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3년간 1백억달러 개도국 원조”

중국은 1백억달러 차관 제공 등을 뼈대로 한 대대적인 개발도상국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은 14일 유엔 창설 60주년 기념 정상회의 개막식 연설에서 “앞으로 3년 동안 개도국을 대상으로 1백억달러 규모의 차관을 제공해 인프라 시설 개선에 쓰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후주석은 또 “지난해 말로 만기를 넘긴 개도국 저리·무이자 차관에 대해서는 부채를 전액 탕감해주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39개 극빈국이 생산한 물품에 대해 관세없이 수입해주기로 했다. 향후 3년 동안 개도국 인력 3만명에 대한 연수도 맡기로 했다.

이같은 개도국에 대한 대규모 지원 계획은 제3세계 맹주인 중국의 위상을 한층 강화시킬 전망이다.

후진타오 주석은 “발전의 문제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았다”며 “중국은 다른 나라들과 손을 잡고 21세기를 모든 인류가 발전하는 시대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경향신문 2005-9-15)

“美,힘 세다고 특혜 누려선 안돼”

마흐무드 아흐마디네자드 이란 대통령은 14일 유엔 정상회의 연설에서 미국의 일방주의에 대해 거침없이 비난했다.

이날 국제무대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아흐마디네자드 대통령은 핵 문제 등으로 이란과 불편한 관계인 미국을 겨냥해 ‘일방주의,대량살상무기 생산과 사용,무력을 사용한 위협,소수 권력자들의 안녕을 위한 파괴적인 전쟁 수행’ 등을 조목조목 비판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번 정상회의 참석 과정에서 미국으로부터 테러 가담 전력을 의심받아 비자 발급에 브레이크가 걸렸던 그는 “강력한 힘과 부를 가졌다는 이유로 특정 국가의 권리가 확대돼서는 안되며 주최국이 나머지 회원국들이 갖고 있지 않은 특혜를 누려서도 안된다”고 일갈했다. 그가 이처럼 주저없이 미국을 성토하는 동안 미국 대표단은 자리를 비웠다.

하지만 그는 유럽연합(EU)과의 협상에 난항을 빚고 있는 자국의 핵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반면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은 이날 같은 자리에서 이란과 북한 등을 겨냥,테러 지원국들을 강도높게 비난했다. 부시 대통령은 “우리는 테러를 지원하고 대량살상무기를 추진하는 무법정권의 통치자들에게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행위는 용납되지 않을 것이라는 확고한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악명높은 인권 후진국들에 유엔 인권위 자리를 허용한다면 전체 조직의 신뢰성에 먹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일보 / 천지우 기자 2005-9-15)

노대통령, 유엔개혁 "강대국 중심주의 경계"

"제국주의적 사고.잔재 청산..과거와 미래 성찰있어야" "국제사회의 화합 촉진하는 개혁안 도출돼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14일 (한국시간 15일) 유엔 개혁 방향과 관련, "21세기 국제질서는 강대국과 약소국, 그리고 중견국을 포함한 모든 나라가 공존하며 함께 이익을 누리는 공동번영의 질서가 되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세계 여러 분야에 남아 있는 제국주의적 사고와 잔재를 완전히 청산해야 하고, 일부에서 나타나고 있는 강대국 중심주의 경향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제 60차 유엔총회 고위급 본회의(유엔 정상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공동번영의 질서를 위해 각종 분쟁과 억압의 근본 원인이 되고 있는 빈곤으로부터의 자유와 차별 해소를 위한 범세계적 프로젝트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하며, 그러나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 대통령의 이같은 입장은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증설에 주안을 둔 일본, 독일, 인도, 브라질 등 이른바 'G4' 국가들의 입장과 달리 회원국의 광범위한 합의 절차를 거쳐 비상임 이사국을 증설하는데 중점을 둔 한국을 비롯, 중견국가 그룹의 유엔 개혁 입장을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노 대통령은 특히 "오늘날 국제질서를 주도하고 있는 나라들이 먼저 자신들의 과거와 미래에 대한 각별한 성찰과 절제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이웃나라에 대한 존중과 국제적인 합의 창출, 대립 해소를 위한 노력을 한층 강화해야 하고, 강대국들이 평화와 공동번영이라는 국제질서를 이루려고 노력할 때 '힘'과 '대의'간의 긴장은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우리는 그 가능성을 EU(유럽연합)에서 찾을 수 있다"고 밝힌뒤 "이제 유럽은 힘의 논리에 기초한 질서, 반목과 대립의 질서를 극복하고, 평화와 공존, 화해와 협력의 공동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동북아에도 EU와 같은 질서가 실현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유엔은 회원국 모두의 의견이 존중되는 호혜적 공동체를 지향해야 한다"며 "안보리 개혁도 민주성, 책임성, 효율성의 바탕위에서 도덕적 권위를 증대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하고, 또 다른 강대국 중심주의가 아니라 국제사회의 화합을 촉진하는 개혁안이 도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만수(金晩洙) 청와대 대변인은 "기조연설은 특정한 강대국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다"며 "강대국에 대한 연설이라기보다는 개도국과 중견국가들이 가져야 할 유엔 안보리 개혁방향에 대한 기본적 관점을 제시하고 설득하려는 것이 연설의 취지"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 성기홍, 김재현 기자 2005-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