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중국교과서 왜곡 시정의견 제시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현장(자료사진)

교육인적자원부는 19일 국회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대책 특위'에 대한 업무보고를 통해 "중국 역사 교과서를 정밀 분석 후 지난 5월 외교부에 중국 역사 교과서의 왜곡시정이 필요한 사항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교육부가 외교부에 통보한 `중국 역사교과서 왜곡 시정 사항'은 고조선 6건, 부여 1건, 삼국시대 4건, 발해 3건, 근대사 4건, 현대사 3건 등이다.

교육부는 왜곡시정의견에서 고조선사와 관련, 중국 교과서는 진나라의 강역을 대동강 하구로까지 표기하고 있으나 진나라 장성이 대동강까지 이른 증거가 없고, 기자조선과 관련, 주 무왕이 기자를 조선에 봉했다고 기술하고 있으나 기자조선 관련내용의 삭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중국 교과서는 부여가 시종일관 중국에 복속한 정권으로 기술하고 있으나, 부여는 중국 동북지역의 독자적인 정권이었다고 반박했다.

삼국시대에 관해서는 다라니경을 당에서 만들었다고 기술하고 있으나 삭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발해와 관련, 중국 교과서는 발해 주민으로 말갈족만 기술하고, 속말말갈족이 건립한 정권으로 기술하고 있으나 발해주민으로 고구려 유민을 기술해야 하며, 발해는 속말말갈족이 건립한 국가가 아니며, 발해 영역에 있어서도 발해를 당의 영역에 포함시키고 발해의 영역에서 요동지역을 제외했으나 발해 영역을 당과 분리 표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근대사에 있어 중국 교과서는 대한제국 성립 이후에도 `조선'이라고 표현하고 있으나 `조선'은 대한제국(또는 구한국, 한국)으로 수정돼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교육부는 또 한국 주도로 역사왜곡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중.일 교육장관 회담 개최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내달과 오는 12월 한.일, 한.중 국장급 회담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 김병수 기자 2005-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