는다. 반면 우리 소비자는 전체 식품 관련 질환 발생 원인의 3%에 불과한 잔류 농약.중금속.환경호르몬 등 유해 화학물질을 훨씬 두려워 한다.

특별취재팀 = 박태균 식품의약전문기자, 강찬수 환경전문기자, 신성식.김정수 기자

(중앙일보 2005-11-1)


중국산 '기생충 알 김치' 살펴보니 …

검역은 기생충 여부 검사 항목에도 없어

◆ 허술한 검역체계 = "집에서 담근 김치가 다 떨어지면 가끔 사 먹었는데, 중국산 김치에서 납이 많이 나왔다고 하다가 이제는 기생충 알까지 나왔다니 아예 김치를 사 먹을 생각을 안 해야 할 것 같네요." 중국산 김치에서 기생충 알이 검출된 사실이 알려지자 서울 사당동 김영애(54.주부)씨는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중국산 김치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커지고 있다.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중국산 김치의 납 검출 파동이 일어난 직후인 10일 "유통 중인 중국산 김치는 안전하다"고 섣불리 발표한 뒤 이번 일이 터졌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불신이 더 클 것으로 보인다.

중국산 김치 파동은 ▶허술한 검역체계 ▶값싼 제품을 들여오려는 수입상들 ▶중국에 진출한 국내 김치업체들의 위생 불감증 ▶중국의 낮은 위생 수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다.

중국산 김치에 대해 기생충 여부를 검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생충 여부는 검사 항목이 아니기 때문이다. 식의약청 이창준 식품안전팀장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수입식품에 대해 기생충 검사를 하지 않고 있다"며 "때문에 기생충에 대한 별도의 안전기준은 없지만 기생충이 검출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정부가 수입 김치에 대해 조사하는 항목은 타르 색소나 방부제 함유 여부, 변색 여부 등에 불과하다. 그나마 수입물량의 2.8% 정도만 정밀검사나 표본검사를 받았고 나머지는 서류나 육안검사에 그쳤다. 그러다 보니 지난해에만 4292건(7만3037t)의 김치가 수입됐지만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은 색소 함유 등의 이유로 인한 5건뿐이었다.

유통은 국내 판매량의 18%가 중국산

◆ 올 들어 9만 여t 중국서 수입 = 중국산 김치 수입량은 국내 김치 판매량의 18% 규모에 이른다. 올 들어 10월 20일까지의 중국산 김치 수입량만도 9만4551t으로 가정 생산분을 합한 전체 김치 생산량(157만t 추정)의 6% 규모다.

이처럼 비중이 큰 중국산 김치에서 기생충 알이 발견됨에 따라 김치를 공급하는 납품업체와 식당 등에 비상이 걸렸다. 한 중소업체 구내식당에서 영양사로 일하는 윤혜원(33.여)씨는 "단가를 맞추기 위해 중국산을 쓸 수밖에 없는데 자꾸 이런 일이 터져 어떻게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8월 농림부 조사에서 서울.경기 지역 음식점 7만9311곳 중 절반인 3만9663곳이 중국산 김치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입장에선 중국산 김치와 국산 김치를 육안으로 구별할 수 없다. 많은 중국산 김치가 국산 배추씨로 재배한 배추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다만 중국산 고춧가루가 국산보다 강렬한 핏빛 붉은 색을 띠고 있어 색깔로 겨우 구분할 수 있는 정도다. 자칫 일부 국산 김치까지 중국산과 구별하기 힘들다는 이유로 외면당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김치시장 자체가 위축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직접 김치를 담그는 사람이 늘면서 국산 배추값이 폭등할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따라 농림부는 배추와 무 출하 물량을 늘리기로 했다. 농림부 관계자는 "농협이 농민들과 계약재배한 배추 5만여t, 무 5만여t을 예년보다 한 달 빨리 시장에 내놓도록 유도키로 했다"며 "그래도 수급 불안이 계속되면 생육기간이 짧은 얼갈이 배추 등을 지금이라도 파종해 시장에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김치업계에 대한 자금 지원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중국에서 수입된 배추.무 등 채소도 문제다. 중국산 김치와 마찬가지로 기생충 알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고경화 의원에 따르면 올 들어 9월까지 중국에서 수입된 채소는 35만7592t에 이른다. 전문가들은 중국산 채소를 음식 재료로 사용할 경우 깨끗이 씻어야 기생충 알을 없앨 수 있다고 충고했다.

안전은 5분 이상 익혀 먹어야 감염 안돼

◆ 김치찌개는 안전 = 기생충 알 검출 김치를 먹었더라도 건강 상태에 따라 감염되지 않을 수도 있다. 단국대 의대 서민 교수는 "회충.구충(십이지장충) 등이 든 김치를 먹으면 가벼운 복통.구토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며 "다만 기생충이 한두 마리 정도에 불과하면 별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1960, 70년대 영양 상태가 좋지 않았을 때는 이들 기생충 감염이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지금은 국민 영양 상태가 좋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드물게 회충이 담도.맹장으로 들어가 담낭염이나 맹장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회충의 숫자가 많으면 장을 막아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구충은 극소량의 피를 빨아먹기 때문에 숫자가 많으면 빈혈 증세가 나타난다. 동양모양선충과 사람등포자충은 소장 점막을 손상시키는 등 소화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기생충에 감염되면 메벤다졸이나 알벤다졸 같은 구충제를 먹으면 쉽게 기생충을 죽일 수 있다. 구충제는 약국에서 구할 수 있다. 김치찌개 등 김치를 익히는 요리는 안전하다.

건강관리협회 박현모 검진관리부장은 "기생충 알은 섭씨 100도에서 5분 이상 끓이면 죽기 때문에 김치찌개나 김치볶음밥은 안전하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번에 검출된 기생충 4종은 현재 국내에서 거의 발견되지 않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회충 감염률은 71년 54.9%에서 지난해 0.05%로 줄었다. 감염률이란 기생충이나 기생충 알이 하나 이상 나온 사람의 비율이다. 71년 10.7%였던 구충 감염률은 지난해 0%가 됐다. 동양모양선충과 사람등포자충도 지난해 발견되지 않았다. 다만 민물고기를 날 것으로 먹는 습관 때문에 간디스토마(간흡충) 감염은 최근 증가 추세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해 간디스토마에 감염된 국민이 117만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했다.

신성식. 강승민 기자

"중국산 김치 대부분 한국 업자가 생산"

◆ 중국 정부 입장 = 중국산 김치에 문제가 많다는 지적에 대해 주한 중국대사관은 "중국산 김치라는 것이 대부분 한국 업자들 손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대사관 측은 "김치 재료와 생산 공정, 그리고 품질 기준과 검사 기관들을 좀 더 조사해야 구체적 원인이 밝혀질 것"이라며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2005-10-22)

<흔들리는 `김치 종주국`-上> 중국산이 99%… 하루 300t 통관

수입김치 유통실태

중국산 김치의 범람으로 김치 종주국 한국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국산 김치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가격에 수입된 중국산 김치가 매일 전국 음식점과 급식업소의 식탁에 오르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우리가 먹는 김치가 중국산인지, 한국산인지를 전혀 알 수 없다는 것.

통관단계에서는 포장박스에 중국산 표시가 명확히 돼 있지만 소포장 단위로 나뉘어 유통되는 단계에서 원산지 표시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식당 김치의 태반은 중국산일 것이란 얘기도 나오지만 현재로선 확인할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중국산 김치의 주수입항은 인천항과 평택항이다. 현재 이곳을 통해 하루평균 300t 가량의 중국산 김치가 들어온다.


◈ 중국김치 수입·유통과정

17일 평택항에 있는 평택세관 신대동 보세창고. 전날 평택항 컨테이너 전용부두를 통해 들어온 컨테이너 수십개가 창고마당에 쌓여 있었다. 창고 직원 한명이 지게차를 이용해 20피트짜리 컨테이너의 입구를 열어 중국으로부터 수입된 김치를 저온창고로 옮겨 실었다. 20피트 컨테이너 한개에는 보통 10㎏ 단위의 김치박스 1500개 가량이 들어 있다.

평택세관에 따르면 평택항을 통해 들어오는 컨테이너는 하루 500~600여개 정도. 이 가운데 10% 가량이 김치를 실은 냉동컨테이너다.

중국산 김치 수입량은 지난달 납김치 파동을 겪은 직후 다소 감소했으나 현재는 원래 상태를 회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중간을 왕래하는 황해훼리 관계자는 “우리 여객선이 입항할 때 한번에 김치 컨테이너가 5~6개씩 함께 들어오던 게 1~2개 정도 줄었다가 지금은 예전과 비슷하게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보세창고에 들어온 중국 김치는 대개 2~3일 후면 하주에게 인도된다. 이곳에서 하주에게 인도된 김치는 그 즉시 도매상이나 식자재업체들에 넘겨져 전국 각지로 흩어져간다. 또 일부는 가락동농수산물시장으로 흘러들어가기도 한다. 이같은 유통과정을 몇단계 거쳐 김치가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면 일반인들은 원산지를 식별하기가 힘들게 된다. 농림부 최대휴 식품산업과장은 “수입식품의 경우 세관과 식약청, 식물검역소 등으로 업무가 이원화되어 있다 보니 유통과정을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 검역의 문제점

중국산 김치의 위생 검역도 사실상 불가능한 형편이다. 검역을 위해 세관에 파견된 식품의약품안전청 직원은 고작 3명뿐. 세관측은 행정규제 완화 차원에서 통관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업무평가의 주요 대상이 되다보니 검역이 거의 형식적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다고 고충을 토로하고 있다. 조금이라도 통관이 늦어지면 중국측과 수입업자들이 항의성 민원을 제기하기 때문에 물류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기 위한 ‘신속 통관’에 더 주력하고 있다는 얘기였다. 이 때문에 지난해 수입된 농수산물의 2~5%가 무작위 검사를, 10~18%만 정밀 검사를 받았다. 농산물의 65%는 서류검사만, 수산물의 85%는 서류심사 또는 눈·코 등 감각에 의존한 검사를 받고 있다.

◈ 급증하는 중국김치 수입

현재 수입김치의 99%는 중국산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한국무역협회와 관세청에 따르면 중국산 김치는 1988~1995년 사이에 조금씩 수입되다가 2002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입되기 시작했다. 2001년 393t이던 것이 2002년 1041t, 2003년 2만8706t, 2004년 7만2605t으로 증가했다. 올 들어서는 지난 6월말까지 4만9846t에 달해 연말까지 10만t 가량이 수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국내 김치 총생산량 154만t의 6%에 달하는 엄청난 양이다.

중국의 김치공장은 칭다오(靑島), 옌타이(煙台), 톈진(天津) 등지에 몰려있다. 중국인이나 조선족이 소유하고 있는 공장도 있지만 한국인이 단독으로 투자한 곳도 적지 않다. 생산시설이 열악해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김치를 만들고 있는 곳도 있으나 현대식 시설을 갖추고 있는 공장도 많다. 최근 만나본 칭다오의 한 조선족 김치업자는 “고객이 원하는 물건이라면 어떤 품질의 제품이라도 공급할 수 있다”고 장담한다. 고객이 원하는 가격대에 따라 ‘맞춤생산’을 해주겠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한국의 수입상들은 품질보다는 가장 싼 가격으로 흥정을 한다. 한국 바이어들은 애초부터 위생문제는 도외시하고, 가격만 따진다는 게 현지 김치생산업자들의 주장이었다.

이렇게 해서 들어온 중국산 김치 가격은 국산 김치의 절반에도 못미친다.

심지어 국산 김치 생산원가인 ㎏당 600~700원에 들어오기도 한다. 농림부 최대휴 과장은 “지금처럼 수출·수입업자와 국내 유통업자, 식당업자들이 서로 이익을 보는 구조에서는 값싸고 비위생적인 중국김치를 근절할 방법이 없다”면서 “국내 생산업자와 공급업자간에 네트워크를 구성해 안정적인 재료공급을 해주고, 도시와 농촌간의 직거래 형태를 통해 유통마진의 거품을 빼는 게 급선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치 전문가들은 “김치 원산지제 도입, 김치 수입검역 강화 등 정부차원에서 다각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김치 종주국의 자존심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화일보 / 박양수기자 2005-10-19)

중국산 농산물 정부가 나서야 할 때

수입절차 관리 · 검역 철저…판별법 등 비교 제시도

국내 유통업계가 중국산으로 골치를 앓고 있다. 중국산 김치를 비롯, 각종 농산물과 어류 등이 저가를 이유로 식당과 백화점 등 곳곳에서 우리 농산물과 어류 등을 위협하고 있으며, 일전에는 중국산 김치에서 국산보다 훨씬 많은 유해 납성분이 검출됐다는 보고가 제기돼 소비자들의 신뢰를 추락시켰다.

하지만 이에 대해 정부 당국과 여권이 중국산 김치를 먹어도 아무런 해가 없다는 무해론을 펼쳐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쉽게 이해하기 힘든 면이 있었다. 중국산 김치 무해론은 중국을 두둔하는 인상을 줬다고 생각된다. 이보다 중국 당국에 대해 수출 농산물에 대한 보다 철저한 관리를 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선결돼야 할 문제가 아닌가 생각한다.

중국산 차까지 납성분 발견…수입농산물 개선안 제시

중국산 김치에 이어 중국산 차에서까지 납 성분이 발견됐으며, 각종 고기류에 납을 넣어 들어온 사례도 많았다. 이제 중국산 농산물에 대한 철저한 수입절차 관리 및 검역 등과 중국 당국에 대해서도 따끔한 질책이 필요하다고 본다.

중국산 농산물 수입 이면에는 다른 분야의 우리 산업이 중국으로 진출해 그에 상응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고 본다. 그러나 먹거리에 대해서만은 우리의 귀중한 생명과도 직결되는 만큼 어떠한 부정한 방법이 도입돼 우리의 목숨에 위협을 가해서는 안된다.

정부와 여당은 국민들이 납득하고 또 안심하게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수입 농산물에 대한 방안을 내고 개선안을 제시해야 한다.

또 각 백화점을 비롯, 대형 판매처에서는 판매대에 음식물의 원산지를 제시해 놓는 것은 물론 중국산 등 외국 농산물과 우리 농산물의 구별법을 사진 등으로 비교 제시해 줬으면 한다.

뿐만 아니라 원산지를 속이고 국내산인양, 또 이름 있는 지역의 특산물인양 둔갑해 판매하는 상인이나 업체에 대해서도 강력한 법적 제재와 단속을 벌여나갔으면 한다.


(국정브리핑 / 박동현 국정넷포터 2005-10-10)

시중 유통 국산.중국산 김치 `안전'

식약청 김치 정밀분석 결과 발표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중국산과 국내산 김치 모두 `안전한 수준으로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는 결론이 나왔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시중 유통 중인 국내산 28개, 중국산 30개 등 모두 58개 품목의 김치 제품을 수거해 정밀분석한 결과, 납 함유량이 국산은 0.02ppm 이하, 중국산은 0.05ppm 이하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한나라당 고경화의원이 발표한 중국산 김치 10개 제품의 납 검출량인 0.12∼0.57ppm에 비해 현격히 낮은 수준이다.

또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의 엽경채소류 허용 기준인 0.3ppm에 비해서도 국산은 10분의 1 이하, 중국산은 6분의 1 수준이다.

식약청은 이번 분석 결과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분석에 사용한 시료 21개를 충남대학교 연구소에 비교시험을 의뢰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식약청은 지난 8일 식품, 김치, 중금속 분야의 학계 전문가와 소비자단체 대표등으로 구성된 `김치 안전관리 자문위원회'를 열어 이번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를 거쳤다.

식약청은 배추나 양념 등 김치에 사용되는 원료에 대한 납 함유량을 추가로 분석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연말까지 잠정허용 기준치를 마련하기로 했다.

식약청 관계자는 "이번 분석 결과에서 국내산과 중국산 김치 모두 납 함유량이 국제 기준에 비춰 매우 낮아 안전한 수준으로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 박창욱 기자 2005-10-10)


 

“해수부, 꽃게 양식에도 말라카이트 사용권장”

10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선, 국내산 양식 송어와 향어에서 검출된 발암물질 말라카이트 그린이 핵심 쟁점이 됐다. 여야 의원들은 해수부의 말라카이트 그린 관리 소홀 및 늦장 대응 문제를 집중 추궁하는 한편, 양식업자 보상 대책 방안을 촉구했다.

김재원 한나라당 의원은 “해수부가 펴낸 ‘꽃게 양식’, ‘새우양식과 질병관리’ 등 각종 양식 지도서에는 말라카이트 그린을 치료약품으로 쓰길 권장하고 있다”며 “이번 사태는 말라카이트 그린을 발암물질로 규정하면서도 사용을 권장한 해수부의 정책충돌 탓에 일어난 만큼, 감사원 감사를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의원도 “해수부를 믿은 양식업자들이 갑자기 범법자로 몰렸다”며 “말라카이트 그린이 관행적으로 쓰이고 있다는 것을 실무자가 모르고 있었다면 이는 직무유기에 가깝다”고 말했다. 김형오 한나라당 의원은 “말라카이트 그린의 발암 위해 기준치가 따로 없는 것은 원천적으로 사용이 금지된 약품이라 조금도 먹어선 안 되기 때문”이라며 “해수부가 허용 위해 기준치가 사실상 0인 이 약품을 쓰지말라고 적극적으로 지도했는지 의문스럽다”고 비판했다.

김우남 열린우리당 의원은 “해수부가 향어양식장 1곳과 송어양식장 1곳에서 말라카이트 그린의 검출을 확인한 것은 지난 9월20~21일인데도, 해수부의 공식발표는 10월6일에 이뤄졌다”며 “사실확인 후 곧바로 출하금지 조처를 하지 않고 15일 동안 발표를 미룬 이유가 뭐냐”고 추궁했다.

조일현 열린우리당 의원은 “말라카이트 그린에 오염되지 않은 향어와 송어만 수매하겠다는 해수부의 대책은 자칫하면 시중에 유통되는 향어와 송어를 다 오염된 것으로 오인하게 만드는 정책”이라며, 준비해 온 송어회를 즉석에서 먹어보이기도 했다. 같은 당 이시종 의원은 “오염 여부를 떠나 해수부가 전량을 수매해야 옳다”고 주장했다.

답변에 나선 오거돈 해양수산부 장관은 “말라카이트 그린 관리를 소홀하게 한 점을 인정하고 사과드린다”며 “하지만 국민을 속인 일은 없고, 이번 발표가 국민 건강 유지와 수산양식업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 장관은 의원들의 전량 수매 요청에 대해선 “현행법상으로는 보상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이선준 해수부 수산정책국장은 “말라카이트 그린이 양식장에서 검출된 것인지, 아니면 시료 채취과정에서 오염된 것인지 추가로 확인하기 위해 당시 장관에게 곧바로 보고를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겨레신문 / 성연철 기자 2005-10-10)

강원도 양식장 르포, 양식업자들 “사형선고나 마찬가지”

6일 오전 강원 평창군 미탄면의 양식장 호림수산. 주인 이영진(39ㆍ평창군 내수면어업계 사무국장)씨는 송어에 사료 주는 것도 잊은채 다른 양식장 주인 7, 8명과 함께 절망의 한숨을 토해내고 있었다. 양식장 옆에는 배합사료 4, 5포대가 그냥 쌓여있었다. "사료는 줘서 뭐합니까. 어차피 팔지도 못할 텐데..."

15년 전부터 송어 양식을 해온 이씨는 "이제 밥 굶는 일만 남았다"며 "강원도는 워낙 물이 맑아 말라카이트 그린은 물론 항생제도 잘 안쓰는데 정말 억울하다"고 말했다. 이씨의 양식장은 1,000여평 규모다. 송어만 연간 70톤 정도를 출하하고 있다. 물은 그대로 식수로도 쓰는 용천수를 사용한다.

또 다른 양식장 주인 김모(45)씨는 "양식장 뿐만 아니라 송어 향어 횟집, 유통업자 등이 모두 죽게 생겼다"고 말했다.

이 곳에 모인 양식업자들은 "정부가 발암물질인 말라카이트 그린에 대해 그동안 일언반구의 계도나 권고, 지도도 안하다가 갑자기 사형선고를 내린 것이나 다름없다"며 "내수면 양식업 자체가 말살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80년대 초까는 말라카이트 그린을 사용했다는 애기는 들었으나 우리는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다"며 억울해했다.

같은 날 춘천시 동면의 한 양식장. 3,000여평의 이 양식장 30개의 수조에는 송어 산천어가 4, 5만마리나 뛰놀고 있었다. 양식장 옆에 횟집도 같이 운영하고 있었으나 이날따라 손님이 없었다.

물은 소양강댐 발전용수를 사용해 항상 흐르고 있어 수조 상태도 양호했다. 주인은 정부 발표를 듣고 동종업계 사람들과 대책을 논의하러 나갔고, 종업원들은 망연자실 일손을 놓고 있었다.

강원도 내수면개발시험장 관계자는 "부화 초기에 폐사율이 높아 약품을 사용하고, 성어에도 물곰팡이가 달라붙어 피부병을 일으키곤 해 약품을 투입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예전에 사용하다 남은 말라카이트를 사용했는지는 모르나 국내에서는 오래 전에 유통이 금지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춘천시 관계자는 "일선 시, 군은 발암성분을 검사할 기기나 장비가 없어 양식장 운영에 대한 관리, 수질검사 등만 관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원도의 경우 강릉시 소재 국립수산물품질검사소 강원지소에서 성분검사를 담당해 인력이나 장비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일보 / 곽영승 기자 2005-10-6)

"국내산 마저…" 송어ㆍ향어횟집 `직격탄'

시민ㆍ네티즌 "이젠 뭘 먹나" "정부도 책임"

중국산 수산물에 이어 국내산 송어와 향어에서도 발암물질인 말라카이트 그린이 검출됐다는 해양수산부의 조사 결과가 6일 알려지면서 전국의 송어ㆍ향어 횟집이 `직격탄'을 맞게 됐다.

시민들은 "중국산에 이어 국내산까지 발암물질이 검출돼 이제 당분간 송어ㆍ향어회는 아예 입에 대지 말아야겠다"며 우려를 나타냈고 네티즌들은 `안전한 식탁'을 확보하지 못한 정부에 대한 불신을 드러냈다.

◇ 충격에 빠진 횟집.양식장 = 그간 중국산 수산물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됐다는 소식이 전해질 때마다 가슴을 졸였던 횟집과 수산 음식점 업주들은 이번 발표로 큰 충격에 휩싸였다.

충주에서 송어횟집을 운영하는 김모(54)씨는 "난감하다. 그렇지 않아도 불경기로 손님이 줄어 장사가 어려웠는데 이번 발표로 망하게 생겼다"고 울먹였다.

김씨는 "양식업자들에게 고기를 떼어다 파는 우리가 무슨 죄가 있나"며 "양식장에 대한 정기적인 검사 등을 게을리한 정부에 가장 큰 책임이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송어나 향어는 다른 대체 메뉴 없이 `송어횟집' 등의 간판을 걸고 송어만 파는 업소들이 많아 이번 말라카이트 파문으로 이들 업소의 큰 피해가 예상된다.

경기도에서 송어 양식장을 운영하는 정모(45ㆍ여)씨는 "이번 발표로 매출에 막대한 손해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런 발표가 나왔는데 누가 오겠나. 손님들에게 뭐라고 하고 장사를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낙담했다.

그는 "표본검사 대상 가운데 50% 정도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됐다는데 문제가 있는 양식장은 철저히 법에 따라 다스리더라도 그렇지 않은 곳은 정당히 장사를 할 수 있게 해서 선의의 피해자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북의 한 송어양식장 주인도 "지금도 어려운 형편인데 앞으로 횟집에 공급하는 수량이 급격히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의 발표로 모든 양식장이 한꺼번에 고사 되는 상황이 오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걱정했다.

송어나 향어를 취급하지 않는 일반 횟집에서도 이번 발표에 큰 우려를 나타냈다. 소비자의 특성상 이런 발표가 나오면 수산물 전체에 대한 불신이 높아진 적이 한 두 차례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성남 C수산을 운영하는 유모씨는 "중국산 수산물에 발암물질이 들어있다는 소식이 알려진 뒤 손님들의 반응이 매우 예민해져 있다"며 "송어나 향어를 팔지는 않지만 다른 메뉴 매출도 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 수산시장 발길 줄어 = 서울 노량진 수산시장 앞 민물고기 취급점에는 손님들의 발길이 줄어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노량진 수산시장 앞에서 민물고기 도매점을 운영하는 김모(38.여)씨는 "송어와 향어를 취급하지 않는데도 손님의 발길이 뚝 끊겼다"며 "중국산 고기가 문제가 있다는 보도 이후 가뜩이나 손님이 없었는데 이번 보도 이후 앞으로 더욱 장사하기 힘들 것 같아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인근 도매점의 한 상인도 "문제가 있는 고기들은 자연스럽게 시장에서 유통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이번 발표로 민물고기 자체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져 매출에 큰 타격을 초래할 것"이라며 한숨지었다.

서울 노량진 수산시장 시장관리팀 성시일(50) 과장은 "아직 큰 영향은 없지만 식품 안전 문제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성향을 보면 이번 일로 송어ㆍ향어 매매가 크게 떨어질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 `불안.분노' 시민ㆍ네티즌 = 시민들과 네티즌들도 발암물질 검출 소식에 경악을 감추지 못했다.

평소에 회를 즐겨 먹는다는 회사원 정정연(28)씨는 "중국산 수산물에서 발암물질이 나왔다고 해서 그동안 국내산인지 꼭 확인하고 회를 먹었다"며 "이제 뭘 먹으란 말인지 모르겠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주부 김모(50)씨는 "국내산 수산물에서도 발암물질이 나왔다는 얘기를 들으니 이제는 식탁에 반찬 올리기가 겁난다"고 말했다.

네티즌들은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아이디 `dumura1818'는 한 포털사이트에서 "도대체 뭘 먹으란 말이냐. 복지부와 식약청 등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바로 직결되는 먹거리 안전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 거냐"며 목청을 높였다.

아이디 `kkangjh12'의 한 네티즌도 "이제 진짜 뭘 먹으라는 건지 정말 모르겠다"며 "정부가 적극 나서서 먹는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깔끔하게 일 처리를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2005-10-6)

늑장대응 해양부, 발암물질 사용 권하기도

수산, 방역당국은 그동안 국내 수산물에서는 말라카이트 그린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보인 것은 물론 수산관련 잡지를 통해 사용을 권장한 바 있어 당국에 대한 비판여론도 거세게 일고 있다.

그동안 말라카이트 그린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는 입장

중국산 수산물이 사회적인 파문을 일으킨 지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뒤늦게 국내산 민물고기에서도 말라카이트 그린이 검출됨에 따라 정부의 대응이 허술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해양부는 지난 8월 두 차례, 9월 한 차례 국내 수산물에 대한 샘플검사를 실시했으나 말라카이트 그린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4차 조사에서 말라카이트 그린이 대거 검출됨에 따라 그동안의 조사가 턱없이 적은 샘플에 의존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또 뱀장어와 메기, 잉어 등 중국산 수산물에서 문제가 된 어종 위주로 조사가 진행돼 결과적으로 발암물질 검출이 뒤늦게 이뤄진 셈이다.

정부의 부실검사와 늑장대응으로 발암물질에 오염된 상당량의 수산물이 이미 시중에 유통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정부는 발암물질로 분류돼 사용이 금지된 말라카이트 그린을 지난 2000년 이후까지 국내 양식장에 사용을 권장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2000년 3월 발간된 '수산기술지 제7호'라는 책자에는 말라카이트 그린이 양식새우의 질병치료제로 소개돼 있다.

2000년 3월 발간된 '수산기술지 제7호'에 양식새우 질병치료제로 소개

이와 함께 양식업자들이 화공약품 판매소나 염색약 판매소에서 말라카이트 그린을 편법으로 구입한 것으로 드러나 철저한 단속과 방역체계가 확립되지 않는다면 말라카이트 그린 파문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노컷뉴스 / 이재웅 기자 2005-10-6)

발암물질 말라카이트 그린이란

향어와 송어 등 국내 2개 수산물 어종에서 처음으로 검출된 말라카이트 그린은 발암물질로 알려진 화학약품이다.

말라카이트 그린은 일반용도로는 섬유, 목재, 종이, 잡화 등의 염색 또는 체외진단용 시약, 지시약 등으로 사용되며 특히 수산물에는 연어, 송어의 부화난에 기생하는 수생균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어류에 대한 독성이 강해 미국, 노르웨이 등 유럽 각국, 일본, 중국 등에선 사용금지 물질로 분류돼있다.

말라카이트 그린이 문제가 된 것은 지난 7월 중국산 뱀장어와 자라에서 이 물질을 사용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부터다.

특히 말라카이트 그린은 금붕어와 잉어에 대해 각각 1ppm, 1.3ppm 이상이 사용되면 1일 이내에 이들 어류를 죽일 수 있을 정도로 독성이 강하다.

이에 따라 학계에서는 말라카이트 그린을 염화수은(승홍수)에 버금가는 정도의 독성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모기향(의약외품)의 부형제로만 사용되고 있는 말라카이트 그린은 독성으로 인해 지난 2003년 유해화학물질관리법에 의해 유독성 물질로 지정, 사실상 사용이 금지돼왔다.

(연합뉴스 / 이강원기자 2005-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