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안도 속 보완책 마련 `박차'

"새 대입제도 흔들림없이 추진"…학습부담경감·대입계획 조기발표 추진

교육인적자원부는 7일 고1년생들의 `내신 등급제 반대' 서울 촛불집회가 별 사고없이 끝나고 지방에선 무산됨에 따라 그동안 약속했던 학습부담 경감대책 마련, 대학 입시계획 조기 발표 등을 차질 없이 시행하는 데 주력키로 했다.

김진표 부총리와 김영식 차관 등 거의 모든 교육부 직원은 광화문 집회에 참가 한 학생수가 수백명에 그치고 행사도 차분히 치러진 데 안도하면서 밤 늦게까지 후속 대책 마련을 논의했다.

김 차관은 "비록 학생들이 길거리에 많이 나서지는 않았지만 이들이 여러 통로를 통해 불안감 등을 나타낸 만큼 학교현장을 계속 살피겠다"며 "문제가 `내신 과다 반영' 등 대입제도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인지, 일선 학교에서 시험을 지나치게 어렵게 출제해 심리적인 불안감을 키운 것인지 등을 파악해 보완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따라서 중간고사가 마무리되는 즉시 시ㆍ도교육청별로 학습부담 요소, 과외 증가 정도, 학생 전학 현황, 예년과의 고1 중간고사 비교 등 정확한 실태를 조사하도록 해 이를 토대로 학습부담 경감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학생들의 시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학교 단위 과목별 평가계획 공개 ▲학업성적 평가방법 개선지원단 활동 강화 ▲학교별 평가문항 분석 후 적정 난이도 유지 지도 ▲수행평가 계획 사전 조정 ▲과중한 과제 부과 지양 ▲인성교육 및 탐구 중심 협동학습 강화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학교별로 학부모 설명회를 열어 학교생활기록부만 대입 전형자료로 활용된다는 오해를 없애주고 대학과 모집단위의 특성에 따라 반영 과목이 다르며 예ㆍ체능 과목은 거의 입시에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모든 과목을 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는 점도 홍보하기로 했다.

김진표 부총리도 이날 오전 서울ㆍ인천ㆍ경기교육감과 행정자치부, 정보통신부, 경찰청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촛불집회와 관련한 업무회의를 열어 새 대입제도를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2008학년도 대입제도는 교육의 중심을 학교 밖에서 학교 안으로 끌어들여 공교육을 정상화하는 동시에 대학은 다양한 전형 기준으로 원하는 학생을 선발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인 만큼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대학과 고교 등이 참여하는 전국 순회 워크숍과 12일 개최되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의 주요 대학 입학처장 회의 등을 통해 새 제도에 따른 입학전형 계획을 가급적 빨리 발표하도록 협조 요청할 계획이다.

이밖에 각 학교에 학생들의 인권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 동시에 두발, 복장 등 학생생활규정은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 정하도록 지시했다.

(연합뉴스 / 강의영 기자 2005-5-7)

오늘 저녁 광화문 '추모제'... 교육당국 긴장

입시경쟁 위주 학교교육의 폐해를 지적하는 행사가 7일 저녁 광화문에서 열릴 예정이다.

'21세기 청소년공동체 희망'은 같은날 저녁 6시 광화문 교보문고 앞에서 '학교교육에 희생된 학생들을 위한 추모제'를 예정대로 열 계획이다.

입시와 성적 중압감 때문에 먼저 세상에 작별 인사를 해야 했던 고교생들을 추모하는 이 행사에서는 추모 발언·노래·시 낭송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 행사에는 '내신등급 상대평가제 반대 추진 카페' 등을 만들어 입시 경쟁 위주 교육의 폐해를 지적해온 고교생들이 함께 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 대구, 대전 등 지방에서도 고교생들 사이에 한 자리에 모여 입시 위주 교육의 폐해 및 내신등급 상대평가제의 문제점을 지적하자는 내용을 담은 문자 메시지가 돌고 있어 서울에서처럼 학생들이 모여 목소리를 내는 자리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당국은 학생들의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현장 지도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시내 모든 고교(292개)에 학교별대책반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으며 7일 전 직원 비상근무 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교육청의 장학사와 각 학교의 생활지도부장 및 1학년 부장 교사 등을 투입해 추모제 현장과 인근 지하철역 등에서 조기 귀가 종용 등 현장 지도를 할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 중등교육과 관계자는 7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추모제 참가자에 대해 처벌한다는 방침이 정해진 적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보수성향 단체인 자유청년연대도 7일 저녁 7시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공교육 살리기 촛불기도회'를 열어 지난 4일 국회에서 통과된 미발추(미발령교사 완전발령 추진위원회) 특별법(국립 사범대 졸업자 중 교원 미임용자 임용에 관한 특별법) 철폐 및 내신 제도 폐지 등을 촉구할 예정이다.

(오마이뉴스 / 김덕련 기자 200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