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타오 "사회불안 용납못해"..반일시위 경고

중-일 양국 외교관들이 정상회담을  주선하고 있는 가운데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이 21일 사회불안을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동남아 3개국 순방길에 오른 후 주석은 이날 브루나이 주재 중국 대사관에서 최근 반일 폭력시위와 관련, "사회안정 없이는 어떤 것도 쟁취할 수 없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조화로운 사회환경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주도해  나가기  위해 개혁과 안정 사이에서 균형을 잘 유지해야 한다"면서 사회불안을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와 관련, 중국문제 전문가들은 홍콩 신문들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지도부는 반일 폭력시위가 공산당 타도 운동으로 비화되는 것을 우려해 시위 확산 저지에  본격 나서고 있다고 풀이했다.

베이징대학의 중일관계 전문가들은 "중국 지도부는 시위 초기 반일 여론을 일본과의 협상무기와 국제사회 동정심 획득의 도구로 활용하려 했으나 뜻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나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과 일본 외교관들은 아시아ㆍ아프리카 정상회담이 열리는  자카르타에서 후 주석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 성사를 위한 최종 협상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 권영석 특파원 2005-4-22)

中 공안부, 불법 반일집회 경고

중국 공안부는 허가받지 않은 반일 집회는 불법으로 간주해 법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엄중 경고했다.

중국 중앙방송(CCTV)은 21일 저녁 뉴스를 통해 “어떤 회합이나 행진, 시위라도 공안부에 신고를 해야하며 법에 의거해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공안부의 성명을 보도했다.

성명은 “인터넷이나 휴대전화 문자로 조직된 집회나 행진도 허가를 받지 않으면 불법”이라면서 중일 관계의 문제는 중국 정부가 처리하도록 맡겨달라고 촉구했다. 이는 중국 정부가 지난 3주 연속으로 중국 전역에서 벌어진 대규모 반일 과격시위에 대해 지금까지 보인 입장 중 가장 강력한 반대 표명이다.

전문가들은 그동안 과격 반일 집회를 방관하다시피 한 중국 정부가 이같이 입장을 바꾼 데 대해 반일시위가 고실업과 빈부격차에 불만을 품은 군중들의 반정부 소요로 바뀔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했다.

한편 중국 내 반일 웹사이트들은 오는 5월1일에는 난징, 5월4일에는 베이징에서 대규모집회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헤럴드경제 / 이상택 기자 2005-4-22)

<국제뉴스 깊이보기> 中정부 `反日시위 억제` 속셈

중국이 지난 3주 연속으로 벌어진 ‘반일 시위’ 억제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중국 공안부는 21일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은 반일 집회는 불법으로 간주해 법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엄중 경고했다 . 공안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인터넷이나 휴대전화 문자로 조직된 집회나 행진도 허가를 받지 않으면 불법”이라고 못을 박았다. 앞서 중국공산당 기관지인 런민르바오(人民日報)도 20일자 논평에서 ‘냉정하고 지혜롭게, 또 합법적이고 질서 있게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며 시위 자제를 촉구했다. 중국공산당 중앙선전부와 외교부는 오는 24일까지 주요 도시를 돌며 대일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시위자제와 냉정회복을 촉구할 예정이다.

그동안 반일 집회를 방관하다시피 한 중국 정부가 며칠사이 이처럼 입장을 바꾼 까닭은 뭘까. 일각에서는 반일시위가 고실업과 빈부격차에 불만을 품은 군중들의 반정부 소요로 바뀔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아울러 ‘아시아 아프리카 정상회의(자카르타·22∼24일)’서 후진타오(胡錦濤) 주석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 간의 중·일 정상회담 개최에 앞선 정지작업으로 풀이하고 있다. 또 3주일 째 계속된 반일 시위로 ‘얻을 만큼 얻었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는 분석도 있다 . 반일 시위에 참가한 ‘애국 동맹 웹’의 핵심 관계자는 “이번 시위로 일본과 국제사회에 우리 중국인민이 일본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는 데 성공했다. 시위로 우리의 목표는 달성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경제적인 이해가 중국정부의 입장 선회에 가장 큰 배경인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지난해 미국을 따라잡고 일본의 최대 교역국으로 부상했다. 자동차서 백화점 체인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각종 투자는 중국이 ‘경제 발전소’로 변모하는 데 적잖은 기여를 하고 있다. 또 약 100만명의 중국인을 고용하고 있는 중국내 일본 기업은 실업으로 야기될 중국의 사회 불안정을 줄이는데도 한몫하고 있다.

반일 시위에 대한 중국 당국의 강경방침이 어느 정도 효과를 발휘할 지 아직은 속단하기 힘들지만 중국정부의 반일 시위 자제호소의 이면엔 정책의 최우선으로 삼고 있는 경제 성장 측면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중국 지도부의 속내가 담겨 있다는 생각이다.

(문화일보 2005-4-22)

中, 강온 양면 對日외교방침 수립

중국 지도부는 대일(對日)외교에서 일본이 강하게 나오면 강하게 맞서되 유연하게 나오면 더 유연하게 대처한다는 강온 양면전략을 수립했으며 이번 반일시위 묵인은 지도부의 이런 외교방침에 따른 것이라고 도쿄(東京)신문이 22일 양국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은 3월에 열린 최고지도부 회의에 건강진단을 이유로 일시 귀국한 왕이(王毅) 주일대사를 비롯한 외교전문가를 참석시켜 의견을 들었다.

대일정책을 의제로 몇차례 열린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일본의 대중(對中)강경책이 가까운 장래에 바뀌기 보다는 관계가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에 따라 일본이 강경하게 나오면 중국도 강경하게 맞서되 일본이 관계개선에 긍정적으로 나오면 일본 보다 더 유연하게 대처한다는 방침을 확인했다.

3월 말부터 과거 허용되지 않던 인터넷을 통한 `반일'시위촉구가 사실상 묵인되고 일본대사관 파괴행위에 대해 중국정부가 사과를 거부한 후 태도를 바꿔 시위억제에 나선 것도 이런 방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이 신문은 풀이했다.

재작년 3월 발족한 후진타오(胡錦濤) 정권은 정상회담에서 야스쿠니(靖國)신사문제 언급을 자제하는 등 역사문제를 진정시켜 대일관계를 개선하려 했다.

그러나 일본측이 이에 응하지 않자 국내 반발 등을 의식, 작년초부터 고속철사업에 일본 신칸센(新幹線) 도입 조건으로 고이즈미(小泉) 총리의 야스쿠니 참배 중단을 요구하는 등 야스쿠니와 경제문제를 연계시켜 일본의 양보를 압박했다.

중국으로서는 대일관계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데도 일본이 이에 응하기는 커녕 작년 가을 이후 신방위계획대강과 미ㆍ일공동전략목표에 중국을 언급하고 유럽연합(EU)의 대중무기금수조치해제에 반대하는 등 중국견제정책을 계속했다는 것.

특히 일본이 3월 말부터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 움직임을 강화하자 중국 지도부에서 대일강경론이 대두됐다.

도쿄신문은 강경하게 나와 대립을 고조시킨 후 일거에 유연한 자세를 보여 타협하는 방법은 인권문제를 둘러싼 대미(對美)교섭과 홍콩반환을 둘러싼 영국과의 협상에서도 선보인 중국외교의 전래 수법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반일감정은 제어가 어려운데다 당내에서도 대책을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대일비판에 민중을 동원하는 것은 사회안정을 해칠 위험도 내포하고 있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연합뉴스 / 이해영 특파원 2005-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