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들, 몸을 던져야 할 때 되면 던진다”

안민포럼 나성린회장 "시간이 없다. 이대로는 나라 주저앉아"

"노 정권은 시대정신과 다른 방향으로 가" 전체 평점 'D'

'한국사회를 바로 세운다!’

 

2005데일리안 연중기획 ‘시민단체를 찾아서’

<19> 안민정책포럼

[나성린 회장 인터뷰]

“시간이 없습니다. 이대로 가면 나라가 그냥 주저앉습니다.”

‘안민정책포럼’의 나성린 회장이 ‘대한민국’을 향해 울린 ‘경종’이다.

‘한국사회를 바로 세운다’는 화두를 놓고 22일 데일리안과 만난 나 회장은 노무현 정권 들어 한국의 현실이 ‘위기’임을 못 박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간의 절박성’을 각별히 강조했다.

21세기 한국의 청사진은 국가 경쟁력 강화 통한 '선진화'

나 회장이 제시한 21세기 한국의 청사진은 '선진화'.

이를 위한 ‘수단’은 국가 경쟁력 강화, 이를 통해 이뤄야 할 ‘목표’는 선진국 진입이다.

나 회장은 이 같은 큰 그림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한국에 주어진 데드라인을 ‘단 10년’으로 설정했다.

결정적 이유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저출산 추세와 맞물려 급속도로 진행 중인 우리나라의 ‘고령화’ 문제다.

"고령사회 임박, 향후 10년안에 선진국 진입 못하면 나라 영영 추락"

우리나라는 이미 지난 2000년에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데 이어 2019년에는 고령사회,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UN의 정의에 따르면 노인인구비율이 7%를 넘으면 고령화사회, 14%이상이면 고령사회 20%이상이면 ‘초고령사회’다.

나 회장은 “고령사회가 되면 경제성장동력이 떨어져 잠재성장률이 1% 이하에 머물 가능성이 높다”면서 “따라서 우리나라로선 국제경쟁력을 강화, 앞으로 10년간 매년 5% 이상 성장해 선진국에 진입하지 못하면 영영 추락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객관적 데이터’를 토대로 한국 사회가 ‘선진화’에 ‘올 인’해야 한다는 것이 나 회장의 지론이다.

"공동체자유주의가 시대정신, 노무현 정권은 거꾸로 가"

그는 ‘선진화’를 위한 대전제로 안민포럼의 기본 이념틀인 ‘공동체 자유주의’(Communitarian Liberalism)를 제시했다.

요약하면 자유시장경제와 자유민주주의를 축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이런 제도의 맹점들인 사회 소외계층과 소득 불평등 파생 등의 문제를 해소하는 공동체 정신을 접목한다는 것.

‘공동체 자유주의’에 기반한 ‘선진화’는 안민포럼 회원인 박세일 서울대 교수가 한나라당 정책위 의장으로 역할했던 지난해 한나라당의 정책노선으로 공식 채택됐을 만큼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화두다.

‘선진화’란 개념 역시 마찬가지.

노무현 대통령도 한나라당의 ‘뒷북’을 친 셈이 되긴 했지만 올 들어 첫 국무회의에서 2005년 국정목표를 ‘선진한국’으로 삼겠다며 공감을 표해, 한나라당과 청와대간에 ‘선진’을 둘러싼 ‘원조’논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현실, 특히 현 노무현 정권은 큰 틀에서 ‘선진화’와는 거꾸로 가고 있으며 그 것이 현 한국사회 위기의 근본 원인이라고 나 회장은 우려했다.

나 회장은 “노무현 정권은 사실 지난 2년반 동안 우리가 원하는 시대정신과 다른 방향으로 갔다”며 “노 정권의 시대정신은 과거를 청산하는데 몰입하는 과거 지향적”이라고 규정했다.

"노 정권 과거지향, 그 정도 했으면 됐다. 선진화하려면 모두를 아울러야"

나 회장은 “이로 인해 국론이 분열되고 각계 각층간 갈등이 심화돼 나라가 엉망이 됐다”면서 “노 정권 들어 나라가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나가지 못했다”고 탄식했다.

그는 “과거 지나친 반인권·반민주적 행태는 당연히 비난받아야겠지만 각 시대별로 다들 나름의 역할이 있었던 것을 인정해야 한다”며 “친일세력의 경우는 이미 대부분 자연수명이 다 했는데 지금 왈가왈부 하는 것은 정치적 이용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노 정권이 남은 임기 동안에도 과거에 집착하는 한 국가 경쟁력과 성장동력을 회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못박고 “2년반...그 정도 했으면 됐다. 앞으로라도 국론 분열말고 국론 통합쪽으로 가야 한다. 선진화 하려면 모두를 아울러야 한다”고 주문했다.

"경기부양책 쓰지 않았다는 것은 노 대통령이 몰라서 하는 얘기

나 회장은 현 정권의 경제 정책에 대해서도 날 선 비판을 가했다.

비판의 요지는 현 정권의 경제 정책이 한마디로 ‘갈짓자’라는 것.

나 회장은 “현 정권이 대통령직 인수위 시절 내 놓은 정책들은 분배지향적이었다”면서 “그러나 출범 초기부터 경제가 망가지면서 법인세 삭감 등 경기부양책을 20회 정도 동원했다”고 말했다.

나 회장은 “노 대통령은 경기부양책을 쓰지 않았다고 하는데 그것은 노 대통령이 몰라서 하는 얘기”라고 일소에 붙였다.

그가 현 정권의 경제 정책에 근본적으로 회의감을 갖는 대목은 “경기 부양책을 그만큼이나 썼는데도 불구하고 경제가 나아진 것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현 정권이 좌우로부터 비난받는 것은 국정의 비전도 능력도 없는 탓"

그 같은 원인으로 적시된 것이 현 정권에 대한 경제 주체들의 ‘불신’.

나 회장은 “시장과 기업, 국민들로부터 현 정권이 신뢰를 얻지 못한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현 정권은 입만 열면, 기득권 세력 운운하며 사회적 틀을 바꿔야 한다는 식으로 떠들었으니 경제 주체들의 의지가 약화되지 않을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경제 주체들이 정부를 불신하는 그런 상황에서 경기 부양책을 쓴다고 해봐야 효과가 나겠느냐”고 거듭 문제를 제기한 뒤 “한편으로 수도이전이나 국가균형발전 등은 굉장히 분배중심 정책이나 이것들은 잘사는 사람들을 때려잡자는 식의 감정적 성격과 혼재돼 또 다른 문제들을 심각하게 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 회장은 “현 정권이 좌쪽, 우쪽 양쪽 모두로부터 비난받는 것도 일관성 결여란 한계를 안고 있기 때문”이라며 “현 정권은 국정운영의 비전도 능력도 없다”고 못질했다.

"'틀을 바꾼다'는 현 정권의 개혁목표는 방향부터 틀렸다"

나 회장은 ‘개혁’문제도 언급, “‘틀을 바꾼다’는 현 정권의 개혁 목표는 방향 자체부터 틀렸다”면서 “한국이 나아가야 할 개혁의 방향은 국가경쟁력을 강화에 선진국 진입에 성공하는 것”이라고 정리했다.

그는 “지금 우리나라에서 성장은 젖혀두고 분배를 해야 한다는 얘기를 할 때가 아니다”라며 “중국 등으로부터 맹추격 당하고 있는 상황 등을 감안할 때 우리에겐 그런 얘기를 할 정도의 시간이 없다”고 쐐기를 쳤다.

이에 따라 나 회장이 노 정권에 대해 내린 전체적인 평점은 ‘D학점’.

그것도 경제분야에 대해 “D학점 정도”라고 답한 뒤 전체적인 평가를 묻는 질문에 “사실 다른 것은 더 못하는데...”라며 잠시 ‘고민’한 뒤 내린 ‘후한 결론’이다.

수도이전 '합의 처리'등 거론, "한나라당은 합리적 보수 아니다"

나 회장은 제1야당인 한나라당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서슴지 않았다.

한마디로 “합리적 보수가 아니다”라는 시각이다.

그는 “주위의 많은 사람들이 한나라당은 수권능력이 없다고 말한다”고 전하고 ▲수구보수이미지 잔존 ▲이념적 혼재 ▲정권교체 위한 희생 전무 ▲불확실한 국가비전 등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그는 특히 행정도시특별법에 대한 한나라당의 합의 처리와 부동산 정책 등을 예로 들며 “표를 의식해 정책의 일관성이 결여됐다”고 질타하고 “이런 문제를 극복 못하면 한나라당은 정권을 잡을 수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학계,언론계,시민운동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역량 발휘하는 경제전문학자

나 회장은 서울대에서 철학사와 경제학사 등 2개 학위를 받은 뒤 영국 에섹스대와 옥스퍼드대에서 각각 경제학 석사, 박사 코스를 거친 경제전문학자.

박사 학위 취득후 영국 웨일즈대와 에섹스대, 미국 워싱터대 경제학 교수를 역임했고 국내에서 한림대에 이어 한양대 경제금융대학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다.

또 한국재정·공공경제학회 회장을 비롯 동아일보 객원논설위원, 재경부 소득세제분과위원장, 헌법포럼 공동 대표를 맡고 있는 등 현재 맡고 있는 각 분야 주요 직책만 10여개에 달할 정도로 폭넓은 역량을 평가받고 있다.

특히 지난 1989년 귀국 직후인 30대 중반부터 안민정책포럼의 모태격인 경제학자 중심의 등산클럽 활동을 통해 시민사회운동에 뛰어든 이후 현재까지 주목받는 ‘시민운동가’로서 역동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1996년 안민정책포럼의 전신인 신자유포럼이 사단법인 형태로 공식 출범할 때 초대 사무총장을 맡기도 했던 그가 학문적 차원을 넘어 ‘정책운동’에 투신하게 된 단초는 “지식인들이 느슨하게 해선 나라가 변하지 않겠다”는 신념.

그는 “안민정책포럼이 출범한 YS 시대 때 구조개혁을 통한 국제경쟁력 강화가 큰 흐름이었지만 제대로 안돼 IMF 위기가 닥쳤다”며 “국제경쟁력을 강화하지 못하면 세계로 나아가지 못한다”고 경고했다.

'국가정체성의 좌편향화'와 '선진국 진입 무산 가능성'이 한국 2대위기

나 회장이 바라보는 한국의 '2대 위기'는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 체제란 국가 정체성의 좌편향화 ▲선진국 진입 무산 가능성이다.

그는 이번 17대 국회를 통해 원내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민주노동당과 전교조 등을 거론하며 "이들 그룹은 공산주의는 아니지만 운동역량이 공고한데다 규모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지금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당장은 아니라도 5년, 10년가면 결국 나라가 망가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특히 “전교조 등에 의해 청소년들이 어릴 때부터 세뇌를 받고 감정적으로 동요하는 문제가 대단히 심각하다”면서 “합리적 보수들이 지난 30여년간 힘을 축적한 좌파들에 맞서려면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고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나라가 왼쪽으로 선회하는 것 막으려면 '행동하는 우파'돼야"

이 대목에서 나 회장은 ‘합리적 보수내지 우파’로 자신의 좌표를 설명한 뒤 ‘행동하는 우파’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반미급진 세력의 맥아더 동상 철거 시도와 관련, “좌파들은 시위 때 몇천명씩 모이는데 비해 우파들은 생각은 있어도 잘 모이지를 못한다”고 아쉬움을 토로하고 “나라가 왼쪽으로 선회하는 것을 막기 위해선 우파들이 행동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4.19혁명 당시 교수 등 지식인들이 거리로 나선 사실을 떠올리며 “합리적 보수 지식인들과 전문가들이 몸을 던져야 할 때가 온다면 던질 것”이라는 의지를 피력하고 “다만 그런 일이 오지 않도록 일방의 폭력성에 의해 나라가 위협받는 상황이 없기를 바란다”고 ‘좌파의 절제’를 촉구하기도 했다.

같은 맥락에서 나 회장은 지난해 말부터 불붙기 시작한 ‘뉴라이트’(New Right)운동에 대해 “시대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운동”이라고 긍정 평가했다.

"좌파에 대응할 수 있는 운동세력 커가는 것은 선진화 과정이다"

그는 특히 386학생운동권 출신들이 주력인 ‘자유주의연대’를 거론, “그들은 좌파로는 국가 미래를 열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기전까지 운동에 투신한 사람들이어서, 좌파를 제압할 수 있는 응집력이 강하다”며 “그들이 뉴라이트 운동을 벌이는 것은 굉장히 바람직하다”고 호평했다.

그는 “좌파 활동을 막지 못하면 민족이란 이름아래 나라가 사회주의국가로 갈 수도 있다”고 거듭 주위를 환기시키면서 “좌파에 대응할 수 있는 운동세력이 태어나고 커 가는 것은 21세기 선진화 과정”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안민정책포럼과 뉴라이트운동 단체들과의 ‘관계’에 대해 “안민정책포럼은 중도우파로 큰 틀에선 같지만, 각론에선 약간이나마 차이가 있어 현재로선 ‘느슨한 연대’정도로 보면 적절할 것”이라며 “그러나 나라가 지금처럼 왼쪽으로 가선 안되겠다는 기본 공감대가 형성돼 있어 정말 중요한 시점에는 뉴라이트 단체 등 우파 시민사회 단체들이 하나로 뭉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우리 사회 시민단체 '지향점의 편협성' '역량 검증 미비' 문제

나 회장은 '시민운동가'로서 친정부 성향 시민단체들에 초점을 맞춰 한국 사회 시민운동의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그는 "시민단체가 감시활동을 해야하는데 나라를 직접 이끌려는게 문제"라며 "더욱이 현 정부는 이런 시민단체들의 눈치를 지나치게 본다"고 권력과 시민단체간 '유착'을 싸잡아 질타했다.

그가 지적한 시민단체의 기본적인 문제는 ▲지향점의 편협성 ▲역량 검증 미비 등 크게 두가지.

나 회장은 "우리나라 시민단체들은 기본적으로 지향점이 너무 편협하다"면서 "이로인해 다양한 계층, 다양한 부류가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국가안에서 상대측을 적으로 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실적으로 시민단체들은 누가 그 당시 그 단체를 이끄느냐에 따라 활동방향이나 성향이 많이 좌우된다"면서 "역량을 객관적 검증할 수 있는 수단이나 제도가 없는 상황에서 그들이 틀린 말을 하는지, 바른 말을 하는지, 과연 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역량이 있는지 회의적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우리 국민들, 갈등을 부추기는 사람들에 대해 경계해야 한다"

이와 맞물려 나 회장은 국민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을 물은데 대해 "갈등을 부추기는 사람들에 대해 경계해야 한다"는 당부로 답했다.

그는 또 "자기 자신의 입장에서만 생각하지 말고 나라의 옳바른 방향이 무언인가란 고민을 토대로 모든 사회적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면서 "사회 탓을 하기 이전에 자기 탓을 먼저하고 자립능력을 개발하는 자세를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나 회장은 대학 재학때 시 부문에서 '대학문학상'을 탈 정도로 문학적 자질도 풍부한 편.

황지우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장을 비롯 이성복 계명대 문예창작과 교수, 이정환 시인 등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대학 문학회때 부터 지금까지 가까이 지내고 있는 오랜 벗들이다.

"목 없는 머리를 가슴에 파묻고 혹은 오열하고..."

나 회장의 주요 생활 신조는 '성실과 신의'.

시민사회운동을 한다는 이유로 본연의 역할인 강의와 연구에 소홀하다는 비판을 혹시라도 받을까 하루 평균 5시간 이상을 자 본 적이 없다는 그는 "거의 새벽 2, 3시까지 학교 연구실에서 일을 한다"며 "그 때 가장 행복하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더불어 못살자'에 반기를 들고 '더불어 잘살자'를 모토로 삼아 실천적 지식운동에 앞장서고 있는 그의 발걸음은 30여년전에 읊조린 자작시 '70년대'에서 일찌감치 예고한 듯한 느낌이다.

"70년대 술집에 앉아 있는 사나이들은

목 없는 머리를 가슴에 파묻고 혹은 오열하고..."

◆ 나성린 회장 주요 프로필

△1953년, 부산 출생

△부산고, 서울대 철학과·경제학과, 영국 에섹스대 경제학 석사·옥스포드대 경제학 박사

△영국 웨일즈대·에섹스대 조교수, 미국 워싱턴대 초빙 부교수, 한림대 교수, 한국세무학회 부회장, 한국공공경제학회 편집위원장, 한국경제학회 사무차장, 세계은행 컨설턴트, 경실련 정책위원장·경제정의연구소장, 중앙일보 고정칼럼니스트 등 역임

△현재 한양대 경제학부 교수, 한국 재정·공공경제학회 회장, 한국국제통상학회 부회장, 아태경제학회 사무국장·이사, 한국환경경제학회·한국자원경제학회·한국 EU학회 이사, 한국조세연구원·한국경제연구원 초빙연구위원, 재경부 소득세제분과위원장, 기획예산처·보건복지부·노동부·농협중앙회 자문위원, 기독교방송국·동아일보 객원 논설위원, 헌법포럼 공동대표, 안민포럼 회장 등

△공공경제학(박영사), 공공정책 형성에서 게임이론의 기여(한국조세연구원) 등 저서 및 논문 다수

[안민정책포럼, 이렇게 뛴다!]

'자유주의' + '공동체정신' 기초한 '공동체자유주의'와'선진화'정책의 본산

"실천을 중시하는 전문지식인들의 모임" 정책연구를 '운동'차원으로 승화

'공동체 자유주의(Communitarian Liberalism)'

'(사)안민정책포럼'(회장 나성린 한양대 교수)이 "21세기 우리나라에 적합한 새로운 국가와 사회운영의 원리"로 신봉하고 있는 '이념'이다.

'공동체'와 '자유주의'가 결합한 이 이념체계는 안민정책포럼이 독보적으로 '창안'한 작품.

안민정책포럼은 공동체 자유주의의 구체적 '가치'를 "국가의 발전과 개인의 완성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21세기형 자유주의"로 규정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자유주의에 보다 무게를 실어 공동체 정신을 접목한 형태다.

시대의 화두로 '선진화' 제시, 국가적 어젠다화 성과

이 단체의 운동 목표는 ▲중요 정책이슈 토론을 통한 정론 제시 ▲실사구시의 실학 추구 ▲국가와 사회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탐구 등으로 요약된다.

이같은 목표는 올 2월 한나라당이 공동체 자유주의를 공식 이념으로 설정한 것이 상징하듯 두드러진 성과를 내고 있다.

공동체 자유주의는 안민정책포럼이 지난 1996년 '신자유포럼'이란 명칭으로 활동을 시작할 당시 일찌감치 탄생했다.

그후 제1야당의 당 이념으로 채택되기까지 10년 가까이 세월이 흘렀으니 이 단체의 '선견지명'은 탁월하다고 평가해도 무리가 없는 셈이다.

한나라당이 지난해 8월 의원연찬회를 통해 '선진화' 구호를 주창하고 나선 것 안민정책포럼의 영향을 받은 것.

선진화란 단어가 보통명사로 흔히 쓰이는 것이긴 하지만, 이 것이 한 정당의 어젠다로 제시되기까지는 안민정책포럼의 회원인 당시 박세일 정책위원장의 역할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선진화는 노무현 대통령이 올 초 국무회의에서 '느닷없이' 사용하고 나서 원조 논쟁의 헤프닝이 벌어질 만큼 여야 구분 없이 국가적 어젠다 차원의 특별 명사로 무럭 무럭 커가고 있는 중.

이달 들어 각계의 저명 인사들이 다수 참여해 잇달아 출범시킨 시민단체 '한국선진화포럼'과 '선진화정책운동'이 참여 인사들의 성향에 다소 차이가 있는데도 선진화란 단어를 공통으로 채용하고 있는 것도 마찬가지 맥락이다.

강한 '실행'의지 바탕, 한국 사회 유력한 씽크탱크로 부각

안민정책포럼이 이처럼 한국 사회의 유력한 씽크탱크로 부각하게 된 힘의 원천은 참여 회원들의 강한 '실행' 의지.

이 단체는 출범 단계부터 "실천을 중시하는 전문 지식인들의 모임"으로 스스로의 성격을 '단속'했다.

안민정책포럼측은 "기존의 시민사회에서도 지식인들이 정책연구 활동을 벌이고 있지만, 안민정책포럼은 이를 운동으로 승화시킨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자평했다.

"특정 정당이나 정파를 추종하지 않고 지적 정직과 용기를 생명으로 한다"는 '정치적 중립'을 일종의 '행동강령'으로 삼은 것은 이 단체의 자체역량을 강화시키는 요소다.

이 단체는 현재 200여명의 회원중 경제분야를 위주로 학자들이 70% 정도에 달하지만 여야 구별없이 정치인들도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정치정 중립' 행동강령, 여야 정치인 함께 회원으로 포진

현재 소속 정당 기준으로 각각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차기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정동영 통일부 장관과 손학규 경기도 지사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또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장을 역임한 윤건영 의원을 비롯 정의화·이강두·안상수 의원과 민주당 출신 이협 의원 등 여야 정치인들이 이 단체의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물론 안민정책포럼이 기본적으로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를 중시하는 중도우파 성향인 점과 맞물려 열린우리당 등 다른 정당에 비해 한나라당 의원들이 다수 포함돼 있긴 하지만 여야 모두를 아우른다는 점에서, 이 단체가 표방하는 '공동체'정신을 내부에서부터 실행에 옮기고 있다는 평가가 가능하다.

다만 정 장관의 경우 노무현 정권들어 우리 사회의 이념충돌이 격해지면서 회비 납부를 보류하고 사실상 활동을 정지한 상태여서 '현실의 무게'가 결코 가볍지 않음을 반증하고 있다.

이와 관련, 안민정책포럼측은 "정 장관은 사실 원래 성향도 그렇고 여당내에서도 실용주의자 아니냐"며 "때가 되면 다시 회원으로 활동을 재개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기도 했다.

'중도우파' 기저로 다양한 성향의 각계 전문가 참여로 역량 더해

각 분야에서 시민사회운동을 벌이는 다양한 성향의 전문가들이 두루 참여하고 있는 것도 이 단체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또다른 힘.

보사부 장관과 국회예산정책처장 출신으로 자유지식인선언의 공동대표로 활약중인 정통 보수 노선의 최광 외국어대 교수가 2대 회장을 맡기도 했고, 보수와 진보를 뛰어넘는 중도 지향의 선진화정책운동 공동대표인 서경석 목사, 한국하이에크소사이어티 초대 회장을 지낸 자유주의의 핵심 브레인인 민경국 강원대 교수 등 다양한 성향의 전문가들이 안민정책포럼에서 뛰고 있다.

안민정책포럼은 매주 평균 1회의 정책세미나, 1년에 2차례 정도의 심포지엄 등을 통해 주요 이슈를 중심으로 국가 차원의 정책을 세상에 제시하고 있다.

또 '한국경제 희망살리기'등 정책 서적도 출간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서적들이 관련분야 판매 순위에서 상위에 랭크될 정도로 '깊이'를 인정받고 있다.

매주 정책세미나·연구 서적 출간 호응도 높아, 청소년 교육 관심 강화

이 단체는 청소년 교육에도 주목, 교수와 전문가들의 강연을 모은 '청소년과의 대화'를 '우리 사회 바로 알기'란 부제를 붙여 출간하기도 했다.

"청소년들이 전교조에 의해 잘못 쇄뇌되고 있어 이들의 의식구조를 바로 잡는 것은 우리 사회의 절박한 주요 과제"라는 것이 안민정책포럼측의 배경 설명.

이에따라 지난 7일 나성린 한양대 교수가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향후 주요 정책 과제에 ▲공동체자유주의의 구체화 ▲선진화운동의 방향 정립과 함께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을 포함시킬 정도로 청소년 교육에 대한 정성을 모아가고 있다.

정책연대운동 'ITN' 활성화, 회원 가입 문호 대폭 개방 등 나서

안민정책포럼은 운동 역량 강화를 위해 대내외 네트워킹 확대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미국의 브루킹스 연구소를 모델로 지난 2000년부터 착수한 정책연대운동 'ITN(Independent Think Net)'의 활성화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지난 15일 출범한 '선진화정책운동'에서 나 회장이 경제 분야 책임자를 맡는 등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도 같은 차원이다.

내부적으로는 회원 가입의 문호를 대폭 개방한다는 방침.

그동안 새 회원에 가입하려면 이사 전원의 승인을 받도록 하는 등 회원 증대에 소극적인 편이었으나 창립한지 10년이 가까워지면서 주력 회원의 연령대가 50대 중후반으로 넘어선 현실 등을 감안, 규정을 완화해 30, 40대 젊은 지식인들을 위주로 '새 피' 수혈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안민(安民)'명칭 뜻대로 초심 구현할 지 여부, 시대의 관심사

안민정책포럼의 초심은 '안민(安民)'이란 한자 명칭 그대로 "국민을 편안하게 한다"는 것으로 함축된다.

현 정권들어 이념갈등이 격화되면서 안민정책포럼의 '공동체자유주의' 등이 '나라의 위기'를 극복해 해내는 결실을 거둘 수 있을지는 현 시대의 '놓칠 수 없는 관심사'가 되고 있다.

(데일리안 / 김인배 기자 2005-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