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드보카트호 '다음은 유럽 정벌'

'아시아의 난적 이란은 넘었다. 이제 다음 과제는 유럽 정벌이다.'

화려한 비상을 알린 아드보카트호가 다음 상대로 유럽의 강호들을 정조준했다.

아드보카트 감독은 부담이 많은 12일 이란과의 데뷔전에서 강력한 압박과 한 템포 빨라진 토털사커, 다양한 전술실험 등 보여줄 것은 다 보여주면서 완승을 거뒀다.

아드보카트호에 대한 첫 평가는 매우 긍정적이다.

압박의 색깔을 확실히 보여줬고 짧은 시간에 전체적인 밸런스를 갖췄다는 평이다. 무엇보다 다부지고 시원하게 뛰는 느낌이 그동안 한국축구의 답답함에 속을 끓였던 팬들의 갈증을 풀어줬다.

그러나 여전히 과제는 남아있다.

이란전 도중 스리백에서 포백으로 수비전술을 바꾸는 실험을 하기도 했지만 후반에는 수비 뒷공간이 자주 열리면서 불안한 모습을 노출했다. 문전에서의 마무리와 전반적인 패스연결도 완성됐다는 평가를 받기에는 미흡한 구석이 많았다.

아드보카트 감독도 "몇몇 선수에게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냉철하게 첫 경기를 '복기'했다.

특히 다음 상대로는 이란보다 객관적으로 더 강하고 완전히 다른 스타일의 유럽팀들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아드보카트호로서는 다시 한번 도약의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축구협회는 다음달 A매치 데이(11월13일과 17일 예정)에 스웨덴, 세르비아몬테네그로와의 평가전을 준비하고 있다.

스웨덴은 FIFA 랭킹 10위의 강호. 지난 1월 본프레레호가 미국 전지훈련에서 1-1로 비겼지만 당시는 2진급과 대적한 결과였다.

세르비아몬테네그로는 FIFA 랭킹이 48위에 불과하지만 옛 유고연방 축구의 본산으로 빅 리그에서 활동하는 스타들이 즐비하고 유럽예선에서 스페인과 대등한 경기를 펼친 강팀이다.

평가전 상대가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어차피 다음 상대가 유럽팀 중 본선 진출국인 것만은 확실하다.

내년 독일월드컵 본선에서도 결국 유럽팀을 넘지 못하면 16강 진출을 바라보기 힘들다는 인식도 있다.

아드보카트호로서는 데뷔전에서 보여준 압박축구에다 '플러스 알파'를 얹어 훨씬 좋은 체격과 빠른 스피드, 기술을 겸비한 유럽팀을 상대하기 위한 해법을 제시해야 하는 과제가 도사리고 있는 셈이다.

아드보카트 감독은 다음 평가전까지 약 한달 정도 남은 기간에 K리그의 숨은 진주들을 발굴하는 것은 물론 해외파 점검과 유럽팀들에 대한 정보 수집에 힘을 배분할 계획이다.

일단 한국축구의 무기력증을 걷어내는데 성공한 아드보카트호가 독일로 가는 길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어떤 카드를 빼들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연합뉴스 / 옥철 기자 2005-10-13) 

아드보카트, '한국 축구 미래 밝다'

12일 이란과의 결전을 앞두고 있는 아드보카트 감독은 11일 오전 서울 홍은동 그랜드 힐튼 호텔에서 다과회 형식을 빌어 선수들과 기자들의 만남의 자리를 마련한 뒤 단독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아드보카트 감독은 "한국 축구대표팀은 상당히 좋은 팀이다. 고참급과 어리지만 재능가진 선수들이 조화롭게 구성되어 있다"며 지난 한일월드컵 4강 신화에 비견될만한 성과를 이루는게 독일월드컵서의 목표라고 말했다.

또한 "좋은 선수로 구성된 팀이 꼭 좋은 성적내는 것은 아니다. 팀 플레이로 하나된 모습을 보인다면 좋은 결과 낼 수 있다고 믿는다"는 아드보카트 감독은 "만약 상대팀이 우리보다 우수한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 공간, 시간을 주지 말고 공격적으로 몰아부쳐야 한다. 그래야 팀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며 자신의 축구는 '공격 지향적 성향'을 지니고 있음을 강조했다.

다음은 감독 인터뷰 전문.

▲ 소감

- 며칠간 훈련한 결과 한국대표팀에 긍정적인 인상 받았다. 우리 선수들은 지난 며칠간의 훈련 기간동안 하루 2차례 훈련하면서도 헌신하는 모습을 보였고 독일에 가고픈 열망 보였다. 우리팀은 상당히 좋은 팀이다. 고참급과 어리지만 재능가진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다. 내년에 독일가서 선수들이 좋은 경기 펼치길 바란다.

내일 이란전을 앞두고 있다. 이란을 상대로 한국이 승리를 거둔지 오래됐다고 알고 있다. 이번 경기는 한국이 이란을 이기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란은 한국보다 피파랭킹에서 8단계나 위에 있다. 이는 이란이 우리보다 국제대회서 좋은 결과를 내고 있는 팀임을 의미한다. 이런 좋은 팀을 상대로 우리 선수들이 심리적 부담감을 떨쳐버릴 수 있을지, 어떤 좋은 플레이를 펼칠지를 눈으로 확인해 볼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이번 이란전은 첫 경기이자 독일로 가는 첫번째 테스트다. 모든 축구경기에서 결과를 무시할 수 없지만 이란전은 첫번째 경기이고 첫번째 과정이라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이란전 결과보다는 내년 독일에서의 결과가 더 중요하다.

이번 경기는 우리에게 또 다른 배우는 과정이다.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선수들이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고 선수들이 어떤 면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독일로 가는 과정이다.

이번 경기 끝나면 코칭 스태프는 선수들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것이다. 이번 경기 이후 나온 문제점들이 소속팀 경기서 향상되는지 눈으로 확인할 것이고 좋은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는지 체크할 것이다.

▲ 선수들의 단체 야외 기자회견을 마련했다. 그 의도는.

- 언론도 축구대표팀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선수들에게도 언론의 중요성 인식시켜주려 했다. 반응이 좋으면 앞으로도 계속 할 것이다.

▲ 한국 축구만의 문화나 특징을 꼽으라면.

- 처음에 한국 선수들을 접하고 놀라웠다. 특히 필드에서 보여주는 헌신,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한국에서 유명하다고 유럽에서 유명한 선수는 아니다. 그러나 유럽서 유명한 선수는 세계에서 유명한 선수다. 지금 유럽서 뛰는 한국 선수들은 세계적인 선수들이 됐다. 대표팀이 잘하면 더 많은 유럽파 선수를을 배출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팀을 믿는다. 좋은 선수로 구성된 팀이 꼭 좋은 성적내는 것은 아니다. 팀 플레이로 하나된 모습을 보인다면 좋은 결과 낼 수 있다고 믿는다.

▲ 거스 히딩크 감독이나 2002 한일월드컵 4강 신화와의 비교에 대한 부담감은 없는지.

- 그런 부분이 코칭 스태프에게는 큰 도전이다. 그러나 우리는 지난 히딩크 시절 결과와 근접한 결과 낼 것이라고 믿는다. 팬들의 열광적 지지와 성원을 잘 알고 있다. 또한 기존 선수들의 풍부한 경험이 플러스 요소다.

중요한 것은 선수들이 독일에 가서 잘하는 것이다. 팀내에 좋은 장점을 지닌 선수가 많다. 독일월드컵서 유럽의 강팀들과 근접한 수준의 경기 펼칠 수 있을 것이다.

▲ 짧은 시간 파악한 대표팀의 장점과 약점.

- 내년 1월 전지훈련 가야 선수 파악이 어느 정도 이루어 질 것이다. 원칙적으로는 팀이 가진 장점은 더 강하게, 약점도 강하게 만드는것이 중요한 과제다. 선수들이 높은 수준의 경기 펼칠 수 있도록 코칭스태프가 이끄는 게 중요하다. 선수들이 헌신과 노력을 바탕으로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 감독이 축구하는 플레이 스타일이나 원칙들.

- 중요한 것은 필드에서 선수 개인들이 자신이 어떤 플레이를 펼쳐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팀이 상대보다 나을 경우 상대를 제압할 수 있어야 한다.

2002때 공격적으로 과감한 플레이 펼쳐서 객관적으로 더 우수한 팀들을 제압할 수 있었다. 상대가 우리보다 우수한 선수들로 구성될 경우 공격적으로 공간, 시간을 주지 말고 몰아부쳐야 한다. 그래야 팀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이란전서 박지성의 포지션은.

선수 라인업은 경기당일날 선수들에게 얘기한다. 3-4-3 포메이션을 쓸 것이다. 앞으로도 계속 3-4-3을 쓸지는 훈련을 통해 찾을 것이다. 3-4-3은 월드컵에서도 상대 강팀들에게 통용될지 연구할 것이다.

지난 대표팀 경기의 결과를 보면 3명의 공격수를 앞에 두고도 득점이 많이 나지 않는 결과들을 얻었다. 앞으로도 공격수 3명 둘지는 연구해볼 과제다. 내가 선호하는 공격수는 팀을 위해 많이 움직여줘서 팀에 많은 공간 내주고, 상대가 수비시 어려움을 느끼는 선수다. 내가 선호하는 공격수는 많은 움직임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수비는 쉽지 않다. 보통 K리그 선수들 대부분이 스리백에 익숙하다. 이란전에 3-4-3을 구사하는 이유도 수비수들이 이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선수들이 자신이 익숙한 포메이션 내에서 어떤 경기력을 발휘하는 지 지켜볼 것이다.

▲ 앞으로의 계획.

2002 당시 얻은 결과에 근사한 결과 얻는 게 목표다. 본격적인 준비과정이라 볼 수 있는 것은 내년에 해외에서 경기를 치르는 기간이다. 이 기간을 통해 재능있는 어린 선수들이 대표팀 전력을 강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겠다. 앞으로 남은 준비기간 동안 훈련을 많이 할 것이고 선수들의 경기를 많이 관전할 것이다. 또한 유럽 강팀들에 견딜만한 포메이션을 찾는 데 주력할 것이다.

▲ 감독 스트레스 푸는 방법. 보통 경기 끝나고 감독이 제일 하고 싶은 일은.

- DVD를 본다. 오해하지 말라. 축구 DVD를 본다.

▲ 이란에 대한 평가.

- 한국이 이란을 이겨본 지 오래됐다. 이란은 해외에서 많은 선수들이 뛰고 있다. 피파랭킹 18위라는 것은 선수 몇몇이 잘한다기 보다는 팀 조직력이 우수하다는 근거다.

(iMBC스포츠 / 이지석 기자 2005-10-11) 

축구협 집행부 물갈이 검토..내달 법인 출범

대한축구협회가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통해 다음달 1일부터 사단법인으로 재출범한다.

축구협회는 19일 대의원 28명 중 26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 대의원총회를 열어 '사단법인 대한축구협회' 창립을 결의하고 법인 전환에 따른 협회 정관 개정을 의결했다.

협회는 정관 개정에 따라 회장, 부회장, 이사, 감사 등 임원 선출에 관한 사항을 주무부처인 문화관광부 장관에게 보고하고 당해 연도 사업계획서와 전년 사업실적, 예.결산 내역을 대한체육회 및 문화관광부에 보고하게 됐다.

축구협회는 특히 법인 전환에 따라 대대적인 내부 조직개편에 착수키로 했다.

협회는 조중연 부회장, 노흥섭 전무 등으로 구성된 현 집행부가 법인 전환에 맞춰 사퇴하거나 사퇴 후 재신임을 받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 부회장은 "인사권은 회장 권한이라 현 단계에서 직접적으로 인사 문제를 언급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조 부회장은 그러나 앞서 협회 회계내역 전면 공개 방침을 밝히면서 "법인화에 맞춰 조직 정리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혀 집행부 사퇴 가능성을 내비쳤었다.

또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현대 파견 직원 중 일부를 국내 유치가 확정된 2007년 U-17 세계청소년축구대회 조직위원회로 분리해 기존 협회 직원과 파견 직원 간 차별 문제 등에 대한 논란을 불식시키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

축구협회 관계자는 이와 관련 "국정감사를 통해 협회 운영과 재정 투명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협회가 '제2의 협회' 창설에 맞먹는 법인 전환을 실행하는 만큼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는 원칙에 따라 대대적인 조직 개편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축구협회는 이같은 조직 개편안을 법인화 출범 직전인 다음주 초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 옥철 기자 2005-10-19) 

'PD수첩' 파장…시청자들 "한국축구 미래 암담하다"

지난 27일 방영된 MBC 'PD 수첩'의 내용에 대해 시청자들이 '충격적'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회장님의 왕국, 대한축구협회'라는 부제의 이날 방송은 대한축구협회의 감춰진 비리와 축구협회를 둘러싼 의혹을 집중 조명했다.

제작진은 축구협회의 조중연 부회장과 가삼현 대외협력국장을 비롯, 많은 축구 관계자들의 인터뷰와 제보를 통해 축구협회를 둘러싼 의혹에 관해 다뤘다.

이날 방영된 'PD수첩'의 내용은 축구 팬들을 경악시킬 만한 내용들이었다.

'PD수첩'의 방송 내용에 따르면, 기술위원회 주도로 외국인 감독 선임 절차가 진행되기보다는, 대한축구협회 내의 핵심인사들에 의해 사실상 신임 감독이 결정되고 기술위원회는 이를 사후에 추인하는 형식이었다는 것.

제작진은 방송에서 "정몽준 회장 체제가 13년간 이어져오면서 기술위원회를 포함한 대한축구협회 내의 많은 의사결정 기구가 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으며, 정 회장의 의사를 사후에 추인하는 '거수기'로서의 역할만을 하고 있다"며 축구협회 운영의 비민주성을 지적했다.

'PD 수첩'은 협회에 비판적인 의견을 제시했다는 이유로 더 이상 축구계에 발붙일 수 없게 된 당사자들을 직접 만나 이들의 이야기를 방영했다.

또 대한축구협회가 아니라 '현대축구협회'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인 상황에서 축구협회 안에서 터져 나오는 불만의 목소리와 축구협회의 불투명한 재정상태를 문제삼았다.

또 제작진은 전․현직 기자들의 증언을 확보, 대한축구협회의 언론 홍보전략도 다뤘다. 이 때문에 대한축구협회나 정 회장을 비판하는 기사가 보기 힘든 점을 지적했다.

제작진은 심지어 정몽준 축구협회 회장을 비판하는 기사가 언론사 사주를 통해 기자도 모르게 삭제되는 경우도 있다고. 특히 모 일보의 경우, 정 회장의 이미지에 좋지 않은 기사를 내보냈다는 이유로 현대 기업 광고가 끊어진 사실을 보도했다.

사상초유로 대한축구협회 임원이 이번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 시점. 이날 'PD수첩'을 본 시청자들은 "한마디로 충격적이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방송이 나간 후 시청자들은 "PD 수첩 제작진에게 박수를 보낸다"며 프로그램 제작진에게 응원의 메시지가 쏟아졌다. 한 축구 팬은 "수년 전부터 축구협회 개혁의 필요성을 느껴왔는데, 이렇게 PD수첩에서 저희 축구팬들의 의견을 대신 해주니 얼마나 감사한지 모르겠다"라는 의견을 남겼다.

시청자 게시판에는 "정몽준 회장은 축구를 더 이상 자신의 정치선전에 이용해선 안된다"는 의견이 빗발쳤다. 한 시청자는 "현재의 축구협회는 진정으로 한국 축구를 걱정하고 사랑하는 이들의 단체가 아니라, 한사람을 위한 개인 사조직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았다"라는 의견을 남겼다.

언론에 대한 성토도 이어졌다. 한 시청자는 "보나마나 이미 길들여진 신문들은 '월드컵본선도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축협을 흔드는 것이 과연 도움이 될까'라는 논조의 기사를 보낼 것"이라며 꼬집었다.

또 다른 시청자는 "언론에 재갈을 물린 축구협회가 법인화조차 거부하고 한사람의 사조직으로 있는 한 한국축구의 미래는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뉴스 / 백민재 기자 2005-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