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임 포커스] 달콤한 과자 속 검은 비밀

이번엔 과자 얘기 좀 해보겠습니다.

애들이나 먹는 간식거리 쯤으로 여기기엔 요즘 과자는 그 맛과 종류가 굉장히 다양해졌는데요,

그런데 입맛 당기는 이 과자들이, 그렇게 맛있는 건 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달콤한 맛과 향을 내지만 인체에는 좋지 않는 첨가물들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기현정 기자와 함께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기현정 기자! 과자 많이 먹으면 안좋다는 건 알았지만 생각보다 더 심각한 수준이라면서요?

<리포트>

네, 과자 많이 먹으면 이 썩는단 얘기, 어릴 때 많이 들으셨을텐데요, 틀린 말이 아니었습니다. 아니 그 보다 더 심각한데요, 과자의 그 달콤한 맛과 향, 알고 보니 설탕과 기름에 찌든 인공 첨가물 덩어리에서 나온 것이었습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현대인의 먹거리로 자리잡은 과자, 그 달콤한 속에 숨겨진 검은 비밀을 취재했습니다.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좋아하는 군것질거리를 물어봤습니다.

<인터뷰> 초등학생들: "사탕" "아이스크림" "감자칩"

태어날 때부터 과자의 유혹에 빠진다해도 과언이 아닌 요즘, 과자는 도대체 무엇으로 만들어졌길래 이리도 달콤할까 궁금해지는데요, 그래서 시중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과자 십여 가지를 골라 어떤 재료를 썼는 지 살펴봤습니다.

먼저, 스낵 과자! 모양만 봐도 무슨 과자인지 알 수 있을 정도로 우리가 자주 먹는 과자들이죠.

그런데 알아보니 이것은 항산화제와 팽창제, 화학 조미료 등을 버무린 밀가루 반죽이였습니다.

우리가 즐겨 먹는 대부분의 스낵류는 다 이렇게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다음은 국민과자로 불리는 쵸쿄파이인데요, 쵸쿄파이는 수입산 밀가루와 설탕, 그리고 쇼트닝이라는 기름 덩어리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그런가하면 쵸코파이 안에 있는, 입에서 살살 녹는 부드러운 하얀 크림 좋아하시죠?

그건 팽창제와 향료, 감미료 범벅이라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파이류는 다 이렇게 만들어진답니다.

이번엔 아이스크림인데요, 아시다시피 아이스크림의 주원료는 물과 지방, 당분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들이 잘 섞이게 하기 위해 넣는 첨가물들이었습니다.

유화제, 안정제, 색소, 향료 등이 그것이죠.

<인터뷰> 박명숙(환경정의국장): "아이스크림에 들어가는 황샛 4호같은 경우는 천식을 유발, 또는 악화시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라면이 몸에 안좋다는 건 왠만한 사람들 다 알긴 하지만 알아보니 더 심각합니다.

약품 처리된 수입산 밀가루에다 면발을 쫄깃하게 하기위한 소포제와 착색제, 보존료까지 쓰였습니다.

그런가하면 바나나 우유에 바나나가 없어도 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바나나 맛을 내는 색소와 향료만 있으면 되기 때문이죠.

딸기 우유, 바닐라 우유, 초쿄 우유, 커피 우유도 사정은 다 비슷했습니다.

<인터뷰> 박명숙(환경정의국장): "아이들이 먹기 좋게, 모양 좋게, 맛 좋게하기위해 여러가지 첨가물을 집어 넣는데 방부제,색소, 향료 등등 이죠."

과자, 그 달콤함의 비밀은 결국, 수 십가지 인공 첨가물의 조합이었습니다.

게다가 이 첨가물들은 배설되지도 않고 3-40%가 체내에 남는다고 하는데요,

<인터뷰> 조양희 박사 (한국 보건산업진흥원 품질평가팀장): "화학물질 중에는 적은 양으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것들이 있죠. 미국이나 서구에선 관심이 많은데 아직 우리는 많이 못하고 있죠."

이러다보니 과자를 입에 달고 사는 어린이들은 건강이 좋을 수가 없는데요, 지금 화면에 보이는 은총이와 가연이 남매는 일주일에 한번 씩 병원치료까지 받는답니다.

사진 보면 아시겠지만 석달 전만해도 두 아이의 피부는 아토피로 완전히 진물러있습니다.

<인터뷰> 한홍선(엄마): "쵸코파이 같은 거 먹으면 눈가가 붉게 달아 오르고 등이나 허리가 두들 두들해져서 긁어 달라고 졸라요."

설마 과자 먹었다고 이 정도일까 싶으실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 과자는 아토피와 같은 피부 질환은 물론 당뇨나 비만, 고혈압에까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인터뷰> 이성훈(의사): "제조 과정에서 착색제, 보존제 이런 화학물질들이 포함되는데 이런 물질들에 대해 과민반응을 보이는 거죠."

결국 달콤한 과자가 어린이는 물론 성인의 건강까지 위협한다는 건데요, 이런 얘기는 책으로까지 나왔습니다.

안병수 씨는 최근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과자 유해론이란 책을 냈는데요.

특히 그의 책이 세간의 관심을 끈 건 그의 직업때문이었습니다.

그는 얼마전까지 한 제과회사에서 중견 간부까지 지냈습니다.

과자 만들며 한 평생 살았지만 과자는 정말 건강에 해롭다는 걸 알리고 싶었다고 합니다.

<인터뷰> 안병수(후델 식품건강연구소장): "과자를 만들다보니 항상 달콤한 먹을거리에 익숙해있어서 늘 피곤하고 무기력하고 집중력이 떨어져서 퇴사를 했습니다. "

최근엔 웰빙열풍을 틈타 유기농 과자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화학첨가물의 자극적인 맛으로 손쉽게 소비자들을 유혹하려는 상술이 없어지지 않는 한 소비자들이 진정한 웰빙 과자를 맛보는 건 힘들 것입니다.

<앵커 멘트>

이런 인체에 유해한 첨가물에 대한 안전기준같은 건 없나요?

<리포트>

네, 현재 제과업계에선 국제 기준에 맞춰 인공 첨가물을 넣기때문에 문제가 안된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이건 그 과자 한 종류만 먹을 때만 해당되는 얘기입니다.

먹고 싶은 과자가 너무 많은 요즘 세상에 이 과자, 저 과자 먹다보면 첨가된 화학물질들도 이것 저것 섞여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데요,

이런 현실을 고려한 관계당국의 대책마련이 시급합니다.

(KBS 2005-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