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역사재단 설립 논란

동북아 지역의 역사문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연내 출범할 예정인 `동북아 역사재단' 설립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열린우리당 임종석(任鍾晳) 의원은 23일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영토 및 역사 문제에 대해 정부가 강력 대응하는 것은 정당하지만 외교부 산하에 설치함으로써 주변국과 소모적인 대립과 갈등을 유발할 필요는 없다"며 동북아 역사재단 설립의 전면 재검토를 주장했다.

임 의원은 "고구려 역사재단 설립 시 동북아 전체 역사를 아우르는 재단 설립의 필요성을 제기한 바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기구를 설립하는 데 드는 비용보다 기존 기구를 확대 개편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방안"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립하고자 한다면 민간기구화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정의화(鄭義和) 의원도 "역사왜곡 문제에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자 대통령이 즉흥적으로 대책마련을 지시하고 조용한 외교만을 주장하던 외교부가 기다렸다는 듯이 이를 발표하는 것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차라리 국제교류재단의 기능과 위상을 강화하고 예산을 지원하며 감시감독을 제대로 하는 것이 더욱 현명한 선택"이라며 동북아 역사재단의 출범이 `옥상옥'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와는 별도로 한나라당 전여옥(田麗玉) 의원은 고구려 연구재단이 고구려 역사를 올바로 알리기 위해 초ㆍ중ㆍ고 홍보자료를 제작 배포하려 했으나 한중간 마찰을 우려한 외교부의 압력 때문에 인쇄단계에서 제작이 중단돼 2천500만원의 예산을 낭비했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 김병수 이상헌 기자 2005-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