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불망나니 무리와는 상대 안할 것"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0일 `폭정의 전초기지' 등의 오명을 쓰고는 6자회담에 나갈 수 없다고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노동신문은 `불망나니 무리와는 상대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제목의 개인 필명의 논평을 통해 미국에 6자회담의 기초를 복구할 것을 계속 요구했으나 미국은 대북 적대정책의 시정은 고사하고 `악의 축'에 이어 `폭정의 전초기지'로 헐뜯었다며 "우리 공화국은 그따위 오명을 쓰고 회담에 나갈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회담 상대방인 북한을 군사적 압살 대상으로 삼고 선제공격을 위해 남한과 그 주변에 무력을 집결시켰고 대북 봉쇄망을 강화했으며 `북한인권법'을 제정, 인권공세와 체제전복을 합법화했다고 대북적대정책의 사례를 언급했다.

6자회담과 관련 논평은 "6자회담의 기초를 허물어 버린 것은 미국"이라고 지적한 뒤 "6자회담 과정이 진척되지 못하고 핵문제 해결이 지연되고 있는 책임은 전적으로 미국에 있다"고 강조했다.

논평은 또 "채찍밖에 모르는 말몰이꾼인 부시의 말몰이식 대외정책의 미숙성과 호전성을 훤히 간파하고 있는 우리 공화국이 그의 집권기간 핵문제의 해결도, 조ㆍ미관계의 어떠한 진전도 기대하지 않는 것은 선견지명의 현명한 처사"라고 말했다.

논평은 "우리 공화국은 부시가 집권한 후 지난 4년 이상 아량을 보일 만큼 다 보였고 참을 만큼 다 참아 왔다"면서 "하지만 부시일당이 노는 무지막지한 꼴을 보고 이제는 더이상 참으며 정책변화를 기다릴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됐다"고 말했다.

논평은 조지 부시 대통령과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의 `북핵 유엔 안보리 회부', 크리스토퍼 힐 미 6자회담 수석대표의 `북한의 6자회담 참가 불투명' 등의 발언에 대해 "부시 일당은 우리 공화국을 핵 범인으로 몰아 유엔 무대에서 집단적 제재의 대상으로 만들어 압살하려는 심보를 노골적으로 드러내 놓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것은 부시 일당이야말로 정상적인 사고력을 잃은 불망나니 무리이며 애당초 우리가 상대할 대상이 못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유엔을 통한 대북 제재 가능성에 대해서도 "우리 군대와 인민은 미국이 핵문제를 유엔에 상정시킨다고 해 조금도 놀라지 않으며 뱃심이 든든하다. 미국이 마음대로 할테면 하라는 것이 우리의 대담한 자세"라면서 "우리는 누가 무엇이라고 하든, 그 어떤 압박공세를 가하든 자기가 택한 길을 따라 사소한 편차도 없이 곧바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핵실험과 관련해서는 "미국은 우리 공화국이 6월에 지하 핵실험을 진행할지도 모른다는 제 나름의 견해를 국제원자력기구와 일본을 비롯한 유관국에 통보한다 어쩐다 하고 부산을 피우고 있다"고만 언급했다.

(연합뉴스 / 정연식 기자 2005-5-10) 

"우리 허가없이 북폭 실행될수 없어"

천영우 외정실장 "안보리 회부는 외교범주 벗어나"

천영우(千英宇) 외교통상부 외교정책실장은 10일 "군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것을 정부의 정책 의지로 단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천 실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6일 미 NBC 방송이 `미군이 북한의 핵실험 저지를 위해 핵시설 선제공격 계획을 세웠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 "군은 항상 모든 상황에 대비해야 겠지만 이를 가지고 옵션이 있다 없다 하면 안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한ㆍ미 양국 대통령의 허가와 승인이 없으면 (북한 폭격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1994년에도 군사옵션이 있었다고 하는데 우리 정부의 허가 없이는 실행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군도 평소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도상훈련 등을 하지만 그렇다고 전쟁이 나겠구나 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며 "군이란 그것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 실장은 "북핵 문제의 유엔 안보리 회부는 강압수단을 동원한다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외교적 범주를 벗어나는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한미 모두 6자회담 틀내에서 외교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천 실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뉴스레이다'에 출연, "외교적인 것과 군사적인 것 사이에는 다양한 옵션이 있고, 군사해결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어느 나라도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중요한 것은 안보리를 가지 않고 6자회담 틀에서 외교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목표지만 우리 뜻대로 달성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외교적으로 안될 가능성에 대비한 대안도 검토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최근 뉴욕 NPT(핵무기비확산조약) 평가회의에서의 기조연설을 두고 북한이 자신을 맹비난한 것과 관련, 그는 "미국이 가장 듣기 싫어하는 핵군축 의무를 강도높게 얘기했고, 북한처럼 핵을 개발하려는 국가는 대개 안보불안으로 인해 그렇기 때문에 차별적인 특별한 안전보장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도 언급한 것을 모르고 자기들 비위에 거슬리는 것만 가지고 말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연합뉴스 / 이상헌 기자 2005-5-10) 

美국무부, "北 주권국가..6자회담내 양자회담"

미국은 북한이 주권국가라는 것과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할 경우 6자회담 틀내에서 북한과 양자회담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한번 확인했다.

톰 케이시 국무부 공보국장은 9일 국무부에서 기자들을 상대로 가진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는 6자회담의 맥락에서 그들과 확실히 대화해왔다"면서 "그에 대해 특별히 이상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분명히 미국은 북한이 하나의 주권국가라는 것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케이시 국장은 북한 외무성 대변인의 발언에 대한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이같이 말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8일 "우리는 6자회담과 별도의 조(북)-미회담을 요구한 것이 없다"며 "있다면 미국이 우리를 주권국가로 인정하며 6자회담 안에서 쌍무회담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보도들이 전해지고 있기에 그것이 사실인가를 미국측과 직접 만나 확인해보고 최종결심을 하겠다고 한 것 뿐이다"라고 주장했다.

케이시 국장은 "만일 그들(북한)이 회담에 복귀한다면 6자회담 속에서 그들과 쌍무적으로 기꺼이 대화할 것이냐"는 거듭된 질문에 "우리가 과거에 그래왔듯이 우리 관례는 북한을 포함한 모든 참가국들과 6자회담의 맥락에서 직접적으로 만난다는 것이었다"면서 "그리고 만일 북한측이 회담에 돌아온다면 우리는 확실히 그런 관행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가 보고싶은 것은 6자회담의 재개"라면서 "우리는 그런 식으로 일부 다른 문제들도 다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 김대영 특파원 2005-5-10) 

라이스 "北韓은 주권국가" 재확인

콘돌리자 라이스 미국 국무장관은 9일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할 것을 촉구하면서 북한이 주권국가임을 인정한다고 거듭 밝혔다.

조지 부시 미 대통령을 수행해 러시아를 방문중인 라이스 장관은 이날 모스크바 주재 미 대사관에서 CNN방송과 가진 인터뷰에서 북핵문제와 관련한 질문에 "다시 말하건대 미국은 물론 북한이 주권국가임을 인정한다"면서 "그것은 명백하다"고 말했다.

라이스 장관은 "그들(북한)은 유엔 회원국"이라면서 "우리는 북한과 6자회담 틀내에서 협상을 가져왔으며, 우리는 북한을 공격하거나 침공할 의도가 없다고 계속 말해왔다"고 말했다.

이에앞서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8일 라이스 장관의 '북한은 주권국가' 발언을 확인하겠다는 등 지금까지의 강경한 태도를 누그러뜨리는 듯한 발언을 해 북한이 회담 복귀를 준비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외무성 대변인은 "우리는 6자 회담과 별도의 조(북)-미 회담을 요구한 것이 없다"면서 "있다면 미국이 우리를 주권국가로 인정하며 6자회담 안에서 쌍무회담을 할 준비가 돼 있다는 보도들이 전해지고 있기에 그것이 사실인가를 미국측과 직접 만나 확인해보고 최종 결심을 하겠다고 한 것 뿐"이라고 말했다.

라이스 장관의 북한 주권국가 인정 발언은 북한 외무성 대변인의 이같은 태도변화에 대해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나왔다.

라이스 장관은 북한이 회담에 복귀할 경우 "매우 분명한 것은 북한측의 관점에서 매우 유리한 많은, 많은 일들이 있다는 것"이라면서 "6자 회담 참가국들, 그들중 여러나라는 북한의 에너지 부족분을 공급하는 것에 대해 얘기한 바 있다"고 말했다.

라이스 장관은 이어 "그리고 우리는 다자적 기반위에서 안전보장을 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얘기해왔다"고 말했다.

한편 라이스 장관은 북한이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를 한다면 그것은 북한을 국제사회에서 더 고립시킬 뿐이라고 거듭 말했다.

그녀는 "북한을 위한 최선의 길은 6자회담 틀로 복귀하는 것"이라면서 "왜냐하면 그들이 상황을 고조시키기 위해 하는 어떤 것도 그들을 더욱 고립시킬 뿐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라이스 장관은 이어 "그들(북한)은 모든 이웃국가들 즉, 중국, 일본, 미국, 한국, 러시아 등으로부터 그들의 의무는 핵무기 프로그램을 폐기함으로써 국제사회에 들어오고 국제사회로부터 그들을 경제적으로 또 다른 면에서 도울 혜택을 받는 것이라는 말을 들어왔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 김대영 특파원 2005-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