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Ⅰ] 10년 후 한국 : 긍정적 시각

대내외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경제 환경 속에서 10년 후 한국경제를 예측한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한국 경제의 미래에 대해서는 비관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경기 침체와 경제 양극화, 노령화와 노사문제 등 우리경제가 안고 있는 구조적 문제들 그리고 중국의 급속한 추격에 대한 두려움이 우리경제의 미래를 어둡게 보는 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향후 한국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지 못하며, 차세대 성장 동력 개발을 통해서 우리경제의 미래를 새롭게 디자인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국가차원에서, 그리고 기업차원에서 차세대 성장 동력의 발굴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차세대 성장 동력의 개발을 위해서 현재 산업자원부, 정보통신부, 과학기술부 등 관계부처에서 경쟁적으로 추진계획을 발표하는 등 범정부 차원의 노력을 결집하고 있다.

산업분야 주무부처인 산자부는 앞으로 10년 후 우리나라 산업의 3각축이 될 차세대 성장 산업으로 주력기간산업, 미래전략산업, 지식기반서비스산업 등 3대 산업을 선정하고 민간 기업 주도로 발전 계획을 수행할 예정이다.

차세대 성장을 위한 주력기간 산업으로 선정된 기계·플랜트, 자동차, 조선, 철강, 석유화학, 섬유패션 등 6대 산업은 현재 우리나라 총 GDP의 11%를 차지하고 있으며 총수출 34%를 차지하는 수출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경제성장의 강력한 성장엔진 역할을 해온 자동차, 조선, 철강 등 주력기간산업은 현재 성숙기를 거쳐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경제 환경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경우 향후 10년 후에도 현재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거나 높여나감으로써 우리 경제의 강력한 성장동력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고령화·통일비용 등 극복해야■

또한 스마트홈, 디지털가전, 포스트PC, 전자의료기기, 비메모리반도체, 전자부 품소재, 바이오, BIT융합기술, 환경·에너지, 항공우주 등 미래전략산업도 현재 세계적으로 IT, BT 강국으로 알려져 있는 우리나라의 위상에 걸맞은 지원과 투자가 지속되는 경우 향후 10년 이후 우리나라 경제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연구기관의 추정에 따르면 미래전략 산업의 육성은 향후 10년 이내에 3665억달러 생산과 1888억달러 수출, 75만7000명의 신규 고용창출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리고 지식기반 서비스산업 발전은 타 부문의 산업 혁신을 촉진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한국 경제 경쟁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분야다.

e 비즈니스, 디자인, 비즈니스서비스, 유통·물류 등 4개 유망분야의 지식기반서 비스 산업이 계획대로 발전되는 경우 그 부가가치는 올해 109조원 규모에서 10 년 후에는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리고 10년 후 이와 같은 성장동력이 제 기능을 다하는 경우 우리 경제는 3만달러를 훨씬 상회하는 개인 소득에 경제규모로는 세계 10위의 경제대국으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고령화, 통일비용, 중국의 추격이라는 현 경제의 난제를 제대로 해결 못하는 경우 우리의 성장 동력은 엔진을 멈추고 지금보다도 경제상황이 나빠질 수도 있다.

그러나 지난 반세기 우리 경제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차세대 성장 동력의 개발이 불가능한 과제로만 보이지는 않는다.

현재의 경기침체와 경제양극화 상황도 구조조정에 따르는 필연적인 부작용으로 볼 수가 있다.

따라서 한국 경제 미래에 대해 막연한 불안을 갖기보다는 차세대 성장 동력 개발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만 중앙대 교수·경제학>

[특집Ⅰ] 10년 후 한국 : 부정적 시각

‘Don’t Worry, Be Happy!’ 바브 맥페린의 히트곡 이름이다.

가사 중에 “걱정이란 걱정만 더 낳을 뿐이니깐. 걱정을 하기 싫으면 해결책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게 더 빠르다”는 내용이 나온다.

그렇다.

필자가 바라는 것도 비관론이 아니라 앞으로 펼쳐지게 될 상황을 정확하게 내다 보자는 것이다.

그리고 보고 싶은 모습대로 막연한 낙관론을 갖고 세상을 바라보지 말고, 철저할 정도로 냉정하게 우리 모습을 바라볼 필요가 있 다.

향후 10년, 한국의 평균 경제 성장률은 잘하면 4% 수준으로 잘못하면 2%대 이하까지 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미 잠재성장률이 3%대에 접근했다는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이런 추세가 계속되면 성장률을 회복할 가능성이 그다지 높지 않다.

간략하게 얘기하자면 거의 전 분야에서 중국의 한국 추격이 보편적인 현상이 될 것으로 본다.

앞으로 조간 신문을 펼칠 때마다 혹은 잡지를 읽을 때마다 피부로 느끼는 것은 ‘중국 약진, 한국 쇠락’이라는 기사가 될 것이다.

‘원가 경쟁력 확보’와 ‘신상품과 시장 개척’이라는 두 과제를 안고 한국 기업들은 씨름하게 될 것이고 이 문제의 결과가 어떻게 판가름 나느냐에 따라서 향후 10 년 생활의 수준과 질 문제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문제는 투자 마인드 회복이 쉽지 않을 전망이란 점이다.

하나는 사업 기회의 창출이 여의치 않은 부분이고 또 다른 하나는 흥이 살아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역동성이란 한 사회가 갖는 부의 창출에 대한 의욕과 욕구 그리고 분위기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인센티브 구조를 결정하는 제도 개혁의 방향이 어떻게 결정되느냐에 따라서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본다.

부를 창출하는 포지티브섬 게임을 위한 제도 개혁보다는 부를 나눠 갖는 제로 섬 게임을 위한 제도 개혁이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본다.

물론 필자의 이 같은 전망이 틀리게 되면 한국의 앞날은 예상과는 달리 상당 부분 달라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상황만으로 판단하면 가능성이 그렇게 높은 시나리오는 아니다.

시대의 변화와 먹고 사는 문제의 절박감을 잊어버린 다수가 차지하는 사회는 결국 부의 이전에 골몰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되면 수적으로 다수가 늘 소수로부터 무엇인가를 얻기 위한 차별 입법이 성행하는 속에서 이 땅에서 부를 창출하려고 하는 대규모 투자를 기대하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여기에다 현재의 추세라면 정치 권력의 특성에서 큰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

방송이나 인터넷 매체가 엄청난 영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황에서 본능 중심의 시대정신을 바꿔 가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많은 기업들이 자의반 타의반으로 이 땅을 떠나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많은 인재들 역시 자의반 타의반으로 이 땅을 떠나게 될 것이다.

여기에다 늙어가는 추세가 뚜렷한 트렌드를 만들어 가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희망과 낙관을 가질 수 없는 사회에서 출산율의 회복을 꾀하는 것은 가능성이 낮은 일이다.

여기에다 초근목피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북한 문제까지 더하게 되면 한국의 상황은 솔직히 낙관론과는 거리가 멀다.

그러나 인간이란 항상 도전에 대해서 응전할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한국이 처한 상황이 절박한 상태임을 깨우치고 역동성을 회복하기 위한 움직임이 조직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면 한국인들의 뛰어난 개인적 자질과 생존력 그리고 지적이고 경험적 인프라를 활용하는 움직임이 다시 한 번 한국호의 부활을 가져올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필자는 한국이란 나라가 다시 한 번 번영의 길로 달려갈 수 있는 해답을 시장경제원리의 광범위한 확산에서 찾고 싶다.

<공병호 공병호경영연구소장>

[특집Ⅰ] 직장인이 보는 10년 후 한국

‘10년 후에도 현 직장을 다닐 수 있을까’ ‘나의 생활은 10년 후에 어떻게 달라질까’ ‘아직도 주택을 구입하지 않았다면 그냥 임대주택에서 사는 게 좋을까 아니면 무리해서라도 주택을 구입하는 게 좋을까’. 10년 후 모습을 예측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불행히도 아무리 뛰어난 미래 예측가도 10년 후를 내다보기란 쉽지 않다.

과연 직장인들에게 10년 후 한국경제는 어떤 모습으로 비칠까. 또한 부동산과 주식은 어떻게 될까. 매경이코노미는 10년 후의 한국의 모습을 그려냈다.

현대경제연구원과 공동으로 500명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또한 주요 이슈에 대해선 직접 전문가들 견해를 들었다.

내가 그리는 10년 후 모습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자.

■설문조사 : 직장인 500명이 말한다■

“무리를 해서라도 강남 아파트를 잡겠다.” “삼성전자를 사 놓으면 10년 후에 적어도 2배가 오를 것이다.” “고령화 문제가 가장 큰 사회문제로 대두될 것이기 때문에 노후를 위해 무조건 저축을 늘려야 한다.” 이는 직장인들의 일반적인 생각이다.

당신은 어떤가. 만약 부동산 가격이 떨어 질 것이기 때문에 아파트를 구입하기보다 임대해서 살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거나, 주식은 위험하기 때문에 은행 정기예금에 넣어두는 편이 낫다는 생각이라면 주류에서 벗어나 있다고 보면 된다.

일반인이 느끼지 못하는 비범한 예측력을 갖고 있거나, 시장(市場)과 맞서는 무모함의 소유자일 수도 있다.

매경이코노미는 현대경제연구원과 공동으로 직장인 500명을 대상으로 ‘10년 후 한국의 모습’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직장인들은 한국 경제의 10년 후 모습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갖고 있는지가 궁금 했다.

일부에서는 한국의 10년 후를 부정적으로 바라보기도 하나, 직장인들은 어떤 견해를 갖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었다.

한국 경제의 10년 후 모습을 대표 할 수 있는 잣대로 1인당 국민소득을 물었다.

지난해 1인당 국민소득이 1만416 2달러였기 때문에 2만5000달러를 기준으로 그 이상이면 우리나라 경제를 긍정적으로, 2만5000달러 이하라면 부정적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1인당 국민소득】 설문조사 결과 10년 후 1인당 국민소득이 2만~2만5000달러라는 응답이 무려 48 %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2만5000달러 이상이라는 응답은 31%에 달했고, 2만달러 미만이라는 견해는 21%였다.

10년 동안 성장해서 1인당 2만달러 이하의 소득을 올리는 것은 엄청난 퇴보를 의미한다.

2만~2만5000달러라고 대답한 집단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가 관건이다.

김 득갑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2만~2만5000달러는 우리나라가 앞으로 10 년 동안 2.6% 정도의 잠재성장률을 유지했을 때 얻게 되는 국민소득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경제가 퇴보함을 의미한다”고 해석한다.

10년 동안 2.6%로 성장한다면 국민소득은 2만달러에서 2만5000달러 수준에 도달한다.

5000달러의 차이는 원·달러 환율 변화에 따른 환율효과 몫이다.

만약 원화가 강세로 움직이면 2만5000달러가 되고, 원화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떨어지면 2만달러로 줄어든다.

10년 후 1인당 국민소득이 2만3000달러라면 세계 45위로 밀린다는 게 삼성경제연구소의 예상이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1인당 국민소득 1만4162달러는 세계 34위 수준이었다.

결국 2만~2만5000달러에 달한다고 내다봤다면 우리경제의 미래를 부정적으로 내다본다고 해석할 수 있다.

【원·달러 환율】 직장인들은 앞으로 10년 후 원화 가치가 소폭 상승하는 선에서 그칠 것으로 내 다봤다.

환율 전망을 묻는 질문에 대해 900~1000원 미만이란 견해가 23.8%로 가장 많았다.

다음은 800~900원(20.4%)이었다.

900원 미만이라는 반응이 42.4%로 1000원 이상이라는 응답률 33.6%에 비해 높았다.

이는 우리나라 경제를 좀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많다는 뜻이다 . 1인당 국민소득을 바라보는 시각과는 다소 다른 반응을 보인 셈이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잠재성장률을 2.6%로 가정한 상황에서도 원화가 매년 0.6%씩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런 가정에 따르면 2015년 원·달러 환율은 950원으로 떨어진다.

직장인들이 바라보는 10년 후의 원·달러 환율은 삼성경제연구소가 말하는 ‘경제성장 퇴보’ 시나리오와 비슷하다.

결국 국내 경제 사정이 좋지 않다고 해도 원화가 다소 강세로 가는 이유는 미국 달러 약세를 염두에 둔 반응으로 해석된다.

【주가】 우리나라 경제가 앞으로 10년 동안 잠재성장률 2.6% 수준에서 맴돈다면 주가는 어떻게 될까. 직장인들은 1500~2000포인트(37.2%)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1000 ~1500포인트(31.6%)란 시각이 그 뒤를 이었다.

2000~3000포인트란 견해는 22.9 %였다.

과연 종합주가지수 1500~2000포인트는 앞에서 말한 1인당 국민소득 2만5000달러 및 환율 900~1000원과 맥을 같이 하는 수준일까. 김한진 피데스증권 전무는 “2만5000달러가 잠재성장률 2.6%의 결과라면 종합주가지수 2000포인트는 무리 없는 전망치로 보인다.

만약 2만5000달러가 잠재성장률 4%를 염두에 둔 전망치 라면 3000포인트 이상을 점쳐야 논리에 맞는 예상”이라고 평가한다.

김한진 전무는 국내총생산에서 시가총액이 차지하는 비율이 선진국은 100% 수준이나 우리나라는 60% 이하이기 때문에 금융시스템만 개선되면 3000포인트까지 상승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종합주가지수를 보는 시각은 연령별로 차이를 보였다.

젊은 사람들보다 40대 이상이 종합주가지수를 낮게 전망했고, 남성보다 여성들이 주가를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부동산】 부동산 불패신화는 쉽게 꺼지지 않을 것 같다.

직장인들은 부동산 가격이 앞으로 더 오를 것으로 생각한다.

10년 후 부동산 시세를 묻는 질문에 66.8%가 부동산 상승 쪽에 섰고, 33.2%만이 현상유지 또는 하락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연령별로도 비슷한 시각이었다.

서울 강남 아파트를 바라보는 시각은 어떨까. 직장인들은 전국 부동산 시세보다 서울 강남 아파트 시세 상승률이 낮을 것으로 내다봤다.

강남아파트가 오른다는 시각은 60.8%였고, 떨어진다는 생각은 39.2%였다.

물론 오른다는 생각이 더 많았으나 전국 부동산 가격에 비해 상승폭이 낮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현재 강남아파트 가격이 너무 올랐기 때문에 상승폭이 둔화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성장성 높은 기업】 직장인들은 앞으로 10년 동안 가장 눈부신 성장을 할 그룹으로 어디를 꼽을까.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총자산 기준으로 10년 후 1위 그룹은 단연 삼성그룹(3 2.8%)이었다.

다음은 현대차그룹(18.0%)이었고, LG그룹과 SK그룹이 각각 14.2% 로 업계 3위에 오를 것으로 점쳤다.

롯데와 KT는 현재 수준을 유지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한 반면 포스코는 5위그룹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직장인들은 롯데와 KT에 이어 한진그룹의 성장성도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앞으로 시가총액 증가율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을 고르라는 질문에도 삼성전자를 1위로 선정했다.

현대자동차는 삼성전자에 이어 2위를 달렸고, 포스코가 그 뒤를 이었다.

SKT와 NHN를 꼽은 직장인도 많았다.

10년 후 한국을 먹여 살릴 산업으로 생명공학(45.4%)과 IT산업(36.0%)을 가장 많이 꼽았다.

자동차, 조선 등의 기존 주력산업이 한국을 먹여 살릴 것이란 주 장은 6.8%에 불과했다.

기존 주력산업은 성장성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생명공학과 IT산업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는 주문을 한 것이나 다름없다.

이 같은 결과는 ‘황우석 효과’가 크게 작용한 것 같다.

기존 주력산업을 과소평가한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아마도 중국, 인도, 러시 아 등이 한국 경쟁력을 빼앗아가고 있기 때문에 이들 산업의 경쟁력이 10년 후엔 지금만 못하다고 믿는 것은 아닐까.  

【세계경제 패권】 직장인들은 중국 변수를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0년 후 세계경제 패권이 어디로 갈 것 같으냐는 질문에 중국(37.3)이 미국(25.1)을 제치고 1위 자리에 올랐다.

다패권 시대가 전개될 것이란 반응도 34.7%에 달했다.

다패권 시대 역시 따지고 보면 미국의 세력 쇠퇴를 의미하기 때문에 중국의 힘을 매우 경계하는 것으로 보인다.

세계 기축 통화는 어떤 것이 될 것 같으냐는 질문에 대해선 미국 달러(62.7%) 를 1위로 꼽았다.

중국이 경제규모에서 미국을 앞선다고 해서 세계 기축통화까지 넘볼 수는 없다고 생각한 셈이다.

반면 다통화시대가 된다는 반응이 21.4% 에 달해 미국 달러화가 과거만큼 힘을 행사할 수 없다는 데 입장을 같이 하는 것 같다.

우리나라의 1인당 국민소득은 낮게 보면서도 원·달러 환율은 현재보다 떨어질 것으로 전망한 배경도 미국의 쇠퇴를 염두에 둔 결과로 해석된다.

【남북통일, 명예퇴직 나이】 남북통일 가능성에 대해선 부정적인 시각이 압도적이었다.

10년 후쯤 남북통일이 될 것 같으냐는 질문에 불가능하다는 시각이 74.1%에 달했고, 가능하다는 응답은 25.9%였다.

남북통일에 대해선 20대가 가능성이 낮다는 반응을 보였다.

40대 이상은 통일이 된다는 반응이 32.8%로 평균보다 높았으나 20대는 20.3%에 불과해 젊은 세대일수록 남북통일이 쉽지 않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부에선 단일정부 형태의 남북통일은 아니다 할지라도 인적교류가 확대되는 추세의 문호개방을 점친다.

이럴 경우 수도권의 부동산 가격이 오를 것이란 전망이다.

아무래도 일자리가 많은 수도권으로 사람들이 몰릴 것이기 때문이다.

명예퇴직 나이에 대해선 현재보다 더 젊어질 것이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직장인들은 명예퇴직 나이가 현재보다 더 젊어질 것으로 예상하는 쪽이 38.6%로 현재와 비슷하다는 입장(34.2%)보다 더 많았다.

현재보다 더 고령화된다는 의견도 27.2%에 달한다.

명예퇴직 나이가 더 고령화된다고 보는 쪽은 출생아 수가 줄어들면서 일할 사람이 감소할 것으로 믿기 때문 이다.

명예퇴직 나이에 대해선 20대에서 ‘사오정’ 가능성을 높게 본 반면 40대 이상에선 오히려 고령화 쪽에 비중을 두고 있었다.

제조업 분야 종사자들은 ‘사오정’을 걱정했으나, 서비스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은 좀 더 느긋한 입장을 보 였다.

【설문조사 어떻게 했나】 서울 소재 직장인 500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20일부터 24일까지 5일 동안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전화, 이메일, 팩스, 직접 상담 등의 방법을 선택했다.

응답자의 성별비율을 보면 남성은 313명으로 62.6%, 여성은 187명으로 37.4%였다 . 연령별로는 20대 38.9%, 30대 49.5%, 40대 이상이 11.6%였다.

[특집Ⅰ] 10년 후 최대 관심사는

직장인들이 꼽은 10년 후 한국의 최대 관심사는 고령화·노인문제였다.

전체 500명 응답자 중 37.2%가 1순위로 답했다.

고령화는 전 세계가 직면한 문제지만 한국의 고령화 속도는 대단히 빠르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대비가 시급하다는 것. 실제로 한국은 이미 2000년을 기점으로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7%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고, 2018년에는 그 비율이 14% 이상인 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 의견은 어떨까. 전문가 6인에게 물었다.

직장인들이 1순위로 꼽은 고령화·노인문제는 부각되지 않았다.

이유는 10년 뒤면 이미 대비책이 마련된다는 것.

▶송창석 숭실대 국제통상학부 교수는 “고령화·노인문제는 10여년 전부터 이슈였던 얘기”라며 “2015년에는 고령화·노인문제에 대한 대비책이 마련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득갑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노동력의 질이 저하되더라도 소수가 다수를 먹여 살릴 수 있도록 교육의 질이 창의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며 “고령 사회로 진입하더라도 큰 문제는 되지 않으리라 본다 ”고 의견을 밝혔다.

그럼 전문가들이 꼽은 2015년 한국사회의 최대 현안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통일·남북문제를 1순위로 꼽았다.

전문가 6명의 복수 응답을 분석한 결과 중요도의 차이는 있지만 4명의 전문가가 통일·남북문제를 거론했다.

전문가들은 왜 최대 현안으로 통일·남북문제를 꼽았을까. 그 이유는 북한의 문호가 더 많이 개방되면서 많은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송창석 교수는 “2015년이면 FTA(자유무역협정) 등 남북교류가 확대될 것”이며 “이 때 발생하는 문제들이 최대 현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즉, 인구 이동에 따른 범죄 증가와 통일 비용 등의 세금 증가 문제다.

이는 결국 국민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 관심사가 된다는 설명.

▶박형진 산업연구원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 소장은 남북간 지역 개발 등 경제적 문제에 주목한다.

박 소장은 “2015년이면 북한을 포함한 전국 차원의 균형 발전 요구가 증대되고 다양한 발전이 추진될 것”이라며 “북한 경제 발전에 대한 인식이 고조됨에 따라 전국 차원의 균형발전 시책이 국가 및 지역 차원에서 다양하게 시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현재와 같은 지역 불균형 등의 문제는 상당부분 해소되고 각 지역의 다양하고 차별화된 발전이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인호 한국미래학연구원장은 통일·남북문제에 대해 긍정적이다.

그는 “2010년께 ‘열린통일’ 시대가 열리고, 2015년이면 통일에 따른 부작용을 극대하고 국가신용등급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그는 “2015년이면 제조업 부활시대가 열리고, 고용창출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한다.

■저성장 문제, 전문가와 시각 같아■

직장인들이 2순위로 답한 저성장 문제는 전문가 시각과도 일치했다.

7명중 3명이 저성장 문제를 거론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하다.

▶오문석 L G경제연구원 상무는 “고령화 사회가 대두됨에 따라 노동력의 질이 저하되는 게 염려된다”며 “또 중국 제조업이 성장하면서 기업의 국내 투자가 부진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를 종합하면 2015년이면 고령화와 중국 제조업 부상으로 저성장이 최대 현안으로 부각된다는 얘기다.

즉, 이 시기에 저성장을 감내한 상태에서 어떻게 생산성 및 효율성을 끌어올려 저성장 문제를 극복할 수 있겠는가가 한국사회의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김득갑 수석연구원도 비슷한 의견이다.

그는 “중국의 부상으로 인한 저성장 문제를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가 최대 이슈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의견을 내비쳤다.

중국 제조업이 성장하면 결과적으로 국내 실업률도 증가한다 . 중국 제조업의 성장과 국내 실업률이 증가하면 결과적으로 저성장은 어쩔 수 없는 문제가 된다는 얘기다.

때문에 저성장 문제 극복이 중요 안건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실업률은 증가하지만 명예 퇴직 연령은 늦어질 것이라 예상했다.

김 수석연구원은 “고령화 사회는 전 세계적인 트렌드이고, 선진국처럼 고용연령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고용 구조가 개선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성장 문제는 10년 뒤 한국사회의 최대 현안은 아니라고 보는 시각도 많다.

▶우천식 한국개발연구원 산업·기업경제연구부장은 “저성장 문제는 10년 뒤면 우선순위가 떨어지리라 본다”며 “경제 성장에 대한 기대수준이 낮아져 경제가 안정 기조를 찾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송창석 교수 역시 “저성장 문제는 앞으로 우리가 감수할 문제”라며 “국민소득 2만달러를 넘으면 과거와 같은 경제성장률을 기대할 수 없다.

다만 다른 OECD국가들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인호 원장은 “앞으로 고속성장은 불가능하다”며 “양적 성장이 아닌 질적 성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고 지적했다.

■10년 후 사회갈등 문제 대두■

전문가가 꼽은 현안 중에는 사회 갈등 등의 사회 통합 문제가 제기돼 눈길을 끌었다.

7명의 전문가 중 3명이 언급했다.

우천식 부장은 “2015년 한국 사회의 최대 이슈는 소득격차로 인한 사회갈등” 이라고 말했다.

현재의 빈부 격차가 2015년께면 더 벌어지리라고 내다본 것. 사회 계층상 상층과 하층의 갈등 양상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리라 봤다.

우 부장은 “앞으로 경제 상황은 더 나빠지지도 좋아지지도 않을 것”이라며 “안정 기조 속에 소득 격차 문제가 고착화 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김득갑 수석연구원 역시 양극화의 문제를 2015년 한국 사회의 이슈로 제시했다 . 그러나 김 수석연구원은 소득 문제보다 사회 시스템의 작동 원리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앞으로 한국이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중국을 넘어서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중국과 다른 경쟁의 원리가 사회 전반에 확산 돼야 한다.

그러다 보면 탈락자가 지금보다 더 많을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이러한 경쟁원리 하에서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소득격차 문제는 더욱 커져 궁극적으로 사회갈등이 심화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김 수석연구원은 여기서 사회안전망의 중요성을 언급한다.

즉, 경쟁에서 탈락한 사람들이 다시 경쟁 무대에 재진입 할 수 있도록 2015년 한국 사회가 이들을 조율할 수 있겠는가 하는 점이다.

송창석 교수는 남북문제 관점에서 사회통합을 거론한다.

2015년께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면 자본주의에 익숙하지 않은 북한 주민들을 우리가 어떻게 안고 가야 하는가 하는 문제를 제기한 것. 남북간 사회 구조 차이로 인해 갈등 양상은 크게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직장인이 1순위로 지적한 고령화·노인문제는 최대 이슈로 거론되지 않았다.

그러나 고령화도 중요 이슈 중에 하나다.

박형진 부장은 “고령화는 제조업 비중 저하와 서비스산업 비중 증대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생산요소 중 노동력의 질적 변화와 노동력 투입의 급감을 가져오게 돼 성장잠재력 저하를 초래하는 한 원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박 부장은 “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학·경영기술, 제도개선 등 제반 사항을 포괄하는 광의의 기술혁신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집Ⅰ] 10년 후 한국 부동산 시장

10년 후 한국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될까.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봐도 우리나라 국민들은 부동산을 좋은 재테크 수단으로 인식하는 데는 변함이 없었다.

총 응답자 중 무려 66.8%가 10년 후 부동산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격 상승’을 응답한 비중을 살펴보면 소폭 상승이 38.4%로 가장 많았으나 ‘큰 폭 상승’도 28.4%나 차지해 여전히 부동산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컸다.

특히 서울 강남아파트 시세를 묻는 질문에서도 60% 이상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 해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소폭 상승’이 34.5%로 가장 많은 응답 비율을 나타냈고 ‘큰폭 상승’과 ‘큰 변화 없다’가 그 뒤를 이었다.

‘소폭 하락’과 ‘대폭 하락’은 각각 14.3%와 8%를 차지하는 데 그쳤다.

그렇다면 전문가들은 10년 후 부동산 시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부동산 상승 지속■

▶고준석 신한은행 부동산재테크팀장은 10년 후에도 부동산 가격이 상승세를 보일 것이라고 잘라 말한다.

그는 부동산 가격을 좌우할 중요한 변수로 금리나 부동자금 변화와 함께 기업도시와 행정도시 추진방향을 들었다.

고 팀장은 “ 10년 후 부동산 가격이 경제성장률 범위 내에서 상승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을 우려가 높다”며 “지방도 기업도시나 행정복합도시를 주축으로 해 지속적인 가격 상승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종완 RE멤버스 대표도 가격 상승세에 한 표를 던진다.

그는 “비록 인구 증가율이 떨어지고 있지만 가구수가 증가하고 주택이 고급화, 대형화되는 추세를 보여 증가하는 수요에 따라 가격 상승세를 보일 것”이라고 봤다.

또 향후 주택시장을 ‘자연친화적’이라는 수식어가 차지할 것으로 단언했다.

그는 “경제성장과 소득양극화로 주택의 고급화, 대형화 추세가 일반화되는 반면 도심을 중심으로 소형 임대주택에 대한 수요도 함께 늘어날 전망”이라고 말했다.

중산층을 중심으로 별장, 콘도 개념의 세컨드하우스가 유행처럼 번지고 일은 주중에 도심빌딩에서, 휴식은 전원에서 가족들과 즐기는 이중구조의 주거방식이 일상화 될 거라는 얘기다.

현재 강남권의 ‘블루칩’ 위상은 향후 5~10년 정도 더 지속될 거라고 봤다.

다만 정부가 내신 위주 교육개혁 방안을 계속 내면서 대치, 도곡 지역을 중심으로 한 교육프리미엄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신분당’으로 불리는 판교신도시 중대형아파트와 생태지역 내 단독주택지, 그리고 성남, 용인 인근 고급전원주택단지가 유망할 것으로 봤다.

자연생태공원이 들어선 뚝섬 인근과 새 아파트가 많아질 잠실 지역도 압구정, 여의도와 함께 신흥 고급주거지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그는 통일이 된다면 일산, 파주, 김포, 양주신도시 등 수도권 북부지역이 신흥 주거지역으로 떠오를 가능성도 내비쳤다.

개성공단이 가까운데다 남북을 잇는 요충지에 자리 잡아 남북교류에 가장 적합한 입지여건을 갖췄기 때문이다 .  

■부동산 시장 안정■ 

▶정의철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최근 주택산업연구원 개원 10주년 세미나 에서 발표한 ‘중장기 주택수요변화 전망’ 연구에서 “인구 노령화 현상에 따라 추가 주택수요는 둔화될 가능성이 있지만 지속적인 소득 증가와 핵가족화에 따른 가구 수 증가 요인으로 인해 장기적으로는 주택수요가 꾸준할 것”이라고 해 가격 안정 가능성을 내비쳤다.

예를 들면 직장과의 접근성이 뛰어난 입지의 주택, 노인 의료 복지서비스와 결합된 주택들이 인기를 끌 것으로 봤으며 환경 친화적, 고품질 주택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박병호 한국리츠에셋 대표는 완만한 상승세에 우위를 둔다.

하지만 지역적으로 봤을 때 10년 후 분당권이 대치동, 도곡동, 압구정동을 대체해 강남권의 핵으로 부상한다는 견해다.

물론 기존 강남 아파트 가격도 계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봤다.

그는 “아파트 가격 변화는 현재 강남 : 분당: 신봉·성복이 100: 80 : 60이라면 10년 후에는 강남 : 분당·판교 : 신봉·성복·이의가 100: 120: 90이 될 것”이라며 분당, 판교의 상승세를 예측했다.

박 대표는 특히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전략은 지역 흐름의 남 하향 추세를 가속화 시켜 10년 후에는 중심의 변화가 완성된다”며 “지역의 흐름을 따라 판교-분당-신봉·이의 축이 새로운 강남권에 안착하고 그 핵심에 있는 분당, 판교가 강남권 핵의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고 결론지었다.

물론 이러한 변화의 원인은 교통시설 확충이 유력한 변수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 앞으로 신분당선을 통해 분당의 강남 접근성이 더욱 높아지는 한편 쾌적한 자연환경과 최적 학군이 거주자 취향에 맞아 떨어질 거라는 얘기다.

여기에 기존 경부고속도로에 분당-신림동, 분당-평택 간 고속화도로 등이 완공 돼 남하향 된 국토의 핵으로 성장하게 된다는 입장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들 지역이 정자 벤처단지, 판교 첨단산업단지, 용인 정보통신단지 등을 연결하는 첨단연구산업 클러스터로 성장해 수도권 베드타운에서 벗어나 생산성 높은 미래형 신도시로 변신한다는 점이다.

▶조태근 기은경제연구소 연구위원도 10년 후에는 부동산 가격이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분당 등 일부 지역에서 버블(실제가격-이론가격) 이 심화된 것으로 조사되는 등 최근 들어 아파트 가격 버블에 대한 우려감이 보인다”며 “올 6월 현재 전세가에 대한 매매가 비율이 2002~2003년 아파트 가격 급등기에 비해 상당수준 높아 거품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분간 붕괴 가능성은 낮아 보이며 중대형 아파트를 중심으로 단기간 가격 재상승을 시도하고 장기적으로는 정부의 강력한 공급 정책으로 안정세로 돌아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동산 가격 하락■ 

▶강창희 미래에셋투자교육연구소장은 향후 부동산 가격은 공급과 수요의 논리로 봤을 때 장기적으로 하락세를 걸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는 미국은 1970년대 , 일본은 80년대에 사회간접자본 투자가 끝나면서 임대아파트 공급이 크게 늘어나 부동산 가격이 하락세를 보였고 우리나라도 현재 이러한 시기에 근접했다 는 것이다.

특히 앞으로 우리나라는 출산율이 급격히 저하되면서 장기주택수요 가 크게 늘어나기는 힘들 거라고 예측했다.

▶윤재호 메트로컨설팅 사장은 10년 후엔 가격대가 다소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정부의 신도시 정책이 완성돼 가면서 아파트 공급물량이 많아져 부동산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나타낸다는 얘기다.

한편 주택시장이 외국에 완전 개방되면서 고급주택과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 고급빌라가 일반화 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남북 화해무드가 조성돼 남북한 부동산공동개발이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공단, 관광지를 비롯해 민간 형태의 택지개발이 본격화되면서 북쪽 부동산 시장에의 투자 관심이 급격히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를 통해 경기도 연천, 문산, 파주 일대의 전답임야 가격이 치솟으면서 투기 과열이 극대화 될 것으로 전망했다.

게다가 수도권과 지방 전원주택시장이 고급 차별화시장으로 바뀌면서 고소득 전문층과 프리랜서들이 주로 거주할 것으로 봤다.

한 예로 서울은 청계산 일대 와 서울공항, 판교와 하남지역은 고급주택으로 수요가 이동하면서 전원주택의 인기가 아파트를 역전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웰빙, 디지털, 유비쿼터스 시설을 갖추고 분양가 원가연동제를 적용 받지 않는 중대형 아파트는 여전히 인기를 끌 것으로 봤다.

특히 10년 후 주택시장은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가속화될 거라는 얘기도 빼놓지 않았다.

임대주택이 늘고 도시 근로자의 주택난이 심화 돼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되는 반면 판교, 용인권은 서울 강남, 용산 초고층 주 상복합단지와 더불어 최고급 주거단지로 탈바꿈할 것으로 전망했다.

상가시장은 대규모 택지지구 내 대형 상가나 최첨단 디지털플라자가 출현하면서 중소규모 영세 상가는 힘을 잃을 것으로 전망했다.

토지시장은 레저관광지 주변과 중소도시 주변의 농지 임야가 투자 관심지역으로 몰리면서 가격급등현상을 보일 것이라는 견해를 내비쳤다.

[특집Ⅰ] 10년 후 세계경제블록은?

FTA(자유무역협정)를 비롯한 지역경제협력 바람이 뜨겁다.

10년 후인 2015년에도 이런 경향이 지속될 수 있을까? 일단 한국이 포함된 동아시아 지역의 경우, 동남아지역 국가 모임인 아세안(ASEAN)을 제외하고는 뚜렷한 지역블록이 없는 상황이어서 FTA를 비롯한 지역경제 협력이 활발히 진행될 전망이다.

박번순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현재 추진되고 있는 아세안과 한·중· 일간 자유무역협정이나 한·일, 한·중 자유무역협정 등이 모두 2010년 정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2015년 정도에는 우리경제 전반에 자유무역협정이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 분석했다.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한·중·일을 포함한 FTA도 불가능하지만은 않다는 게 박 수석연구원의 의견이다.

한국을 중심으로 한·일, 한·중 간 자유무역협정이 완성되면 차후 한·중·일을 포함한 자유무역협정도 가능하다는 것. 이렇게 되면 아세안과 동북아 3국이 직간접적으로 묶이는 셈이어서 2015년경에는 완전하지는 않지만 동아시아 지역블록 형성도 모습을 갖추게 된다.

EU와 북미, 아세안 등 현재 FTA를 맺고 있는 지역블록들 사이의 협력도 증가할 전망이다.

이미 NAFTA(북미자유협정)와 EU, 아시아와 남미 지역 국가간 대륙을 넘나드는 경제협력 방안이 논의 중이다.

정재화 무역연구소 FTA팀장은 “DDA(도하개발어젠다)협상이 지지부진할 경우 EU나 미국 등이 주도적 지역 블록간 협상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현재의 경제 블록화 경향이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재화 팀장은 “무역환경이 한 가지 방향으로만 지속되기는 힘들다”며 “2010년까지는 현재의 지역무역협정이 대세를 이룰 수 있지만 이후에는 WTO를 중심으로 한 다자간 협정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현재의 블록화 경향이 세계 무역 양상을 복잡하게 만들고, 관련 비즈니스에 비효율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것. EU통합헌법이 부결된 게 대표적 사례다.

따라서 WTO라는 협상틀이 주어져 있는 만큼 이를 활용하자는 분위기가 대두될 가능성이 있다.

지역블록간 내부 문제도 있다.

EU의 경우, 최근 유럽헌법이 사실상 폐기된 것처럼 25개 회원국 간 내부 조화를 이뤄야 한다.

동아시아 지역은 중국과 일본의 주도권 다툼이 지역통합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도 있다.

[특집Ⅰ] 세계경제 패권은?

미국 중심의 일극체제(Unipolarity)가 맹위를 떨치고 있다.

구소련의 붕괴와 경제에서 미국에 도전장을 내밀었던 일본의 장기불황으로 90 년대 이후 미국의 유일강국 체제가 지속되고 있다.

유럽연합이 경제통합을 바탕으로 정치적 통합까지 목표하고 있지만, 갈 길은 멀다.

10년 후에도 미국 중심의 세계질서가 지속될 수 있을까? 직장인들은 10년 후 세계 경제 패권국으로 ‘중국’을 첫 손가락으로 꼽았다.

37.5%의 응답자가 중국이 2015년 세계 경제 패권국으로 등장할 것이라 답했다.

다패권시대가 전개될 것이란 견해도 34.7%로 나타났고, 미국을 꼽은 응답은 25 .1%로 나타났다.

미국의 대항마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존재에 무게감을 두고 있음이 드러난다.

글로벌 경제의 기반을 이루는 기축통화에 있어서는 그러나 10년 후에도 여전히 미국 달러화일 것이란 의견이 62.7%로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다통화 시대(24.1%), 유로 (8.9%) 등으로 나타났다.

달러화를 대체할 만큼 신뢰성 있는 통화가 나타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인데, 이는 앞서 패권국가 로 중국을 첫 손가락으로 꼽은 설문결과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10년 후 세계 경제 패권과 기축통화의 향방에 대한 전문가들 의견은 ‘미국 중심 세계질서’ 와 ‘달러 기축통화’란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1. 팍스 아메리카 vs 중화주의■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미국 중심의 세계 경제 질서는 향후 10년간에도 큰 변화 가 없을 것으로 내다본다.

전성철 세계경영연구원장은 “중국 경제가 급속도로 성장하고는 있지만 정치, 경제 사회 전반의 능률 극대화와는 거리가 있다”면서 “정부주도의 경제 성장에서 완전한 시장경제시스템으로의 전환과 정치, 사회, 민주화 등 과제가 산적해 있어 미국의 경제 패권에 도전할 위치에 있지 못하다”고 말한다.

경제발전속도와 규모, 영향력이 늘어날 수는 있지만 세계 경제를 주도할 수 있는 파워와는 거리가 멀다는 설명. 현오석 무역연구소 소장 또한 “10년 정도의 기간 안에 미국 중심의 현 세계 경제 질서가 바뀔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면서 “이후에도 상당기간 미국 패권 이 지속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내다본다.

정문건 삼성경제연구소 전무는 “ 경제적으로 EU, 중국 등의 역할이 증대할 수는 있지만 패권 추구와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면서 “이미 80년대 일본이 미국경제에 도전했다 실패한 경험이 있고, EU 또한 정치적 통합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그 반증이다”고 설명한다.

일반인 설문결과와 달리 전문가들이 10년 정도 내에 중국이 패권국으로 등장하기 힘들다고 보는 이유는 중국의 정치 사회 시스템이 취약하다고 보기 때문. 유병규 현대경제연구원 상무는 “중국경제에 대한 환상이 어느 정도 있는 것 같다”면서 “금융이나 정치, 사회문제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중국 경제 시스템의 효율성은 미국과는 비교하기 힘든 수준이다”고 평가한다.

양적 팽창만으로 경제 패권을 논할 수는 없다는 것. 미국 패권에 대한 한국민의 이해가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다.

서창록 고려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미국과 국제기구, 시민사회를 축으로 자유화와 민주주의 확산이라는 세계 정치 질서는 매우 확고하다”면서 “미국 중심의 세계 경제 질서에 중국이 끼어들기가 쉽지 않다”고 잘라 말한다.

서 교수는 “장기적으로 보면 중국이 동아시아 지역에서 영향력을 키워 나갈 수 있겠지만, 국제 경제 질서의 네트워크란 측면에서 보면 일본을 따라잡기도 쉽지 않아 보인다”면서 “중국이 압도적 힘으로 패권을 행사하기는 힘들다”고 덧붙인다.

김정호 자유기업원장은 중국이 현재의 경제 성장과 정부의 강한 통제를 10년간 지속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미국패권에 도전할 가능성은 있다”는 의견을 내놓는다.

그럼 언제쯤 중국은 미국의 패권에 도전할 수 있을까. 전성철 원장은 “30년 정도는 걸릴 것”이라 답한다.

현 소장과 유병규 상무는 “장기적으로 봐야할 문제”라는 의견. 유상무는 “한국 경제가 지나치게 중국 에 의존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세심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주의를 당부한다.

■2. 달러 vs 유로■ 

경제 패권의 또 다른 상징인 기축 통화에서도 10년 후에 큰 변화가 없을 것이란 의견이 다수. 정문건 전무는 “최근 유럽헌법 제정 문제가 난항에 부닥치자 유로화가 약세를 보일 만큼 달러의 위상은 확고하다”면서 “달러화 중심의 통화 체제의 큰 구도에 변화가 없을 것”이라 내다본다.

EU내 개별 국가의 경제력 격차가 심한 데다, 미국 중심의 세계 질서가 계속되는 만큼 기축통화시스템 에서도 차이가 없을 것이란 설명이다.

현오석 소장은 “달러와 유로를 중심으로 한 통화체제에 10년 내 변화가 생길 가능성은 없다”면서 “중국 경제가 취약한 부문이 있는 만큼 위안화가 동아시아 지역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데도 10년 정도로는 부족해 보인다”고 밝힌다.

김정호 원장은 달러화 사용은 일종의 스탠더드로 굳어지는 경향이 있다는 독특한 의견이다.

김 원장은 “미국의 패권과 상관없이 영어 사용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 듯 달러가 미국 돈이란 개념에서 벗어나 어디서든 통용되는 화폐로 자리잡는 것 같다”면서 “달러 사용 뿐 아니라 홍콩달러나 싱가포르달러 처럼 사실상 달러에 고정돼 있는 유사 달러도 늘어날 것”이라 말한다.

동아시아 지역 내에서의 달러화 대체 논의에도 부정적 의견이 많다.

유병규 상무는 “중국경제 성장에 따라 위안화 영향력이 커질 수 있지만 기축통화와는 거리가 멀 것이다”며 “한·중·일이 막대한 외환보유고를 이용해 부문 협력을 강화하는 정도가 될 것”이라 밝힌다.

정문건 전무 또한 “동북아 지역에서 한·중·일이 새로운 화폐를 통용하는 일은 기대난”이라며 “통화와 관련돼 부분적 협력은 가능하겠지만, 중국 경제 고도화가 요원한 만큼 위안화가 기축 통화의 하나로 사용되는 것은 힘든 상황이다”고 말한다.

[특별취재팀 : 이제경 차장 (팀장) / 김병수 / 이용현 / 김경민 기자]

(매일경제 2005-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