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어탕값 안오르는 이유?

“값싼 미꾸라지가 무한정 공급돼서다.” “아니다. 장사가 잘 안돼서다.”

6일 한국은행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난데없이 추어탕가격이 왜 오르지 않는지에 대해서 논쟁이 벌어졌다. 이른바 박승 한은 총재의 ‘미꾸라지 물가안정론’에 대한 것이다.

‘미꾸라지…’는 박 총재가 지난달 8일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끝나고 처음 꺼냈던 얘기다. 그는 중국산 저가상품이 쏟아져 들어와 물가가 안정된 최근 상황을 ‘위장된 저물가’라며 추어탕집을 예로 들었다. 그는 “중국산 미꾸라지가 싼값에 계속 들어와 사람들이 추어탕을 아무리 많이 먹어도 값이 오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장 출신인 한나라당 이종구 의원이 즉각 딴죽을 걸고 나섰다. 이 의원은 “이른바 ‘미꾸라지론’에 따르면 지금 실제 물가는 더 높다는 뜻을 담고 있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박 총재는 “중국산 저가상품이 없었다면 지금보다 물가가 더 높았을 것이라는 뜻”이라고 답했다.

이 의원은 이어 “박 총재의 ‘미꾸라지론’은 잘못된 것”이라면서 “지금 추어탕값이 안 오르는 것은 손님이 없어서”라고 반박했다. 경기가 바닥에서 벗어나지 못해 ‘수요’가 부진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박 총재는 “값싼 중국산 미꾸라지가 무한정 공급되기 때문에 추어탕 가격이 싼 것”이라며 여전히 ‘공급’요인으로 최근 저물가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는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서울신문 / 김성수 기자 2005-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