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산하 고구려연구재단 동북아역사재단과 통합키로

정부가 설립을 추진 중인 동북아역사재단이 비슷한 연구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고구려연구재단을 흡수, 통합하기로 했다.

정부 당국자는 20일 “각계의 의견을 구하고 정부 내 관련 기관과의 토론과정을 거쳐 두 재단을 합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동북아역사재단 내에 고구려연구소를 신설해 고구려연구재단의 연구인력과 성과물, 연구시스템을 승계할 예정이며 고구려재단의 연구인력은 원칙적으로 흡수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고구려재단은 교육부에 등록돼 정부 보조금을 받아 운영돼 왔으나 동북아역사재단과 통합됨에 따라 향후 행정과 예산체계는 동북아역사재단의 지휘체제 내로 단일화될 예정이다.

(세계일보 / 이상민 기자 2005-10-21)

“동북아역사재단-고구려연구재단 통합 불변”

정부가 동북아역사재단과 고구려연구재단의 통합 방침을 재확인했다. 조중표 바른역사정립기획단 부단장은 20일 오후, 외교통상부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동북아의 바른역사정립을 위한 통합조정기구인 동북아역사재단을 설립하고, 고구려연구재단을 여기에 통합해 고구려연구소를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브리핑은 지난 19일 국회 고구려사왜곡대책특위에서 몇몇 한나라당 의원과 고구려연구재단 쪽이 동북아역사재단의 위상에 부정적 의견을 밝힌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정부의 입장을 분명히 밝히려는 자리였다.

조 부단장은 동북아역사재단의 위상 및 성격에 대해 “연구활동 및 전략·정책대안 개발과 대외협력·지원기능을 결합해 정부 정책결정기구에 이를 제공하고 학계·시민사회단체의 건의사항 등을 수렴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고구려연구재단 통합 문제에 대해서는 “기존의 연구재단은 단순 역사연구에 치중해 장기·종합적 관점에 입각한 전략수립이 불가능했고, 상대 나라의 시민·사회단체를 파고드는 지원 시스템도 없었다”며 통합의 불가피성을 주장했다. 조 부단장은 특히 “동북공정을 이끄는 중국의 ‘변강사지연구중심’은 중국 정부기관인 사회과학원의 한 기구고, 일본의 사사카와 재단·닛폰 재단 등도 사실상 일본 정부와 긴밀한 연계를 이루고 있다”며 “중·일의 관변연구기관에 대항할 전략연구기관의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외교정책과 학문연구를 분리해야 한다’는 일부의 지적에 대해서는 “동북아역사재단이 관련 학문연구를 모두 책임진다는 게 아니라, 역사분쟁과 관련한 국가전략 마련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연구에 치중하겠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조 부단장은 “정부가 나서기 어렵고 그렇다고 민간과 학계의 대응만 바랄 수 없는 처지에서 정부와 민간을 측면 지원하면서 중·일에 대항하는 전략연구기관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정부의 구상은 동북아역사재단 안에 고구려연구소를 만들어 현재 고구려연구재단의 연구인력과 성과물 및 연구시스템을 그대로 승계한다는 것이다. 조 부단장은 “행정·예산체계는 동북아역사재단의 지휘 체제 안으로 포함되지만, 연구의 독립성은 철저히 보장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가 전략의 테두리 안에서 연구 주제를 정하겠지만, 그 안에서는 역사연구의 본질이 훼손되지 않도록 독립성을 보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겨레신문 / 안수찬 이제훈 기자 2005-10-21)

고구려연구재단, 동북아역사재단에 통합

동북아역사재단이 비슷한 연구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고구려연구재단을 통합하기로 했다.

정부 당국자는 20일 "각계의 의견을 구하고 정부내 관련기관과의 토론과정을 거쳐 두 재단을 합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동북아역사재단 내에 고구려연구소를 신설해 고구려연구재단의 연구인력과 성과물, 연구시스템을 승계할 예정이며, 고구려재단의 연구인력은 원칙적으로 흡수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고구려재단은 교육부에 등록돼 정부 보조금을 받아 운영돼 왔으나 동북아역사재단에 흡수, 통합됨에 따라 향후 행정과 예산체계는 동북아역사재단의 지휘체제 내로 단일화될 예정이다.

동북아역사재단은 역사왜곡과 독도문제에 대한 장기적이면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수립과 연구를 위한 정부 출연 상설전담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그 설립이 추진돼 왔다.

정부는 이와 관련, 8월8일 동북아역사재단법안을 입법예고한 바 있으며 그 후 당정협의와 국무회의, 대통령 재가를 거쳐 5일 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동북아역사재단 설립 준비 등을 위해 4월20일 바른역사기획단이 발족돼 운영돼 오고 있다.

이 당국자는 "그간 역사문제에 소홀했다는 반성적 시각에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이 가능하고 정권과 관계없이 영속적인 기관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재단설립을 추진하게 됐다"며 "동북아역사재단은 단순한 역사연구 기관이 아닌 전략과 정책의 대안 개발과 집행기능을 겸비한 국가전략 차원의 임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북아역사재단은 정식으로 발족되면 향후 역사교과서 왜곡 대응 및 시정, 국제표기 명칭 오류시정 사업, 일제강점기 피해자 관련 단체 지원, 해외 네트워크 구축 사업 등에 주력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 인교준 기자 2005-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