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엔 독도상황때 ‘8분’ 못넘겼지만…

한국 공군이 차기 전투기로 선정한 F-15K 전투기 3, 4호기 2대가 지난 7일 경기도 성남 공항에 도착했다. 먼저 생산된 F-15K 1, 2호기는 장비 정상작동 여부를 판단하는 시험을 계속하고 있어, 나중에 도착할 예정이다. F-15K는 미 공군의 주력 전투기 F-15E 스트라이크 이글을 기본 모델로 해, 일부 성능을 업그레이드했다. 한국 공군의 최신예기 F-15K의 성능을 몇차례에 걸쳐 살펴본다. [편집자]

독도 인근서 상황발생 때 현장 체공 시간 ‘8분’ 못넘겨

한국 공군의 그동안 문제점은 작전반경이었다. 공군은 독도 인근에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제대로 손을 쓸 수 없다는 점을 고민해왔다.

한국 공군이 보유하고 있는 F-16의 전투반경은 920km다. 이 정도의 전투반경으로는 독도 인근 작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우선 F-16 전투기를 독도에 가장 가까운 강릉 비행장으로 옮긴 뒤 연료를 가득 채우고 출격을 해야 했다. 이어 독도에 도달하더라도 돌아올 연료를 감안해 8분 이상 머무를 수가 없다. 따라서 연료를 많이 소모하는 기동 비행을 한차례 했다면 즉시 귀환을 서둘러야 한다. 공군본부 김규진 공보과장(대령)은 “전투기는 근본적으로 연료 사정 때문에 체공 시간에 한계가 있다”며 “공중급유기가 없는 현실에서 전투반경 또는 전투시간의 제한은 기존의 전투력마저 떨어뜨리게 된다”고 말했다.

“ F-15K로 한반도 전역에 대한 정밀타격 가능”

F-15K의 전투반경은 F-16의 두배에 가까운 1800㎞다. 이 정도의 전투반경은 독도와 한반도를 모두 커버할 수 있고, 주변국의 일부까지도 작전 영역에 넣을 수 있다. F-15K는 2인승의 F-15D 조종석 후방의 연료탱크 격실을 신형 항공전자 장비를 추가하느라 장비실로 개조하면서 내부 연료 적재량이 약간 줄었다. 그러나 기체의 모습과 유사하게 부착하는 일체형 연료탱크와 외부 연료탱크 3개를 장착할 수 있다. 이런 전투반경으로 공군은 그동안 애로사항이었던 독도 작전을 충분히 해낼 수 있게 됐다.

한반도 작전에서도 지금까지의 기술적 제한을 벗어날 수 있게 됐다.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9월 발표한 군 구조 개혁안에서 공군의 작전영역이 현재 평양~원산선 이남으로 제한돼 있다고 밝힌 바 있다. F-16의 한국형인 KF-16, F-4, F-5 등 현재의 전투기로는 그 이상 올라갈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F-15K의 도입으로 한반도 전지역에 대한 정밀 타격 능력을 갖추게 됐다고 합참은 밝혔다. 북한은 미사일 발사기지, MIG-29 조립 공장 등 중요 군수시설을 압록강과 두만강 주변에 배치해 놓고 있다.

공대공 공격능력과 함께 공대지 공격능력을 갖추고 있는 F-15K는 나아가 주변 국가의 일부도 전투반경에 넣고 있다. 이는 유사시 상대국가에 대한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전쟁억지가 가능하다는 게 군 관계자의 설명이다.

F-15K는 장거리 능력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순간 대응능력도 탁월하다. F-15K는 공회전 상태에서 최고 추력까지 도달하는 데 불과 4초도 걸리지 않는다. 이는 기존 엔진능력을 40% 향상시킨 것이다. 이에 따라 긴급발진도 가능하지만, 공중전에서 고속기동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 이번에 F-15K를 미국에서 한국으로 몰고온 이영수 소령(38·공사 38기)은 “F-15 전투기는 그동안 실제 전투에서 놀라운 전과를 얻었다”며 “이런 결과는 공중조기경보통제기·인공위성 등의 도움을 얻기도 했지만, F-15 전투기의 능력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제작사인 보잉 “최근 공중전 결과 ‘104 대 0’”…걸프전때는 대공화기에 2대 추락

F-15의 제작사인 미 보잉은 최근 공중전 결과에 대한 <한겨레>의 질문에 대해 ‘104 대 0’이라고 대답했다. 이는 F-15 전투기가 상대편 전투기를 104대 격추시키는 동안 F-15는 한 대도 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보잉은 이를 두고 역사상 어느 전투기보다도 높은 안전성을 보여주는 기록이라고 강조했다.

F-15 전투기는 이스라엘에 수출돼 1979년부터 시리아 공군의 미그기와 전투를 벌였으며, 1982년 6월 레바논의 베카 전투에서 F-16과 함께 시리아 공군의 MIG-21, 23, 25와 교전하여 5일간의 공중전에서 56대를 격추시켰다. 또 1991년 1월 걸프전에서 F-15는 공대공, 공대지 후방차단 작전에 참가했다. 그러나 1개월간 지속된 전쟁 기간 동안 F-15는 대공화기에 의해 2대를 잃는 손실을 입었다.

F-15는 작전 수행능력도 뛰어나 전투기 가운데 가장 높은 95.5%의 임무 완수율을 보여주고 있다. 보잉사는 유럽의 각종 전투기들이 참가한 코소보 전쟁에서 어떤 기상조건에서도 밤낮을 가리지 않고 지상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는 유일한 전투기가 F-15E였다고 말한다.

(한겨레신문 / 김성걸 기자 2005-10-19)  

연말 실전 배치되는 F - 15K '무늬만 전투기' 되나

5조4000억원을 들여 수입한 최첨단 전투기들이 미사일 한 방 제대로 쏠 수 없는 '종이 비행기'로 전락할지 모른다. 미사일 운용에 필요한 전파를 군이 미리 확보하지 못한 탓이다. 전파관리자인 정보통신부도 속수무책이다. 십수 년간 공군의 염원인 차세대 전투기 사업이 한 올의 전파로 먹구름을 만난 것이다.

국회 국방위 소속 열린우리당 김명자 의원은 "연말부터 국내에 실전배치되는 F-15K 전투기 40대의 미사일 운용 전파가 확보되지 않아 전투기 핵심기능이 상당히 제한받게 됐다"고 밝혔다. 김 의원이 국방부에서 받은 자료 등을 종합하면 이렇다.

공군이 합참을 통해 정보통신부 측에, F-15K와 장착 장거리미사일인 SLAM-ER(사정거리 300㎞)을 연결하는 데이터링크용 주파수 허용을 요구한 것은 2005년 1월. 그러나 공군이 요청한 주파수와 유사한 대역은 이동통신 PCS와 IMT2000이 이미 점유하고 있었다. 정통부는 혼선 가능성을 들어 군의 요구를 거부했다.

미사일의 활용도가 매우 큰 F-15K가 SLAM-ER 미사일을 발사하는 주파수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주요한 전투능력을 발휘할 수 없다는 얘기가 된다.

군은 즉각 F-15K 제작사인 미국 보잉사에 주파수 대역 관련 소프트웨어를 바꿔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보잉 측은 소프트웨어를 새로 만들어 교체하기 위해서는 수백억원의 예산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최근까지도 군은 보잉 측과 협상을 벌였으나 상황은 달라지지 않았다. 결국 공군은 유도탄 데이터링크 시스템을 포기하고 대신 컴퓨터를 활용한 모의훈련장비(CATM)를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또 다른 대안은 미군의 통신망을 활용하는 방안이다. 미군이 사용하고 있는 주파수 대역을 활용하면 F-15K의 기능을 온전하게 가동할 수 있다. 그러나 미국 측이 언제든 주파수 대역 사용을 거절하면 F-15K의 기능이 축소되는 것이다.

◆ 전파 없이는 아무 구실 못해 = 현대전에서 전파는 첨단무기의 신경 역할을 한다. 예컨대 전투기의 경우 목표물을 설정하고 조준해 발사하는 정보는 모두 전파를 타고 이동한다. 전파가 없으면 전투기에서 발사한 미사일을 통제할 수 없는 것은 물론 표적에 관한 정보 파악도 곤란해진다. 현재 도입이 검토되거나 도입 예정인 공중경보기(EX)나 이지스함(KDX-Ⅲ), 무인정찰기(UAV) 등에 대한 주파수 확보도 시급하다.

주파수 문제와 관련, 공군은 "F-15K 사업이 2002년 확정됐고 이 전투기에서 사용될 공대지 장거리미사일 SLAM-ER의 주파수 대역은 2004년 12월 결정났다"며 "국내 상용 PCS는 2000년에 동일한 주파수를 이미 선점하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중앙일보 / 김민석.전진배 기자 2005-9-22)

新무기 운용 ‘주파수 획득’ 비상

군이 첨단무기체계 운용에 필수불가결한 주파수 획득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주파수 관리에 대한 개념 없이 전력사업을 비체계적으로 진행해 온 결과라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13일 “군이 주파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예산 낭비는 물론 신무기의 작전운용상 차질이 우려된다”며 “대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국회 국방위 소속의 열린우리당 김명자 의원 등에 따르면 군이 45GHz 대역 중 20%, 이용 수요 밀집대역인 VHF, UHF 대역의 40% 이상을 점유하면서도 민·군 상호협력체제가 부족해 주파수 이용이 제한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대표적 사례가 육군전술통신망, 차기전투기인 K15K 운용 등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방위사업법을 통해 주파수 획득관리규정을 법제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김의원측 설명이다.

군 당국도 “군에서 필요로 하는 일부 주파수의 경우 전시에도 사용이 불가능하다”며 “향후 전시 관련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육군의 경우 전술통신체계망인 ‘스파이더’(SPIDER)를 구성하는 통신장비 간에 주파수 중복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스파이더 체계 중 전술무선다중전송장비(GRC-512)와 RLI(Radio Link Interface) 장비 간에 주파수가 중복되는 것은 물론 PCS, IMT2000과도 주파수 중복 문제가 발생해 장비의 실전 운용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육군은 주파수를 2007년까지만 한시적으로 승인받아 운용하고 있으나 이후 주파수를 확보하지 못하면 구형 RLI 장비에 대한 성능개량을 해야 할뿐더러 개량기간인 2년 동안에는 전시 대비가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군이 올 연말부터 실전배치하는 차기전투기 F15K에 장착되는 공대지 마사일도 주파수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F15K와 이 기종에 장착되는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 ‘SLAM-ER’를 연결하기 위한 레이더 링크용 주파수대역을 이동통신 PCS와 IMT2000이 점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육군 TICN(Technical Information Communication Network)과 향후 도입될 예정인 공중조기경보통제기(EX), 차기구축함(KDX3), 무인정찰기(UAV) 등에서도 주파수 충돌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주파수 확보계획을 철저하게 세워야할 것으로 보인다.

(경향신문 / 박성진 기자 2005-10-14)

패트리엇도 주파수 확보 못해

공군이 내년부터 도입하는 요격미사일인 패트리엇의 독자적인 레이더 주파수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국방위 소속의 한나라당 송영선 의원은 13일 “주한미군이 패트리엇 미사일에서 가장 핵심 역할을 하는 탐지용 레이더의 주파수를 이미 사용하고 있어 한군군은 이를 공유형식으로 빌려 써야 하는 처지”라고 밝혔다. 패트리엇 포대 사격통제장비(ECS)와 통신을 하는 탐지용 레이더의 주파수 대역은 5,300~5,800MHz이다.

송의원은 “한·미 주파수관리위원회(JMFC)로부터 주파수 공유를 확인받지 못하거나 유사시 주한미군이 주파수 사용을 불허할 경우 도입가격만 조단위가 넘는 패트리엇 미사일이 반쪽짜리 무기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공군은 패트리엇 미사일의 탐지용 레이더 주파수를 주한미군과 같이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전파간섭이나 혼신현상을 우려해 정밀 기술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합참은 2002년과 2005년 두차례에 걸쳐 정보통신부에 주파수 인가 검토를 요청해 VHF와 UHF용 주파수의 경우 군의 기존 무선국과 공유하는 조건으로, 탐지용 레이더 주파수는 주한미군 패트리엇과 공유하는 조건부 사용승인을 받았다.

송의원은 “미군과의 주파수 공유를 확실히 보증받지 못한다면 패트리엇을 제작한 미 레이시온사로부터 탐지용 레이더 주파수 대역을 변경하여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주파수 대역 변경에는 수백억원대의 예산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진 데다 신형 패트리엇을 한국측에 판매하지 못하게 된 레이시온사가 이를 받아들일지도 미지수다.

(경향신문 / 박성진 기자 2005-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