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어린이 지원' 신탁기금 추진

통일부는 28일 청와대 업무보고를 통해 정부 차원에서 처음으로 빈곤, 질병에 시달리는 북한 영ㆍ유아 등 취약계층에 대해 인도적 지원을 하는 방안을 올해 추진하고 남북간 농업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통일부는 비정부기구(NGO)와 함께 영양개선, 질병관리, 건강관리 등 3개 분야에서 북한 영ㆍ유아를 돕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세계보건기구(WHO) 국제백신연구소(IVI) 유니세프 등 국제기구에 정부의 신탁기금을 설치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말라리아 등 일부 사안을 제외하고 정부가 국제기구에 기금을 지원해 북한의 영ㆍ유아를 도운 적이 없다”며 “지원 규모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장기적인 신탁기금을 통해 안정적인 지원사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또 북측이 요구하는 농업분야 협력 및 지원을 위해 종합계획을 수립, 단계적으로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북한도 올해 농업을 사회주의 경제 건설의 주력 분야로 설정하고 남측의 지원을 기대하고 있어 북핵 문제가 해결의 가닥을 잡고 남북 당국간 대화가 재개되면 종자개발, 비료지원, 농사방식 개선 등의 부문에서 협력이 가능할 전망이다.

통일부는 이밖에도 고구려 유적 등 북한 소재 문화재 보전사업, 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ㆍ봉환, 북관대첩비 반환 문제 등에서 남북 협력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보고했다.

(한국일보 / 정상원 기자 2005-4-28)

개성공단 시범단지 공장 15곳 연내 가동

정부는 상반기중 개성공단 내부 기반시설을 완공하고 올해안에 시범단지내 15개 공장을 가동키로 했다.

또 북한 영유아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사업이 체계적으로 추진되며 이를 위해 정부와 비정부기구(NGO), 국제단체간 협력이 강화되고 국제기구내 신탁기금 설치 방안이 추진된다.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28일 오후 청와대에서 이같은 내용의 2005년도 업무추진계획을 보고하고 △한반도 안정과 평화증진 △남북교류협력 기반 확충 △대북정책에 대한 국내외 공감대 확산 등 3대 역점추진과제와 21개 세부실행과제를 제시했다.

통일부는 한반도 안정과 평화증진을 위해 우선 당면한 과제인 북한의 6자회담 복귀를 유도하고 유관국들과의 조율된 노력을 통해 북한의 전략적 결단을 설득, 북핵문제 해별의 실질적인 진전을 도모하기로 했다.

아울러 북핵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한 우리의 적극적인 역량도 발휘해 나가기로 했다.

또 남북교류협력 기반 확충을 위해 농림부를 비롯한 유관부처와의 종합적인 협의.검토를 통해 남북 농업협력을 위한 종합적인 방안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개성공단 생산제품의 해외판로 확보 등을 통해 공단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는 기반도 마련키로 했다.

이와함께 고구려 유적 등 대북 문화재 보전사업 지원, 안중근 의사 유해발굴ㆍ봉환, 북관대첩비 반환 등 역사문제에 대해 남북공동 연구하고 협력하는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통일부는 특히 민간·정부·국제기구간 역할분담하에 북한 취약계층의 영양개선·질병관리·건강관리 등 3분야를 종합적으로 지원키로 하고 세계보건기구(WHO), 유엔아동기금, 국제백신연구소(IVI) 등 국제기구에 신탁기금 설치를 추진할 방침이다.

(머니투데이 / 박재범 기자 2005-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