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대통령 "새 질서 생각하고 기존 질서 검증해야할 시기"

노무현 대통령은 31일 "지금은 끊임없이 새로운 질서에 대해 생각하고, 기존 질서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고 검증해 가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로 중앙 언론사 논·해설위원들을 초청,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시작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노 대통령은 "여러 변화가 있는 사회, 복잡한 사회일수록 더 효율적으로 정보와 의견을 전달하고 수렴해 가는 사회의 지도층 네트워크라 할지 이런 것이 형성될 필요가 있지 않냐 생각한다"면서 "그런 문제의식 가운데 요 근래 저의 행동과 문제제기들이 다 연결돼 있다고 짐작해 주시면 좋겠다"고 밝혔다.

또한 "대통령을 2년반 하면서 우리 사회가 좀 더 대화를 많이 하는 사회가 돼야겠다 생각했다"고 말하고 "특히 저와 언론사이는 좀 더 그렇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최근 `적이 사라진 민주주의`란 책을 읽으면서 기존 합리주의 사고의 틀로 다 해석할 수 없는 변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갖고 있던 정권, 언론에 대한 인식, 우리 사회의 지배구조에 대한 기존의 인식으로 오늘의 문제와 내일의 문제에 부닥쳐 나가는 것이 굉장히 어렵겠다는 불안감이 사실에 가깝다는 확인을 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끊임없이 새로운 질서에 대해 생각하고 우리가 갖고 있는 기존 질서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고 검증을 해 가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건배사를 한 신연숙 서울신문 논설실장은 `에펠탑 효과`를 거론하며 대통령의 대연정 구상과 지역구도 극복에 대한 대의에 국민들이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고 언급했다.

신 실장은 "에펠탑을 건설할 땐 파리 시민들이 격렬히 반대했지만 반복적으로 노출돼 없던 우호적인 반응도 늘어나 급기야 파리 서정의 극치란 칭찬이 나왔다"면서 "최근 대통령이 언론인들과의 간담회, 국민과의 대화를 통해 대연정 구상을 설명하고 하다보니 최소한 선거제도 개편 논의는 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는 듯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 김윤경 기자 2005-8-31)

"대통령ㆍ국회의원 임기 맞추는 것도 대안"

노대통령 "내각제에 대한 어떤 결심,판단은 없다" "내각제, 대통령제 관계없이 선거제도는 고쳐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31일 "여소야대 정부의 교착상태를 해소하기 위한 여러 제도적, 정치문화적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다음 대선과 국회의원 선거가 가깝게 붙어 있기 때문에 그때 가서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의 임기를 함께 같아지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낮 청와대에서 가진 중앙언론사 논설.해설 책임자 간담회에서 '지역구도 해소를 위해 차라리 내각제 개헌을 추진할 용의는 없느냐'는 질문에 "잘못하면 정국이 엉뚱한 방향으로 가버리게 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대답을 피하겠고, 내각제 얘기에 대해서는 별 의견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만수(金晩洙)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국회의원 임기 맞추는 방안' 언급과 관련, "개헌 시기와 관련한 부분은 정치권에서 논의할 일이며, 대통령이 지금 개헌을 제기하겠다는 취지가 아니다"며 "대통령 제안의 모든 것은 현행 헌법의 틀내에서 가능한 것들을 전제로 제안됐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여소야대 구조의 비효율성을 지적하며 "차리리 중간평가를 하든 중간에 국민심판을 받든, 구조적으로 교착구조를 갖고 있을 것이 아니라 결판을 내버리는 것이 낫지 않냐는 생각에서 슈뢰더나 고이즈미의 선택에 대한 부러움을 가졌다"며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지금 내각제에 대해 어떤 결심이나 판단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대연정' 제안과 관련, "내 얘기의 핵심은 선거제도, 정치문화, 정치제도에 있다"며 "정치제도중에는 지역구도, 선거제도를 고치자는 것이며, 그것은 내각제든 대통령제든 관계없이 우리가 고쳐야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임기단축' 언급과 관련, 노 대통령은 "이것은 헌법질서로 얘기할 것은 아니다"며 "노태우 대통령이 중간평가를 얘기하면 위대한 결단이 됐던 시대가 있었고, 임기라는 것은 국민들에게 보다 더 향상된 정치문화, 정치제도를 위해서 누군가가 기득권을 과감하게 포기하는 것이 필요해서 하면 결단이 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대연정이 구체적으로 실천되지 못할 경우의 대안, 이후 계획'을 묻는 질문에 대해 "전략이 전혀 없다고도 할 수 없고, 또 다 있다고도 할 수 없다"며 "저는 이 문제를 전략적 관점에서 제기했다기보다 원칙적 관점에서 제기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 성기홍 기자 2005-8-31)

盧 "대통령 사임ㆍ권한이임, 헌법에 규정돼 있다"

노무현 대통령은 한나라당과의 ''대연정'' 제안과 관련, ''2선후퇴'' ''임기단축''을 언급한 것에 대해 "우리 헌법에 대통령의 사임을 전제로 한 규정이 있다"며 "지금 헌법의 틀 안에서 행동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이 인정 안하면 물러나는 게 정치인의 도리"
  
노 대통령은 31일 중앙 언론사 논설.해설위원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발혔다. 그는 "사임의 사유에 대한 국민들의 납득 여부는 지금 동의를 얻어나가는 과정"이라며 "끝내 납득 못하면 이 제안은 실현되기 어렵겠지만 납득할 수 있고 정치권에서 여기에 상응하는 협상이 이뤄지면 헌법의 틀 안에서 모든 것을 이루어 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노 대통령은 또 ''2선 후퇴''와 관련해서도 "권한의 위임을 통한 동거 정부 또는 위임, 이런 것은 우리 헌법이 프랑스 헌법과 아주 닮아 있다"며 "이미 상당히 정치적으로 선진화한 국가의 선례가 있는 일이기 때문에 조금 더 철저하게 조금 더 양보하고 절제하면 제가 말하는 정부 형태는 충분히 운영될 수 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헌법 테두리에서 한다"는 의미와 관련, "국민투표는 한나라당이 하자고 하면 몰라도 한나라당이 제기하지 않으면 할 수가 없다"며 "국민투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브라질은 대통령제인데, 거기에 당이 많아 사실상 연정을 하고 있다"고 사례를 제시하기도 했다.
  
노 대통령은 "국민들이 인정하지 않으면 물러나는 게 정치인의 도리"라며 "왜 자꾸 자리에 연연하고 국민들을 속이고 떼 쓰고 그래야 하냐"고 ''임기단축''까지 언급한 이유를 밝혔다.
  
헌법 제68조에 따르면 대통령의 사망, 대통령의 사임,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 결정, 대통령 당선무효 등의 판결을 받은 경우인 대통령 궐위 시에는 국무총리→부총리→법률규정에 따른 순의 국무위원 순으로 대통령 권한을 승계 받는다. 또 60일 이내에 후임자를 선거해야 하며 이때 선거를 통해 선출된 대통령은 5년의 임기를 보장 받는다.
  
"한나라당, 연정 싫으면 선거구 제도라도 협상하자"
  
노 대통령은 "한나라당은 연정이 싫으면 선거구 제도라도 협상하자"며 "연정 안 하고, 선거구 제도만이라도 좀 바꾸고, 정치에 있어 정책협상부터 시작하고, 정 하기 싫으면 일부 각료라도 내각에 참여하라는 것"이라고 자신의 요구를 제시했다.
  
노 대통령은 "노무현 캐릭터는 긴가 민가가 없다. 말한 것은 책임진다"며 "이 문제에 대해 제가 분명하게 얘기하는 것은 선거구 제도가 핵심이다. 그것만 받아들이면 다른 조건을 걸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한나라당이 연정에 응하지 않고도 선거구제 개편에 응한다면 자신이 제시한 ''2선 후퇴'' ''임기단축'' 등을 대가로 내놓을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열린우리당, 한나라당만 쳐다보면 답답하다"
  
연정 제안과 관련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반응에 대해 노 대통령은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만 쳐다보면 답답하다"며 노골적인 불만을 표시했다.
  
노 대통령은 "열린우리당이든 한나라당이든 저든 텅빈 운동장에서, 아무도 안 보는 깜깜한 밤중에 축구경기를 하고 있는 건 아니다"며 "심판이 있고 관중이 있다. 수비만 하는 팀에게 관중은 절대로 표를 주지 않는다. 명분을 가지고 방어를 하고 공격을 하고 해야지, ''나 싫다. 나 영남 텃밭 못 내놓겠다'' 이거 아니냐"며 한나라당을 압박했다.
  
노 대통령은 "결국은 대통령이 하는 말은 ''당신들의 지역주의 기득권 내놔라. 그리고 흔들기만 하지 말고 책임도 져봐라''라는 얘기"라고 밝혔다.
  
"한나라당이 받는 순간 저는 한 발짝도 비켜서지 못한다"
  
노 대통령은 "저는 그래서 이 문제는 그저 안 받으면 그만이라는 자세로 오래 버틸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대의와 명분이 있는 얘기이므로 오래 버틸 수 있겠냐. 결국 한나라당에서 언젠가는 응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한나라당이 결국엔 대연정 제의에 응할 것임을 자신했다.
  
노 대통령은 "응답하지 않는 한 정치적 수세 국면을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분명한 것은 한나라당이 받겠다고 나오는 순간 저는 한 발짝도 비켜서지 못한다는 것"이라며 "한나라당이 협상의 테이블로 나오는 그 순간부터 저는 제 말에 책임을 지고 하나하나 약속을 지켜 나가는 길밖에 다른 선택이 없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연정론''을 접을 때도 되지 않았냐"는 한 참석자의 지적에 대해 "연정론이 마음에 안 드시면 ''정치개혁론''으로 이해해 주시면 좋겠다"고 답했다.

(프레시안 / 전홍기혜 기자 2005-8-31)

 

 

노대통령 '2선후퇴.임기단축' 발언 의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30일 지역주의 정치구도 타파가 이뤄지는 새로운 정치문화 조성을 전제로 '2선 후퇴' '임기단축' 검토 의사를 밝혀 적잖은 정치적 파장을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이같은 발언은 이날 저녁 청와대에서 열린 열린우리당 의원 초청 만찬에서 '대연정' 제안에 대한 의원들의 반발에 대해 자신의 결연한 의지를 표명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날 언급은 지난 25일 KBS '국민과의 대화'에서 "권력을 통째로 넘기는 것도 검토하겠다"는 언급에서 한발짝 더 나아간 것이다.

지난달 6일 '연정' 관련 대통령 서신에서 "지역구도 문제 해결에 동의한다면 대통령 권한의 절반 이상을 내놓을 용의가 있다"고 밝힌 이후 '권력이양'의 수위를 점차 높여왔고, 급기야 '2선 후퇴' '임기 단축'이라는 파격적인 발언으로 이어지고 있다.

물론 노 대통령 발언은 당장 현실 정치판을 봐서는 실현되기 쉽지 않은 전제를 깔고 있다. 김만수(金晩洙) 청와대 대변인은 노 대통령의 문제의 발언을 소개하며 "새로운 정치 문화와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수 있다고 전제된다면..."이라고 언급한 점을 상기시켰다.

자신이 필생의 정치적 소망이라고 밝힌 지역주의 정치구도 타파 목표, 그리고 이의 실현을 위한 한나라당과의 '대연정'이 성사된다면 '2선 후퇴'나 '임기 단축'까지도 고려할 수 있다는 뜻이라는게 청와대 설명이다.

"권력을 통째로 넘기는 방안"의 구체적 표현이며, "(한나라당이) 나한테 더 큰 요구가 있다면 검토하겠다"(6.25 KBS '국민과의 대화')는 말속에 담아뒀던 내용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한다.

노 대통령은 이날 미리 준비한 A4 용지 메모를 꺼내 만찬 마무리 발언을 하면서 `2선후퇴' `임기단축' 등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우연히 내뱉은 발언이 아니라 작심하고 준비한 발언임을 짐작케 한다.

그러나 '2선 후퇴' 특히 '임기 단축' 고려 발언은 대통령 선거를 통해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대통령 권력을 함부로 그만둘 수 있느냐는 반발에 부닥치고, 법적 논란에 휘말릴 가능성도 높다.

노 대통령인 언급한 '2선 후퇴'는 '대연정'이 성사돼 한나라당 출신 국무총리가 국정을 총괄할 경우 대통령으로서의 활동반경을 줄이고, 나라를 대표하는 상징적 역할만을 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비유하자면 실권은 총리에게 맡기고 내각제 국가의 대통령에 준하는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 실행중인 분권형 국정운영 구조에서도 총리에게 상당부분 국정운영 권한을 위임하고 있지만, 야당 총리가 들어설 경우 위임하는 권한이 훨씬 커질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며 "그것을 2선 후퇴라고 표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지만 '임기 단축'은 헌법에 보장된 대통령 임기 5년을 모두 채우지 않고 중도에 물러날 수 있다는 것으로 '2선 후퇴'보다도 파장이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현행 헌법에도 '임기 단축'이나 '중도 하차'에 대한 아무런 관련 조항이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노 대통령이 이날 언급이 선거제도 개편합의뿐 아니라 권력구조 개편 등 개헌정국까지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없지 않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금은 법적인 문제를 따질 단계라기보다는 지역주의 정치구조 타파를 위한 정치권의 합의가 이뤄지면 대통령직도 내놓을 수 있다는 정치적 결단의 차원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만수 대변인도 "지역구도 극복을 위한 선거제도 개편 합의 등 전반적인 정치구도, 정치문화의 혁신이라는 전제를 중시해야 한다"고 말한 점도 같은 맥락이다.

현재의 지역주의 정치문화와 정치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고서는 한발짝도 전진할 수 없다는 인식 아래, 이러한 '역사적 과제'를 실현하기 위해 대통령의 모든 기득권을 포기할 수 있다는 역설적 어법이라는 것이다.

결국 이날 언급은 노 대통령이 "정치인생을 최종적으로 마감하는 총정리 노력"이라고 표현했듯이 '대연정' 제안에 담긴 자신의 결연한 의지를 대통령직을 걸고 강하게 표명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연합뉴스 / 성기홍 기자 2005-8-31)

"새정치문화 전제, 2선후퇴ㆍ임기단축 고려"

노대통령 "여당도 선택의 기로에 있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30일 "새로운 정치문화가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수 있다고 전제된다면, 2선후퇴나 임기단축을 통해서라도 노무현 시대를 마감하고 새 시대를 시작할 수 있다는 의지와 결단도 생각해봤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저녁 열린우리당 의원들을 청와대로 초청, 만찬을 함께하며 `대연정' 등 정국 현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새로운 정치문화에 대한 나의 열망과 신념, 각오가 그렇다"고 말했다고 김만수(金晩洙)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노 대통령은 특히 "열린우리당도 선택의 기로에 있다"며 "희생과 결단을 통해 역사의 새 시대를 열어야 하며, 노무현 시대가 새 시대의 출발이 아니고 구 시대의 마감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내가 정치를 하면서 진짜 추구한 것은 지역구도 극복이었다"면서 "(대통령) 후보직이냐 지역구도 위한 선거제도냐고 제시했다면 나는 당연히 지역구도 극복을 선택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2선후퇴'란 표현에 대해 김 대변인은 "노 대통령은 실제 연정이 이뤄지면 총리직을 야당에 주겠다고 했다"며 "총리가 실질적으로 조각권 등 권력을 행사하고 정부를 이끌어가는 상황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또 '임기단축'에 대해 "지역구도 극복을 위한 선거제도 합의 등 전반적인 정치구조와 정치문화의 혁신이 전제된다면 그것까지 논의할 수 있다는 각오를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새로운 제안(연정제안)은 저의 전 정치인생을 최종적으로 마감하는 총정리의 노력이고 마지막 봉사"라며 "그를 위해 필요한 도전이 있으면 도전할 것이고 필요한 기득권의 포기, 희생의 결단이 필요하다면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질문자로 나선 송영길(宋永吉) 의원은 "개혁정권 재창출을 통해 개혁과 민주주의를, 지역주의 극복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보다 현실적이고 중요하다"며 연정에 반대 의사를 피력했다.

또 장영달(張永達) 의원은 "한나라당과 연정을 하게 되면 정체성 상실, 호남의 문제 외에 지역구도 타파가 가능한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고, 임채정(林采正) 의원은 "지역구도에 대한 문제인식은 (여당내에서) 공통으로 가지고 있지만 방법론에 견해가 다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노 대통령은 "합당하라는 것이 아니라 연정을 한다는 것은 국민들의 일반적 생각에 맞춰 나가야 한다는 것"이라며 "(한나라당은) 이제 타도의 대상이 아니라 협력과 경쟁의 상대로 인식을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31일 중앙언론사 논설.해설책임자와 청와대로 초청, 오찬 간담회를 갖는다.

(연합뉴스 / 성기홍 기자 2005-8-31)

시큰둥한 野에 '연정' 불지피기

盧대통령 "임기단축ㆍ2선후퇴 용의" 발언

◆ 정치개혁을 향한 강한 신념의 표현인가, 정치판을 새로 짜기 위한 음모론적 포석인가.

노무현 대통령이 30일 마침내 "2선 후퇴나 임기 단축을 통해서라도 노무현 시대를 마감하고 새 시대를 시작할 수 있다는 의지와 결단을 생각해봤다"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의원들을 청와대로 모두 불러 만찬을 함께한 자리에서였다.

한나라당에 대연정을 제안하면서 "권력을 절반 이상 내놓을 의향이 있다"는 발언에이어 "권력을 통째로 내놓으라는 요구가 있다면 검토해 보겠다"는 발언의 연장선이다.

◆ 새로운 정치문화 연다는 것이 전제=노 대통령의 ''2선 후퇴나 임기 단축'' 용의발언에는 전제가 붙어 있다. 노 대통령은 "새로운 정치문화가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수 있다면"이라고 표현했다. 노 대통령은 "새로운 정치문화에 대한 나의 열망과각오가 그렇다"고 말했다.

김만수 청와대 대변인은 "''새로운 시대와 문화를 열 수 있다면''이라는 전제를 분명히 봐달라"고 주문했다.

김 대변인은 "2선 후퇴란 연정이 성사됐을 때 총리직을 야당에 제안하겠다고 했는데 그렇게 되면 총리가 권력을 행사하고 조각이나 정부운영 등이 총리에 의해 운영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임기단축은 말 그대로 임기단축을 뜻한다고 했다. 2008년 2월 25일까지인 임기를 단축해 미리 자리에서 내려오겠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새로운 문화와 시대가 무엇을 의미하느냐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이미 연정론을 통해 설명했듯이 지역구도 극복을 위해여야 간에 협의를 통해 선거제도를 개편하는 것을 뜻한다"고 간단하게 요약했다.

이제 관심은 노 대통령이 임기 단축이나 2선 후퇴에 이어 어떤 수순의 카드를 내놓을 것이냐다.

일각에서는 이제 선거제도 개편 차원을 넘어서 개헌을 공식적으로 제기하지 않겠느냐고 관측한다.

선거제도 개편의 경우 지역 대표성을 반영할 수 있는 독일식 정당연명부제를 선호한다. 권력구조에서는 내각제보다 프랑스식 이원집정부를 고려하고 있다는 얘기도있다. 하지만 청와대는 아직 이런 대목에 대해 일절 함구하고 있다.

◆ 임기단축 용의 진의는=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정작 여당인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당황해 하면서도 진의는 따로 있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 일각에서 대통령 하야 발언이 속속 제기됐던 상황을 감안할 때 파장이 커질 수 있음을 걱정한 흔적이 역력하다. 실제로 한나라당의 이한구 의원이나 이상배의원 등은 "노 대통령이 조기에 하야하는 게 낫다"는 주장을 펼쳤다가 다시 주워담은 바 있다.

전병헌 열린우리당 대변인은 "노 대통령이 지역구도 타파를 위한 노력과 고민 등을 구구절절하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온 얘기"라면서 "새로운 정치의 틀을 짜기 위해서라면 과감히 기득권을 포기하겠다는 각오의 표현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오영식 공보담당 원내부대표도 "대통령이 대연정을 제안할 때 얄팍한 속셈을 갖고접근했겠느냐"고 물었다.

그는 "참여정부 국정과제가 일정 궤도에 오르면서 노 대통령의 정치적 소신으로 볼때 새로운 정치 문화를 열기 위해선 새로운 발상과 결단이 필요하다는 시점이라고 판단했을 것"이라며 "따라서 그것을 위해서라면 그 어떤 기득권도 포기할 수 있다는 자세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권력을 통째로 내놓겠다는 발언도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매일경제 / 윤경호, 박정철, 임성현 기자 2005-8-31)

盧대통령 "임기단축ㆍ2선후퇴 용의" 발언

한나라당은 노 대통령의 '2선 후퇴나 임기단축' 발언이 '차기 집권용'이라고 일축 하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나라당은 노 대통령의 최종 목표가 선거구제 개편과 내각제나 결선투표제 도입을 포함한 개헌문제라고 분석하고 있다.

당 지도부는 이번 발언에 대해 "(임기단축은) 이미 예상됐던 수순"이라며 '무시전략'을 지속했지만 일부 의원은 노 대통령의 연이은 제안에 대해 적극적인 대처를 주장했다.

박근혜 대표는 30일 "노 대통령 발언은 대연정 제안과 같은 맥락에서 나온 것으로 더 이상 얘기할 가치가 없다"며 언급 자체를 회피했다.

박 대표는 "이미 우리는 (연정에 관심이 없고 민생에 역점을 둔다고) 여러 차례 얘 기했다. 이게 안 통하면 포기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우리는 갈 길이 있고 국민들이 바라는 게 있는데 (연정은) 가서는 안 될 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두 번 얘기하면 안 들어주고 열 번 얘기한다고 들어줘서는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강재섭 원내대표도 "노 대통령이 꺼져가는 연정의 불씨를 살리기 위해 의원들을 모두 모아 임기단축까지 얘기했는데 우리는 관심이 없다"고 강조했다. 강 원내대표는 "일부 의원들이 대연정 발언에 대비해야 된다는 것은 저의를 분석하기 위함이지 여 당과 논의하겠다는 의도는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당 지도부는 노 대통령의 최후카드로 예상됐던 '임기단축' 카드에 대해 '무시전략'을 지속했다.

맹형규 정책위의장은 "노 대통령의 발언 배경은 반한나라당 세력을 결집해 과반수 여당을 만들고 차기 대선에서 승리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원희룡 최고위원은 "노 대통령이 예상보다 일찍 임기단축 카드를 던졌다"면서 "궁극적인 목표는 선거구제 개편과 내각제나 결선투표제 도입 등 개헌문제로 생각된다 "고 밝혔다.

전여옥 대변인은 "이제 노 대통령의 남은 카드는 '한나라당 입당'밖에 없는 것 같다"고 꼬집고 더 이상 국민을 혼란스럽게 하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 대변인은 "노 대통령의 발언은 더 이상 진정성을 갖고 받아들이기 힘들다"며 " 대통령이 된 것 이상의 업적을 낼 수 없다는 초조감이 비상식적 발언을 양산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매일경제 / 김정욱 기자, 문수인 기자 2005-8-31)

 

 

노대통령-與의원 청와대 만찬 발언록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30일 열린우리당 의원 130여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을 함께 하면서 3시간여에 걸쳐 대연정 문제 등에 관해 집중적인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간담은 우리당 의원 6명이 먼저 노 대통령에게 일괄질문을 한 뒤, 노 대통령이 질문내용에 대해 종합적인 답변을 주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다음은 우리당 전병헌(田炳憲) 대변인과 김만수(金晩洙) 청와대 대변인이 전한 노 대통령과 참석 의원들의 발언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임채정(林采正) 의원 = 해방 이후 민주화도 이뤘고 경제규모도 10위권에 든다. 남북관계도 진전되고 있다. 한 걸음만 나가면 일류국가로 도약할 수 있는데, 한 걸음 나가기가 힘들다. 한 걸음 나가는 고민의 정점에 대통령이 있고, 그 중심에 지역구도 해소가 있다. 지역구도 해소문제에 대한 문제인식은 공통으로 가지고 있지만 방법론에 견해가 다른 것 같다. 대통령의 새로운 발상, 새로운 도전에 대한 우리당 일부 의원들이 확신이 부족한 것 같다. 오늘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찾았으면 한다.

▲김동철(金東喆) 의원 = 지역구도 해소를 위한 정치개혁 입법을 차근차근 추진키로 결의를 다졌다. 노 대통령의 정치역정과 선택과 판단에 대해 늘 존경하고 있다.

그리고 정치적 변화없이 경제, 사회 그리고 여러 가지 정부혁신까지 포함한 사회변혁을 최종적으로 성공시키고 이끌어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대통령의 업적이 상당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지도가 상당히 적은 부분, 우리당 지지도가 하락하는 부분에 대한 내부의 겸허한 반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고언을 드린다.

대통령의 말이 분란과 논란보다는 갈등의 종결이기를 기대한다. 대통령의 말을 당이 믿고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국민이 현명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현명한 판단을 하리라 기대한다. 단기적으로는 야당과 일부 언론으로부터 현혹될지 몰라도 최종적으로 현명한 판단을 한다. 대통령이 최종적으로 갈등의 조정자 역할을 했으면 했으면 한다.

▲송영길(宋永吉) 의원= 우리당은 4.30 재.보선 패배 이후 현장 속으로 달려가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국민 어려움을 찾아서 입법화시키는 노력을 해오고 있다. 대통령도 현장 속, 민생 속으로 많이 들어갔으면 한다. 대통령이 일종의 결벽증이 있기 때문에 현장, 국민 속으로 들어가는데 대해 인위적이고 가식적이라고 해서 싫어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국민은 대통령과 고통을 함께 나누는 모습을 보고 싶어 한다.

또 많은 사람을 만나고 새 인물을 발굴하는 노력을 기울여 달라. 연정론과 관련해서 지역주의 극복을 위한 대통령의 헌신과 희생, 역정에 대해서는 전폭적으로 존경을 표시한다. 그러나 굳이 연정을 말할 필요가 있는가. 4.30 재.보선에서 영천에서 우리당 후보가 50% 가까운 지지를 얻었다.

지역주의는 영남문제만 아니라 호남문제도 걸려 있다. 지역의 문제는 그동안 노대통령의 노력과 우리당의 노력으로 조금씩 개선과 해결이 되어가고 있다고 본다. 현재대로 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면 되지 않겠는가. 대통령은 지역문제를 큰 차원에서 동북아 국가의 문제, 남북관계 진전으로 보다 큰 문제로 다뤄갔으면 한다. 이 문제는 참여정부가 아니면 불가능한 문제다.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로 이어진 개혁정권의 의미와 계속되는 개혁정권 창출을 통해서 개혁과 민주주의를, 지역주의 극복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보다 현실적이고 중요하다.

지역주의에 대한 고민과 노력은 이해하지만 이제까지 노력해온 대로 노력하면 상당한 진전과 성과가 있을 것이다. 지역주의 극복에 우리당 내부에 큰 힘을 길러내는 것도 중요하다.

▲장영달(張永達) 의원 = 대통령과 열린우리당 지도부와 의사소통을 활성화하지 않으면 지도력 발휘가 상당히 어렵다고 느낀다. 지도부 생각보다 의원들은 한나라당과 연정을 하게 되면 우리 정체성이 상실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는 고민을 가진 것 같다.

또 지역구도 타파를 위해서 한나라당과 연정한다면 호남의 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문제도 있다. 한나라당과 연정하면 지역구도 타파가 가능한 것인가에 대해서도 의문이 있는 것 같아서 대통령이 이에 대해 자세히 말하면 의원들이 이해하고 납득하는데 도움이 되겠다.

▲임종인(林鍾仁) 의원 = 대통령 중심제 하에서 연정론은 일반적이지 못하다. 여소야대라고 말씀하셨는데 13대 국회가 여소야대의 전형이었다. 당시 여당은 심각한 입장이었다. 오히려 지금은 민주 개혁세력이 과반수이지 않은가. 엄밀하게 보면 여소야대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호남의 지역주의와 영남의 지역주의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과의 정책차이가 심각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열린우리당은 중산층과 서민을 대변하는 정당이고 워크숍을 통해서 중산층과 서민을 대변하는 것을 강화시켜 나가자고 했다. 열린우리당은 독립운동, 통일운동, 민주화운동, 인권운동의 주체이다. 반면 한나라당은 기득권 수구세력이고 친일, 분단, 반민주 세력의 후예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중산층과 서민 중심의 경제.사회개혁을 통해서 한 많은 사람의 눈물을 닦아주고 중산층과 서민을 위하는 정책을 만들고 추진하는 것이 열린우리당과 대통령의 임무이다.

▲조경태(趙慶泰) 의원 = 오늘 발언자 선정에 있어 문제제기를 한다. 열린우리당 의원 가운데 연정에 찬성하는 사람도 대단히 많은데 주로 연정에 회의적인 입장에 있는 의원들만 발언시킨 것 아닌가. 이것 또한 당내의 또 다른 지역주의 아닌가.

▲노 대통령 = 대선 공약을 한마디로 한다면 개혁과 통합이었다. 이는 낡은 질서의 청산과 분열을 극복하는 것이다. 그래서 법과 원칙이 통하는 사회, 보통 사람들이 대접받는 사회, 국가와 국민의 자존심이 바로 서는 국제관계를 실현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당선 후에 받은 숙제는 위기상황을 관리하라는 것이었다. 지난 2년반 성과를 보면 위기는 한고비 넘겼고 발등의 불은 끄지 않았나 싶다. 그런 위기 요인으로는 북핵, 한미동맹, 이라크 파병, 경제위기 요인으로는 신용불량자, 금융시장 불안, 사회갈등이 분출되는 것들이 있었다.

경기 관리는 정석대로 했고 성장 잠재력 관리, 정경유착, 권언유착, 권권유착, 돈안드는 선거, 당정분리, 균형발전, 양극화 해소 착수, 사회안전망 확충, 원칙있는 대북정책, 자주외교, 정부혁신 등을 해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합은 아직 미완의 과제로 남아있다. 지역구도 극복이 안된 점, 노사정 대타협 이런 부분들이 대화와 타협의 문화가 정착되는데 미흡했다. 사회적 양극화, 부동산, 교육은 핵심 의제임에도 아직 추진중인 과제로 남아있다.

지난 2년반을 통해 느낀 것은 대화를 통한 성숙한 민주주의가 절실하다는 것이다. 잘하기 위한 경쟁이 아니라 타도하기 위한 경쟁, 창조적 상상력이 아니라 상대를 상처내기 위한 술수찾기에 몰두하고 온갖 악의적이고 파괴적인 공세로 인간성이 황폐해지는 정치였다.

이미 국회에서 합의된 행정수도법 등이 헌재 판결을 통해 번복되는 것, 결과에 승복하지 않고 상대를 부정하는 일, 대선 결과에 불복하고 탄핵한 것 등이 그 예이다. 또한 해임건의안 남발, 반대 위한 반대에 의한 발목잡기, 무분별한 의혹제기 등도 그런 것이다. 이런 것이 대세가 없고 결론 못내는 비효율의 정치였다.

대통령 권력에 대한 무조건적 견제, 정부 여당과 대화.협력하면 변절과 배신으로 매도당하는 문화, 아무런 결론도 내지 못하고 교착과 대치상태가 지속되는 정치현상이 안타깝다. 이는 지역구도가 뒷받침돼 일어나는 현상이다. 정치문화, 정치구조를 바꾸는 결단이 필요하다. 투쟁의 정치에서 대타협의 새로운 정치로 가야 한다. 지난 총선 전후 열린우리당이 내세운 게 상생의 정치였다. 이제 서로를 인정하고 경쟁하면서 서로를 고무하고 격려하는 관용의 정치로 나가야 한다.

민주주의는 투쟁으로 쟁취하는 것이나 성숙한 민주주의는 투쟁이 아니라 대화와 타협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역사에는 투쟁만 존재하는 게 아니라 대화와 타협이라는 공존의 양식이 존재한다.

이전에 신채호 선생의 `역사란 아와 피아의 투쟁'이라는 말에 감동받은 적도 있으나 지금은 세계와 역사가 투쟁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노선 문제와 관련) 개혁의 속도 차이 또는 상대적 차이이지 근본적인 차이는 아니다.

국민의 요구가 이런 차이를 좁히고 있다. 노선의 차이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새로운 정치 문화를 만드는 것이다. 정당의 노선이 중요한가, 정치문화가 더 중요한가. 노선에 있어 보수와 진보의 구분보다는 정치구도와 정치문화가 더 중요하다.

정통성의 시비는 공감하고 이해하지만 계속 그렇게 한다면 어떤 방법으로 이 문제가 해결될까 의문 갖는다. 적어도 공적인 분야에서는 이제 대화와 협력, 타협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

합당하라는 것이 아니라 연정한다는 것은 국민들의 일반적 생각에 맞춰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상대가 과거 고문하고 독재하고 인권을 유린하고 부정부패하고 이런 우여곡절을 겪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대통령 직선을 4번째 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일정한 지지를 받으며 존재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한나라당의 정통성을 부정만 하기는 어려운 것 아니냐.

한나라당이 정통성 확보를 위해서는 독재의 유산을 스스로 포기해 과거를 청산하고 과거의 역사에 대해 더 명료하고 진지하게 사과해야 한다.그리고 우리도 인식을 바꿔야 하는데, 과거의 인식에 묶여 있어서는 안된다. 한나라당과 합당하자면 정통성의 문제제기가 맞을 수 있다. 그러나 내 말은 연정을 하자는 것이다. 이제 타도의 대상이 아니라 협력과 경쟁의 상대로 인식을 열어야 한다.

아울러 지역구도 극복을 위한 선거제도 개편 논의를 하자는 연정이라면서 왜 연정부터 얘기했느냐는 물음과 질의가 있다. 그러나 상대방을 설득하고 대화하려면 줄것부터 먼저 얘기해야지, 받을 것부터 얘기해선 대화와 설득이 곤란한 것 아닌가.

정말로 지역주의 극복을 위한 대연정 문제에 대한 타협이 이뤄지면 좋겠다. 우리당의 역사적 정체성과 노선 훼손 없이 커다란 역사적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DJP(김대중-김종필) 연합이 있었지만 DJP 시절에 DJ가 정체성과 노선에서 크게 훼손당한 것은 없지 않는가. 설사 연정으로 인해 정부 주도권이 한나라당에 가더라도 국회 주도권은 다른 문제다. 개별적 정책에 대해선 국회가 의원들간 자율적인 토론을 통해 타협과 선택이 가능하다고 본다.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택이다. 정치는 선택의 예술이다. 현실정치는 말로만 할 수는 없고 반드시 선택을 해야 하는데 논리는 언제나 충돌하기 마련이고 현실과 이상, 명분과 또다른 명분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 나가야 한다. 어느 한쪽의 일극적인 주장에 매몰돼서는 안된다.

나는 짧은 기간에 정치생명을 건 선택의 기회를 많이 가졌다. 항상 대의의 선택을 했고 역지사지하는 포용의 선택이 결과적으로 성공했다. 매 시기 손해 보는 듯 했지만 시간이 지나면 정치적 자산으로 돌아왔다. 결국 손해가 아닌 것으로 증명됐다. 95년 지방자치제 선거 당시에 민정당 출신 후보들에 대한 생각, 90년대 초반에 3김 청산론과 야권통합의 문제, 97년 국민회의 입당시 DJP를 용인할 것인지 등이 그 예다.

우리당도 선택의 기로에 있다. 희생과 결단을 통해 역사의 새시대를 열자. 노무현 시대가 새시대의 출발이 아니고 구시대의 마감이 돼야 한다. 새로운 정치 문화와 새로운 시대를 열어 갈 수 있다고 전제된다면 2선후퇴나 임기 단축을 통해서라도 노무현 시대를 마감하고 새시대를 시작할 수도 있다는 의지와 결단도 생각해 봤다. 새로운 정치문화에 대한 나의 열망과 신념, 각오가 그렇다.

(연합뉴스 / 조재영, 정윤섭 기자 2005-8-31)

 

 

[盧 ‘권력을 통째로…’ 발언 이후]與워크숍 ‘말폭탄’ 터질까

열린우리당은 29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경남 통영시의 한 리조트에서 의원 워크숍을 갖는다. 이 자리에서는 최근 권력 이양 발언을 한 노무현 대통령과 당 지도부에 대한 의원들의 반발이 터져 나올 가능성이 높다.

노 대통령이 30일 저녁 당 소속 의원 전원을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을 함께하면서 대연정 제안의 진의를 설명하기로 한 것도 최근 당과 청와대 간의 이상기류와 무관하지 않다.

의원들 사이에서는 이른바 ‘친노(親盧) 직계’를 제외하고는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호남지역의 A 의원은 “권력을 포기하겠다는 말을 듣고 참담한 심정이었고 아연실색했다. 권력의 황홀감에서 하신 말씀인지, 절망감에서 나온 이야기인지 모르겠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보수 성향의 초선 B 의원은 재신임을 물었다가 실패하자 하야한 프랑스 샤를 드골 대통령의 예를 들면서 “농 반 진 반으로 ‘이러다 임기 못 채우는 거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고 했다.

개혁 성향의 초선 C 의원은 “조기숙(趙己淑)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은 국민을 탓하고, 당 의장은 청와대에 한마디 말도 못하고 아직도 비서실장 노릇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문희상(文喜相) 의장은 28일 저녁 서울 마포의 한 음식점에서 전현직 지도부 12명과 회동한 자리에서 “의견이 다르다면 충분한 토론과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며 당내 불만은 의원 워크숍과 청와대 만찬을 거쳐 가라앉을 것임을 자신했다. ‘당 지도부 따로, 의원 따로’인 셈.

전현직 지도부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선거구제 개편 법안을 핵심 법안으로 삼아 뜻이 맞는 정당이 있으면 열심히 밀어붙이자”고 의견을 모았다. 한나라당이 거부한다면 민주노동당이나 민주당과의 공조를 통해 법안 추진에 나서겠다는 얘기다.

이날 회동은 광복절에 특별 사면된 정대철(鄭大哲) 고문, 이상수(李相洙) 전 의원을 위로하는 성격도 있었으나 정 고문은 건강상의 이유로 불참했고, 이 전 의원은 음식점에 왔다가 “모양새가 좋지 않을 것 같다”며 돌아갔다.

(동아일보 / 조인직, 장강명 기자 2005-8-29)

심상찮은 당청갈등…與일각 ‘부글부글’

‘공감이냐,반목이냐.’

열린우리당이 29일부터 이틀간 경남 통영에서 개최할 의원 워크숍과 30일 저녁 노무현 대통령과의 청와대 만찬간담회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나라당과의 대연정론을 둘러싸고 술렁이던 여당 분위기가 공감대 속에 수습될지,아니면 당청 갈등으로까지 비화할지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 심상치 않은 기류 = 두 달전 연정론이 처음 대두됐을 때부터 싹 트던 상당수 의원들의 불만은 급기야 “권력을 통째로 내놓는 것도 검토해보겠다”는 노 대통령 발언이 나오면서 폭발 직전에 이르렀다. 원내부대표를 맡고 있는 한 의원은 28일 “대통령에 대한 당혹감과 문제의식이 평의원들 사이에 계속 확산되고 ‘내재화’한 상태”라고 진단했다. 인천시당위원장인 김교흥 의원은 “참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답답함’이라는 단어로 표현되는 의원들의 정서는 연정의 희박한 실현 가능성, 대선·총선 민의 왜곡, 당 정체성 훼손 및 지지층 이반, 위헌 소지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그 기저에는 ‘대통령의 독주’와 ‘여당의 소외’에 대한 심각한 문제의식이 자리잡고 있다. 김 의원은 “정국에 대통령과 야당만 있지, 여당의 기능과 역할은 없다”고 자괴감을 표시했다. 이은영 제1정조위원장은 “대통령이 왜 기자와 국민들하고만 얘기하고, 여당 의원들과는 얘기하지 않느냐는 불만이 비등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같은 불만의 연장선상에서 대통령 발언에 ‘예스 맨’으로 일관하는 지도부에 대한 비판도 공공연하게 쏟아지고 있다. 한 의원은 “지도부가 대통령 추종 역할만 할 게 아니라 일반 의원들과의 가교 역할에도 힘을 쏟아야 될 것 아니냐”면서 “자꾸 이런 식이 되면 ‘윗선에서 다 알아서들 하시라’는 냉소적인 기류가 확산된다”고 말했다. 대표적 친노(親盧)파인 정청래 의원도 “지도부가 직무유기를 했다”고 비판했다.

◇ 당청갈등 확산이냐, 봉합이냐 = 연정론이 하한기 정국을 뒤흔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여당에서는 이를 본격적으로 논의하는 의원총회조차 한번 열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 워크숍은 최초로 ‘멍석’이 깔리는 자리라, 치열한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오영식 원내부대표는 “의원들 시각에 상당한 편차가 있는 만큼 분임토의 등에서 난상토론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의원들이 일부라도 작심하고 ‘직언’을 서슴지 않을 경우 지난 5월30일 전북 무주리조트 워크숍 때 당정분리 문제로 촉발됐던 당정·당청 갈등론이 재연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청와대에 정면으로 반기를 드는 수준까지 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김 의원은 “어차피 대통령이 던져놓은 사안인데, 거기에 대해 반대하고 각을 세우면 정부·여당은 끝장”이라고 강조했다. 오 부대표는 “대통령 제안의 절차나 방식에 대한 불만 표출은 있겠지만, 지역구도 타파를 위한 취지와 진정성에 공감하고 당내 ‘정치개혁특위’를 중심으로 공론화하자는 쪽으로 결론이 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이 “의원들과 격의없이 대화하겠다”며 마련한 청와대 만찬도 대통령과의 ‘소통’에 목말라있던 의원들 분위기를 많이 누그러뜨릴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일보 / 김호경 기자 2005-8-28)

“욕먹는데 지친다” 답답한 盧대통령

통째로…’ 발언뒤 대통령 말말말

“권력을 통째로 내놓을 수 있다”는 노무현 대통령의 25일 발언 파문이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다. 야당의원이 “그렇다면 하야 하라”고 나섰고 여당 일각에서조차 노 대통령의 진정성에 의문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노대통령은 26일에도 언론이 부동산 정책을 흔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 대통령은 25일 ‘참여정부 2년 6개월, 노무현 대통령에게 듣는다’ 토론회에 출연한 뒤 출연패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공개적으로 하지 못한 소회를 털어놓았다. 정연주 KBS 사장, 사회자 정관용 씨를 비롯한 패널 교수들에게 노 대통령은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는 절박한 심정을 드러냈다고 한다. “ 대통령으로 일하기 힘들다. 평소 하고 싶은 것을 국회가 못하게 하고 소수 정권으로 힘이 없으니까 의미 없는 일을 하고 있는 느낌이다. 그러나 함부로 내놓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내각제인 일본의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처럼 모든 걸 걸고 승부 할 수도 없어 답답하다. 만날 욕만 먹고 사는 것도 지친다… 언론이 내 개인의 인격을 희화화하는 것은 견디기 힘들다”는 심경도 토로했다는 것.

●…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열린우리당 부동산대책기획단 소속 의원들과의 만찬간담회를 갖고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일부 언론의 흔들기가 이미 시작됐다”며 “한나라당이 정부 부동산 정책의 총론에는 찬성한다고 하면서도 각론에서는 반대하는 딴소리를 할 것 같아 걱정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명륜동) 집을 팔아 무주택자가 됐으니 (퇴임하면) 중대형 임대주택에 들어가겠다”며 “임대주택에 살다가 더 나이 들면 귀촌(歸村)하겠다”고 퇴임 후의 구상을 밝히기도 했다. 참석의원들은 이 자리에서 “골프할 때 어깨에 힘을 빼듯이 (대통령도) 힘을 좀 빼셔야 한다”고 노대통령에게 말했다.

●…한나라당 이한구 의원은 노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 “대통령이 하야를 빨리 할수록 한국경제의 회생가능성 높아진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부동산 문제에 대한 노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 , “가격폭등의 원인을 엉터리로 진단하고, 남의 탓 타령만 하고 있다”면서 “참여정부처럼 저성장 기조하에서 부동산 가격을 급등시킨 역대정부가 있었느냐”고 반문했다. 이에대해 열린우리당 전병헌 대변인은 “사실상 제2의 탄핵 발언”이라고 규정하고 “한나라당과 이 의원은 엄정하게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 노대통령 발언 이후 열린우리당 일부 초선 의원도 다른 곳도 아닌 여당 홈페이지에 대통령을 비판하며 공개적으로 쓴소리를 올리기도 했다.

(문화일보 / 김남석 기자 2005-8-27)

<사람과 말>“광주리 풍족한 상태인지 고민할 때”

■ “대통령과 전생 원수도 아닌데 매일 아침 맑은 정신으로 출근 해 노 대통령을 비판하려니 사람 할 짓이 아니다.” (26일 한나라당 당사에서 열린 ‘정기국회 대비 주요당직자 워크숍’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권력을 통째로 내놓으라면 검토하겠다”등의 발언에 대해) - 김무성 한나라당 사무총장

■ “국민들이 노무현 대통령의 새로운 스타일의 독재에 고통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26일 “노무현 대통령은 21세기에 가 계시고 국민들은 아직 독재시대의 문화에 빠져 있다”는 조기숙 청와대 홍보수석의 발언 관련) - 전여옥 한나라당 대변인

■ “이계진 의원의 귀가 잘못된 것인지 뇌가 잘못된 것인지 이 의원 본인이 밝혀야 한다.” (23일 “북한 대표단이 노무현 대통령을 만난 것을 ‘접견’이라고 표현한 것은 잘못된 것”이라는 이계진 의원의 지적에 대해 자신은 그렇게 표현한 적이 없었다며) - 청와대 김만수 대변인

■ “20년간 전기요금이 오르지 않은 상태.” (24일 열린 국정현안 정책조정회의에서 에너지에 대한 국민의 경각심이 많이 없어진 상태라고 강조하며) - 이해찬 국무총리

■ “끊임없는 악재속에서도 선방한 것 같다.” (24일 기자들과의 오찬에서 참여정부의 지난 전반기 경제를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 박병원 재정경제부 제1차관

■ “금리를 인상할 경우 금년 경제성장률은 다소 하락하겠지만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다.” (23일 공개된 ‘7월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록’에서 콜금리 인상을 주장하면서) - 김태동 한국은행 금 융통화위원

■ “사업을 하는 사람은 성공을 전제해야 한다. 실패를 전제하려면 사업을 하지 말아야 한다.” (22일 행담도 개발 의혹사건 첫 공판에서 ‘사업이 실패할 경우 도공의 부담을 고려하지 못했느냐’는 검찰 심문에) - 오점록 전 도로공사 사장

■ “깨끗하고 성실하게 직무에 충실한 검찰 후배들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법적 대응이 불가피하다.” (‘떡값 검사’ 실 명을 공개한 노회찬 의원을 상대로 25일 민사소송을 제기하면서) - 김진환 변호사

■ “수사권 조정 문제를 공론화하지 말라는 대통령의 지시를 어긴 파울 행위.” (22일 정례브리핑에서 검찰이 수사권 조정과 관련한 홍보물을 배부한 것과 관련해서) - 허준영 경찰청장

■ “우리 사회가 먹고 살 만큼 됐으니 이제 좀 나눠먹자는 식의 생각들이 있는데 과연 우리 광주리가 풍족하게 먹을 만큼 채워져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26일 전경련 국제경영원 월례조찬회 에서 현 정부의 분배편향 논리를 꼬집으면서) - 손학규 경기도지사

■ “우리들(박찬호·서재응·김병현)의 노력과 결실이 조국에 영향을 미친다는 건 이 시대가 우리 선수들에게 주는 선물일지도 모릅니다. 모쪼록 후배(서재응·김병현)들의 노력과 앞으로의 더 많은 선전이 있어 노력하는 조국과 국민들에게 힘과 용기를 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25일 김병현 서재응과 함께 호투한 뒤 26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쓴 글에서) - 박찬호 메이저리그 샌디에 이고 파드리스의 투수

■ “내가 20년 전에 한화 창단 멤버로 대전에 와서 원상이를 낳았다. 원상이가 대전 연고 팀에 입단하게 돼 기쁘다. 앞으로는 유승안의 아들이라는 기사보다는 유원상의 아버지라는 기사를 보고 싶다.” (22일 대전 샤토 그레이스 호텔에서 열린 큰 아들 유원상의 한화 입단 기자회견에서) - 유승안 전 프로야구 한화 감독

■ “지금 결정됐다고 볼 수 없지. 아직 매직이란 게 있는데, 그 걸 어떻게 알아? (포스트시즌 전략을) 알려면 위(상위팀)부터 알아봐야지….”(22일 “프로야구 4강이 확정적인데, 포스트시즌 전략을 짜고 있느냐”고 묻자) - 김인식 한화감독

■ “지난 3년간 매주 한 번씩 달의 지성체(知性體)와 채널링(교 신)을 해왔다. 달에서는 지구를 오랫동안 관측해 왔는데, 지구인들의 가장 큰 특징이 하지 않아도 될 걱정을 만들어서 하는 것이라고 하더라.”(23일 소설 ‘장외인간’ 출간기념 기자간담회에서 ) - 작가 이외수

■ “검은 안경을 쓰고 보니 모두 검게 보이는 것 아니겠는가. 가타부타 말할 가치를 못 느낀다.” (24일 기자간담회에서 월간중앙 최근호가 ‘조계종 4대 의혹을 캔다’는 제목으로 불교계를 다룬데 대해) - 조계종 총무원장 법장 스님

■ “교회와 기독인의 부동산 투기로 큰 고통을 받아온 가난한 이 웃들에게 진심으로 용서를 구합니다.” (24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발표한 ‘토지 정의를 위한 기독인 선언’중에서) - ‘ 성경적 토지정의를 위한 모임’

■ “지식인이 침묵하면 갱단이 활개친다.” (25일 정치권 비리에 대한 지식인들의 침묵을 질타하며) - 브라질의 저명한 사회학자 프란시스코 데 올리베이라

(문화일보 2005-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