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금 세감면 추진 권선택의원 "한국학 진흥 토대마련 시급”

“해외 대학의 한국학과들이 근근이 버텨 왔는데 이제 한계가 온 겁니다. 국제통화기금(IMF) 사태 이후 한국학에 대한 기업들의 지원이 끊긴 지 7년이 됐으니까요. 지원이 없어지면서 힘들게 버텨 왔던 대학의 한국학과들이 하나 둘 떨어져 나가기 시작한 겁니다.”

지난 9월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만난 권선택 열린우리당 의원은 “지금 한국학은 위기”라고 진단했다. 권 의원은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한국학 프로그램 폐지 논란을 그 예로 들었다. 옥스퍼드 대학의 한국학 폐과 위기는 해외 한국학이 어떠한 어려움에 처해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는 것이다.

권 의원은 지금 회생 방안을 마련하지 않으면 한국학의 미래는 없다고 진단했다. 그가 이번 정기국회에 서둘러 한국학 지원 기업에 조세 감면 혜택을 주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발의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 법안의 주요 내용은 기업이 한국국제교류재단에 지출하는 기부금에 과세 특례를 인정해 조세 감면의 폭을 확대, 한국의 국가 이미지 제고와 해외 한국학 진흥사업에 대한 국민과 기업들의 참여와 관심을 높이려는 것이다.

“외국인들에게는 북핵 위기 등 우리나라의 부정적인 측면만 너무 많이 입력돼 있습니다. 우리 5000년 역사는 알려져 있지 않죠. 한국사를 중국사나 일본사의 한 부분으로 알고 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하루빨리 친한파를 키워야 합니다.”

권 의원은 “독도 문제를 접하면서 세계인들이 한국을 얼마나 모르는지 새삼 느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한국학이 진일보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 의원은 “법안이 개정되면 기업들도 큰 돈 안 들이고 외국에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다”며 “국제교류재단에서도 법만 통과되면 기업의 지정 기부금 유치에 자신이 붙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세계일보 2005-10-6)

"기업들 일본학 지원땐 조세감면 혜택”

“한국도 해외 한국학 진흥을 위해서 기업들이 공헌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본은 기업들이 국제교류기금을 통해 일본학지원금을 기부하면 조세감면 혜택이 주어집니다.”

일본국제교류기금의 고마쓰 준에쓰(小松諄悅) 일본연구·지적교류부 부장은 지난 8월28일 도쿄 본사사무실에서 “일본은 70년대 고도성장기에 동남아 등 해외에 많이 진출했으나 기업이익을 현지 사회에 환원하지 않아 반일감정이 심했다”며 “72년 국제교류기금이 설립돼 일본문화와 일본학의 보급과 발전에 힘쓰고, 기업들도 반성하고 외국 지역사회에 재단 등을 통해 공헌하면서 일본에 대한 이미지가 크게 좋아졌다”고 밝혔다.

고마쓰 부장은 “일본기금의 당초 설립목적은 첫째 세계사람들에게 일본을 이해시키는 것, 둘째는 일본이 세계를 이해하는 것, 셋째는 일본이 세계와 문화교류를 하고 국제협력을 하는 것”이라며 “지난 30여년간의 활동을 통해 기본적으로 해외에 일본어를 배우는 학생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었고, 국가 간 풀뿌리교류가 급증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국제교류기금은 처음에 특수법인으로 출발했지만 2003년부터는 독립행정법인으로 바뀌었다”며 “정부지원 내용이 바뀐 것은 없지만, 독립법인으로 바뀐 후에는 매년 정부 예산이 정액지원되고 5년에 한 번씩만 평가를 받게 되는 등 정부의 간섭이 크게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일본기금은 이 정부지원 예산뿐 아니라 1조원이 넘는 기금을 바탕으로 각종 사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고마쓰 부장은 “일본학이 제일 발전한 곳은 한국이고 다음은 미국, 영국 등 다른 국가들”이라며 “최근의 일본학 연구는 한국, 중국의 경제가 발전하면서 하나의 지역연구가 아닌 ‘동아시아연구’ 쪽으로 가고 있다”며 한·중·일 간 협력을 강조했다.

그는 “영국의 경우 일본연구학회, 한국학회, 중국학회가 있는데 이 3개 학회가 3년에 한 번씩 공동학회를 가진다”며 “이 학회들이 협력해서 세계에 동아시아학이 왜 중요한지를 전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협력을 강조했다.

(세계일보 2005-10-3)

유럽대들 ''한국학'' 구조조정 1순위

최근 영국과 독일에서 한국학 강좌를 폐지하는 대학이 잇따라 ‘유럽발 한국학 위기론’이 제기되고 있다. 상당수 유럽 대학은 재정난과 외부 기부금 감소 등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런 와중에 동아시아학 중 중국학·일본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학문적 기반이 취약한 한국학이 ‘구조조정’의 타깃이 되고 있다. 미국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우리 정부가 10여년 이상 전략적으로 미국 주요 대학의 한국학 육성을 지원해 왔지만, 중국·일본학을 따라잡기에는 힘이 부치는 상황이다.

◆ 한국 정부는 수수방관 = 영국에서 지난 1년 새 더럼대와 뉴캐슬대의 한국학 강좌가 문을 닫아 한국학 개설 대학이 5곳에서 3곳으로 줄어들었다. 독일에서도 5년 전 훔볼트대에서 한국학 과정을 폐지한 것을 시작으로 재정난 등을 이유로 한국학 과정이 축소되고 있다. 독일 튀빙겐대는 지난해 한국학 담당 교수가 은퇴하면서 아직까지 후임 교수를 채용하지 못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신진 학자 육성은 꿈도 꾸지 못하고 있다.

현지의 한국학 전문가들은 이 위기 상황을 극복하려면 한국 정부가 팔을 걷고 나서야 한다고 토로한다. 국제교류재단 등을 통해 간헐적으로 지원하는 소액의 지원금으로는 전임강사직 하나도 유지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지난 6월 한국학 강좌가 폐지된 뉴캐슬대의 이미예(46) 교수는 “한국학 강좌를 살리는 데 정부의 지원을 더 이상 기대하지 않는다”며 “차라지 독지가를 찾는 것이 빠를 것”이라고 정부의 무관심을 지적했다.

2002년 더럼대에서 1년간 파견교수로 있었던 숙명여대 이은자 교수는 “지난해 더럼대에서 한국학과가 폐지될 당시 정부의 반응이 너무 소극적이었다”며 “큰돈을 들이지 않고도 강좌를 계속 유지할수도 있었는데 너무 안타까웠다”고 전했다.

◆ 유럽 한국학 암울한 미래 = 지난 7월 영국 세필드대에서 열린 유럽한국학회(AKSE)에는 23개 국에서 150여명의 한국학 관계자가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그러나 외적인 분위기와 달리 각국의 한국학자들은 한국학의 미래에 대해 비관적인 전망을 쏟아냈다.

“한국학은 여전히 중국학과 일본학의 그늘에 있으며, 교수 자격을 충족하는 인력도 부족합니다.”(폴란드 바르샤바대 한국학 담당 교수)

“한국학 규모 감축이라는 위험에 직면했을 때 일본학 학자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네덜란드 라이덴대 교수)

“베를린 대학은 7년째 한국학 정교수를 채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함부르크대의 한국학 교수가 정년퇴임하기 때문에 앞으로 3∼4년이 독일 학국학의 고비가 될 것입니다.”(독일 훔볼튼대)

최근 유럽의 대학들은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수강생 수가 적은 교과나 학과 등을 과감하게 폐지하고 있다. 당연히 자생력이 약한 한국학과와 한국어 강좌는 폐지 1순위다. 일본학과와 중국학과의 지원 없이 한국학의 ‘자체 생존’이 불가능하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 미국, 강좌개설 대학 수만 늘어 = 현재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지역에서 한국학 관련 강좌를 운영하는 대학은 131개(캐나다 10개 대학)에 이른다. 1990년대 초 20여곳이었던 시절에 비해서는 부쩍 성장했다.

그러나 현재 한국학 학위를 수여하는 대학은 30곳뿐이고, 다른 대학들은 한국어를 단순히 외국어 선택과목의 하나로 취급하고 있다. 한국학이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인 센터나 연구소가 설치된 대학은 하버드대 등 9곳에 불과하다. 자립적 연구 기반을 갖춘 대학들도 중국학, 일본학에 비해서는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하버드대의 동아시아학과 교수는 모두 45명인데, 이 중 한국학 전공 교수는 3명뿐이다. 이에 비해 중국학과 일본학의 전공 교수는 각각 12명이다.

예일대 동아시아도서관의 엘린 하먼드 관장은 “정규 교수직이 설치되면 관심도 늘고 보다 많은 한국 관련 도서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메릴랜드대와 시애틀 워싱턴대는 한국학 과정이 여러 번 폐강 위기에 빠졌으나, 한국인 동문회와 교민들의 후원으로 겨우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 지한파 육성은 요원 = 사정이 이렇다 보니 한국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아끼는 지한파나 친한파 육성은 멀기만 하다.

하버드대의 마이클 푸드 동아시아학과장은 “중국학은 이미 워싱턴에서 정치·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전문가들을 배출하고 있다”며 “워싱턴 DC에서 활동하는 한국 전문가를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컬럼비아대 김자현 한국연구센터 소장은 “지식산업에서 영어는 만국 공통어와 같고 영어권 자료는 세계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미국에 대한 지원을 더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계일보 2005-10-4)

''뛰는 일본학'' 120개국서 235만명 교육받아

지난 1월 가수 조영남씨가 일본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독도 문제 대응에서 일본이 한수 위”라고 말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는 등 홍역을 치렀다. 그는 이에 앞서 ‘맞아죽을 각오로 쓴 친일선언’이라는 책을 냈고, 국내 신문에 ‘일본을 이해하고 배워야 한다’는 취지의 일본 관련 칼럼을 여러 차례 기고했다. 조씨가 일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이처럼 바꾸게 된 것은 지난해 9월 8일간의 일본여행 영향이 컸다고 한다. 일본이 초행길이던 그를 초청하고 안내한 기관이 바로 일본국제교류기금(Japan Foundation)이다.

◆ 일본국제교류기금 = 지난 8월 28일 오후 도쿄 도심 한복판인 아카사카지역에 자리잡은 아크 모리빌딩의 20, 21층을 본사 사무실로 쓰고 있는 일본국제교류기금을 찾았다.

일본문화를 해외에 보급·전파하는 총본산 역할을 하는 일본기금은 1972년 외무성 산하기관(2003년에 독립행정법인으로 전환)으로 출범했다. 이 기금은 내용과 성격면에서 91년 설립된 우리 외교통상부 산하의 한국국제교류재단(Korea Foundation)과 비슷하지만 그 역사와 규모, 활동 내용에서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일본기금은 장기적이고 치밀한 전략으로 해외에 일본어와 일본문화를 소개·보급하고 학술·예술교류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쳐 전 세계에 지일·친일파를 양산하고 있다.

◆ 세계 유명 문화인도 초청 = 일본기금의 사업은 문화예술교류, 해외일본어사업, 해외일본연구·지적교류사업 등 다양하다. 가수 조영남씨를 초청한 것도 문화인단기초청프로그램의 일환이다. 기금이 초청한 한국 문화계인사는 조씨뿐이 아니다. 유홍준 문화재청장은 지난해 2월 14일간 일본을 다녀왔다. 김명곤 국립중앙극장장도 2003년 7일간 일본에 초청을 받았다. 일본기금은 매년 세계의 유명 문화인 20∼30명을 초청한다. 프랑스의 작가 앙드레 말로, 레비스트로스, 콜롬비아의 노벨상 수상작가인 가르시아 마르케스 등도 일본을 방문했다. 일본기금은 또 매년 100여명의 외국 교수·법조인·언론인을 초청, 1년간 1인당 7000만원 이상의 연구·체류비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문화교류사업을 하고 있다. 지난달 27일부터 오스트리아 빈에서 유럽지역의 일본학연구자 500여명이 ‘일본연구학회’를 개최했다. 일본기금은 학회에 관계자를 파견, 사무경비를 지원했다. 일본기금이 전 세계를 상대로 얼마나 치밀하게 문화외교사업을 펼치는지 보여주는 한 단면이다.

◆ 전 세계에 235만명이 일본어 배워 = 일본기금의 고마쓰 준에쓰 부장은 “기금의 활동으로 일본어 학습자, 교사, 기관의 수가 크게 늘었고 일본과 다른 나라 간 민간교류가 크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일본기금이 조사한 결과 2003년 현재 전 세계 120개 국가에서 235만명이 일본어를 배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어를 학습하는 기관은 1만2000여개, 교사는 3만3000여명에 달했다. 이는 1979년에 비해 기관수는 10.7배, 교사수는 8.1배, 학습자수는 18.5배가 증가한 것이다. 전 세계 대학 가운데 일본어·일본학 과정을 설치한 대학은 103개국 2341곳에 달한다. 이에 비해 한국어·한국학 과정 설치 대학수는 60개국 661곳이다.

◆ 예산부터 한국과 차이 = 해외일본학의 지원 규모는 한국과는 한일 간 경제력을 감안하더라도 큰 차이가 있다. 일본기금은 당초 500억원의 정부출자금을 운영자금으로 설립했는데 30년간 추가출자를 계속하면서 그 기금이 현재 1조원으로 불어났다. 일본기금의 올해 예산 규모는 1700억원이다. 이 가운데 일본기금의 일본학 지원 규모는 해외 일본어 사업비가 350억원, 해외일본연구·지적교류사업비가 250억원 등 600억원 수준이었다.

반면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올해 해외대학 한국학 지원 규모는 일본기금의 9.5% 수준인 57억원에 불과하다.

◆ 기업 기부금은 조세감면 = 기업들의 일본학 관련 지원도 활발하다. 일본국제교류기금을 통해 기부를 하면 ‘특정법인증진법’에 따라 조세감면 혜택을 받는다. 일본기금에는 연간 평균 60억원의 기부금이 들어온다. 작년의 경우 이 가운데 7억원을 외국 대학의 일본학 연구에 지원했다. 미국 컬럼비아대 ‘일본법 연구센터’, 시카고대 ‘일본법 연구’, 다트머스대 ‘일본학 연구’ 강좌 등이 수혜자다. 영국 옥스퍼드대 닛산인스티튜트는 1976년 닛산이 자금을 지원, 설립됐다. 설립 초기에는 일본학만 연구했지만 현재는 동아시아학연구소로 확대됐다. 옥스퍼드대 한국학강좌도 여기서 강의가 이뤄진다.

◆ 전세계 네트워크 갖춰 = 일본기금은 해외 현지 사정에 맞는 사업 개발과 현안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미국 뉴욕 등 18개국에 22개소의 해외지사를 갖추고 있다. 일본기금은 특히 미일 관계의 중요성을 감안, 미국 뉴욕에는 지부 외에 별도로 글로벌 파트너십 센터를 설치, 학술사업을 펼치고 있다. 반면 한국국제교류재단은 올해 처음으로 미국 워싱턴과 중국 베이징에 해외지부를 설치했다. 올 10월 중에는 모스크바, 호찌민, 베를린에 지부를 설치할 계획이다.

(세계일보 2005-10-3)

대학 한국학과 개설 7곳 불과

일본 내 한국학은 한류 바람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의 일본학에 비해 상당히 미약하다.

일본의 고등교육기관 가운데 한국학에 관해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곳은 도쿄외국어대학, 오사카외국어대학, 규슈대학, 도야마대학, 덴리대학, 간다외국어대학, 구마모토가쿠엔대학 등 7개 대학에 불과하다. 이 가운데 대학원 박사과정이 설치돼 있는 곳은 도쿄외대, 오사카외대, 규슈대 등 3개 대학뿐이다.

한국의 4년제 대학 190개교 가운데 일본학 전공학과를 개설하고 있는 곳은 95개 대학으로 전체의 50%에 달한다. 이에 반해 일본의 630개 4년제 대학 가운데 한국학 전공학과가 개설돼 있는 곳은 1%에도 못미치는 7개교뿐이다.

반면 일본 청소년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한국어를 배우는 고교가 크게 늘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지난 1월9일자 보도에서 2004년 12월 일본고교의 한국어 학습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년보다 28개교가 증가한 247개교 6960명이었다고 밝혔다. 이는 일본 내 481개교에서 수업을 하는 중국어보다는 못하지만, 231개교의 프랑스어를 처음으로 제친 것이다.

일본 국제문화포럼의 오구리 아키라(小栗章)씨는 “일본에서 한류는 이제 붐이 아니라 정착단계에 들어섰지만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다”며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전망을 가지고 한국어학습 등을 지원하지 않으면 후퇴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세계일보 2005-10-3)

한국학은 비주류?…해외서 ''고사위기''

해외 한국학이 위기에 처해 있다. 유럽 5개 대학이 이미 한국학 과정을 폐지한 데 이어 영국 옥스퍼드대 한국학 프로그램이 자금 부족으로 2007년 6월 문을 닫을 처지에 몰렸다 겨우 살아났다. 한국 문화를 세계에 퍼나르는 역할을 해야 할 한국학이 제 구실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이 일본의 역사 왜곡과 독도 영유권 주장에 밀리는 이유도 한국학이 일본학에 뒤지고 있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한국을 이해하는 지한파나 친한파가 절대적으로 부족한데 따른 것이다. 본보는 위기에 처한 해외 한국학을 살리기 위한 대안을 미국 등 5개국 해외취재 등을 통해 여섯차례에 걸쳐 알아본다.

해외에서 한국학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한국학자들은 동아시아학 가운데 한국학이 중국학이나 일본학보다 크게 뒤떨어지는 학문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학이 활성화되지 못해 한국이 국가적으로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특별기획취재팀이 최근 해외 한국학이 위기를 맞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미국 하버드대, 영국 런던대 등 한국학을 연구하는 외국 교수와 강사 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2일 나타났다.

설문에 응한 학국학자 가운데 48.9%(22명)는 중국학이 가장 앞선 학문이라고 답했다. 일본학이 가장 앞선다는 대답은 44.4%(20명)였다. 나머지 3명은 ‘중국학과 일본학이 같은 수준’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 한국학이 가장 앞선다는 응답은 단 한명도 없었다.

중국학이나 일본학이 한국학보다 앞서고 있는 이유는 해당 국가의 국력(영향력)과 경제력 차이때문이라는 답변이 17명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해당 국가에 대한 일반인들 관심도의 차이(9명), 학문 발전을 위한 해당 국가의 해외 연구비 지원의 차이(5명), 학문 발전을 위한 해당 국가 기업들의 기부와 스폰서십의 차이(4명) 등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학이 활성화되지 않아서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외교적으로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아주 많다’는 응답이 53.3%(24명)에 달했다. ‘별로 없다’는 24.5%(11명)에 불과했다. 또 한국학이 국가 브랜드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대답이 86.7%(39)로 나타났다. ‘영향이 없다’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각각 2명과 1명이었다.

한편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과 관련, 응답자의 64.4%(29명)가 ‘일본의 책임’이라며 한국측 손을 들어줬다. 하지만 ‘일본의 역사 교과서는 한국과 중국이 간섭할 문제가 아니다’(3명), ‘한국과 중국의 과잉대응이다’(7명) 등 부정적 답변도 28.9%(13명)로 나타나 한국학 교수라도 한국측 입장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는 ‘모두의 책임’이라며 어느 입장도 지지하지 않았다.

독도를 둘러싼 한일 간 영유권 마찰에 대해서도 64.4%(29명)가 한국측 주장이 옳다고 답변했다. 그렇지만 ‘어느쪽 주장도 옳지 않다’(3명), ‘외교나 정치적으로 협상할 문제다’(3명), ‘중립지대로 남아야 한다’(1명), ‘섬을 나눠 평화의 섬으로 만들자’는 등 우리 국민의 정서와는 동떨어진 응답도 22.2%(10명)에 달했다.

특별기획취재팀=홍성일·최현태·김형구·김종수·엄형준 기자

(세계일보 / 특별기획취재팀 2005-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