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해커 4만5천명 8월15일 日총공격 계획" <산케이>

2차대전 종전 60주년 기념일인 8월15일을 전후해 중국과 일본간에 대규모 사이버 전쟁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7일 산케이(産經)신문에 따르면 중국인 해커 4만5천명이 8월15일 전후 일본 사이트 총공격을 계획하고 있다.

중국 최대의 해커집단인 `중국홍객연맹'(中國紅客聯盟)이 앞장서 총공격을 촉구하고 있다.

양국간 해커전쟁은 9년째 이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일본측의 반격이 거세 중국이 열세라는 분석도 있어 중국측은 올해 8월15일을 벼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해커들은 역사왜곡 비난을 받고 있는 교과서를 출판한 후소샤(扶桑社)와 일본내 반중사이트를 공격목표로 잡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홍콩언론에 따르면 이 연맹은 최근 "일본 사이트의 약점을 찾아내는 정보수집팀, 일본의 반격에 대처할 방어팀, 왜곡교과서를 출판한 후소샤(扶桑社) 사이트 및 일본내 반중사이트를 공격하는 팀 등 3개의 팀을 구성하라"고 지시했다.

또 "올해 공격에서는 한국 3개대학과 인터넷게임 프로바이더도 공격거점으로 이용한다"고 밝혀 한국을 경유한 공격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사이트 공격에는 7월13일 현재 해커 4만5천명이 참가의사를 밝혔다.

홍객연맹 관계자는 홍콩언론에 "일본 사이트는 보안기술 수준이 높아 공격해도 불과 몇분만에 회복한다"면서 "공격중 방어가 허술해진 틈에 반격을 해 서버를 파괴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인터넷 카페에서 일본 사이트를 공격하던중 반격을 당해 인터넷 카페의 PC 50대가 모두 다운된 적도 있다고 밝혔다.

중국의 일본 사이트 공격은 항일전쟁 60주년인 1997년 광저우(廣州)의 네티즌 수천명이 일본 총리관저에 일제히 스팸메일을 보낸 것이 효시다.

이후 2000년 난징(南京)학살 관련 재판에서 원고가 패했을때와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가 야스쿠니(靖國) 신사를 참배한 2001년 최고조에 달했다.

일본도 반격에 나서 2004년에는 센카쿠(尖閣)열도 방어연합회 홈페이지에 "댜오위다오(釣魚島)는 일본 영토다"라는 글을 써넣는 등 사이버전이 격화돼 왔다.

한편 상하이(上海)주재 일본 총영사관은 6일 인터넷 게시판에 8월15일 중국 각지에서 반일시위를 벌이자는 글이 올라왔다면서 중국 거주 일본인들에게 주의를 촉구했다.

(연합뉴스 / 이해영 특파원 2005-8-7) 

中, 8∼9월 민간 反日집단행동 금지

중국 당국이 2차대전 종전 60주년 기념일인 8월15일을 전후해 민간의 반일(反日) 집회 및 시위를 금지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홍콩 명보(明報)가 10일 보도했다.

중국 공안부는 내달말까지 각종 항일 기념일이 이어지면서 인터넷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반일정서가 고조되는 움직임이 감지되자 정부 당국의 공식 기념행사 외에 민간의 반일 집단행동을 막기로 결정했다.

중국 공안부는 이에 따라 각지역 공안당국에 내달 말까지는 민간의 반일집회나 관련 활동 신청을 일체 접수하지 말고 대규모 시위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민간 활동들을 미연에 차단할 것을 지시했다.

중국 공안당국은 지난 1일 일본과 영토분쟁을 겪고 있는 댜오위타이(釣魚台.일본명 센카쿠열도<尖閣諸島>)에 상륙하려던 민간단체의 허가신청서를 "9월 말까지 모든 반일행동이 금지됐다"며 반려하기도 했다.

8∼9월에는 일본의 무조건 항복 선언 및 2차대전 종전 60주년(8월15일), 중국 항일투쟁 승리 60주년(9월3일), 일제가 만주를 침공한 만주사변 74주년(9월18일) 기념일이 줄줄이 이어진다.

중국 당국은 대신 8월15일과 9월3일에 중국의 당.정.군 수뇌가 참여하는 정부 행사를 열고 역사사진전시회, 항일투사 훈장수여식을 갖기로 하는 등 정부의 공식 행사는 대규모로 치르기로 했다.

상하이 주재 일본영사관이 최근 일본 교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하는 공지문을 게재하는 등 중국 주재 일본 대사관과 영사관들도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 정주호 특파원 2005-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