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北核 외교해결 안되면 美 準군사조치도 지지할 것”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6자회담 복귀 문제와 관련해 일단 외교적 해결책을 모색하되 그래도 안 될 경우 군사적 대응에 준하는 조치도 받아들일 수 있음을 밝힐 계획이라고 미국 워싱턴포스트가 한국 소식통을 인용해 9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이 소식통은 “우리는 가능한 모든 외교수단을 써 보고 그래도 무위로 끝날 경우 준군사적 대응(up to the point of a military response)에 이르기까지 어떤 조치든 지지할 것”이라며 “노 대통령은 이 같은 입장을 이번에 미국 측에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는 것.

그러나 노 대통령은 먼저 “어떠한 대북 군사옵션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한국 정부의 입장을 강조한 뒤 북핵 문제의 외교적 해결을 계속 추구해 나갈 것을 주문할 예정이라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노 대통령은 대신 북한을 6자회담에 복귀시키려는 ‘외교적 수단이 분명히 소진될 경우’ 북핵 문제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부를 포함해 지금까지보다 강경한 대북 강압조치에 찬성할 것이라는 점도 부시 대통령에게 확약할 것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이 신문은 또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주된 목적은 양국 관계의 긴장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양국 간 의견 일치를 대외에 과시하는 데 있다고 한국 정부 관계자들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한국과 미국은 특히 외교적 수단의 시한과 대북 유인책 내용에서 이견을 보이고 있다고 이 신문은 지적했다.

(동아일보 / 주성하 기자 2005-6-10)

정부관계자 "대북 강경조치 현재 고려안해"

한국 정부는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해 평화적이고 외교적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준(準) 군사적 옵션` 등 대북 강경조치는 현재로선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정부 관계자가 9일(현지시간) 밝혔다.

정부 관계자는 워싱턴에서 가진 기자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노무현 대통령과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도 이같은 방침을 재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6자회담 재개와 관련해 시기적으로 매우 중요한 국면을 맞이했기 때문에 북한의 조속한 복귀를 촉구하면서 외교적 해결을 경주하는 방향으로 논의할 것"이라며 "회담 결과로 북핵문제의 평화적이고 외교적 해결 원칙, 북핵 북용원칙을 재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 단계에선 평화적, 외교적 노력을 통해 북핵문제 해결하자고 협의를 해나가는 과정이고 계속 북한이 복귀하지 않고 상황을 악화시킬 경우엔 외교적 노력이 소진됐다는 우리 정부와 관련국간 공감대가 이뤄지면 그 때 협의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가능한 외교수단이 소진됐을 경우 준군사적 대응 등도 지지할 것이란 입장을 밝힐 것이란 워싱턴포스트(WP) 보도와 관련해선 "그런 의제나 내용을 갖고 온 것이 없다"고 밝혔다.

(이데이리 / 김윤경 기자 2005-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