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北 6자회담 복귀가 초점"

스콧 매클렐런 백악관 대변인은 20일(현지시간) 북한 핵문제에 대해 "우리의 초점은 북한이 6자회담에 돌아오게 해 3차 회담 때 우리가 내놓은 제안을 논의, 진전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매클렐런 대변인은, 자신의 논평을 비롯해 미 행정부 일각에서 북한 핵문제의 유엔 안보리 회부나 대북 경제제재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 반기문(潘基文) 외교장관이 "반대" 입장을 밝힌 데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매클렐런 대변인은 이날 "우리는 북한의 6자회담 복귀에 어떤 조건도 걸지 않고 있는 만큼 북한도 그러하길 희망한다"며 "북한은 6자회담에 돌아오겠다고 약속했으며 그 약속을 이행하는 것을 보고 싶다"고 강조했다.

애덤 어럴리 국무부 부대변인도 정례 브리핑에서 "6자회담 재개가 우리의 초점이라는 입장이 변한 것은 없다"며 "6자회담 재개가 우리의 당면 목표"라고 말하고 "현 시점에서 다른 접근법에 관해 추측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 윤동영 특파원 2005-4-21)

"북핵 문제 악화 막아라", 총력 외교전

정부는 북한 원자로 가동 중단으로 북미간 긴장이 고조될 조짐을 보임에 따라 북핵문제의 안보리 회부 등 추가적인 상황악화를 막기 위한 총력적인 외교적 노력을 경주하기로 했다.

북한의 영변 원자로 가동중단에 대해 미국 정부관계자들이 북핵 문제의 안보리 회부 가능성 등을 즉각적으로 제기하면서 북핵문제가 또다시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북핵 문제, 또 다시 뜨거운 감자로 등장

정부는 북핵문제의 안보리 회부에 대해 "지금까지 한미 당국간에 어떤 협의도 이뤄진 적이 없다"고 밝혔지만 파장에 대해서는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부와 여당이 당정협의회를 갖고 "현 상황에서 북핵 문제의 안보리 회부나 경제 제재에 대해 찬성할 수 없다"며 더 이상의 사태 확산을 미리 차단하고 나선 것도 이같은 배경 때문이다.

반기문 외교부 장관도 북한의 원자로 가동중단이 재처리를 위한 의도라면 "심각한 유감이 아닐 수 없다"고 북측에 신중한 행동을 촉구했다.

정부는 이처럼 북핵 상황이 회복하기 어려운 국면으로 빠져들 수 있는 위기에 처한 만큼 관련국들과 총력전인 외교전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다음 주로 예정된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의 한,중,일 3국 방문과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 등에서 북핵문제의 해결방안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다음달 초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제2차 세계대전 승전 60돌 기념행사에서는 관련국들과의 개별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다.

한,중,일 외교 장관 회담 등 통해 북핵 문제 해결 방안 집중 논의

정부는 이같은 숨가쁜 외교전을 통해 북한측의 추가적인 벼랑 끝 대치와 안보리 회부같은 상황 악화를 최대한 막겠다는 복안이다.

(노컷뉴스 / 구용회 기자 2005-4-21)

北核 안보리 회부싸고 통일·외교부 시각차

북핵 문제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부를 둘러싸고 정부 부처 간에 미묘한 시각차를 드러내고 있다.

정부와 열린우리당은 20일 정동영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협의회를 갖고 북핵 문제의 유엔 안보리 회부와 대북 경제제재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성곤 우리당 제2정조위원장은 협의회를 마친 뒤 브리핑에서 “북핵 문제를 유엔 안보리에 회부하고 대북 경제제재를 근본적·실질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미국 측 입장이 보도되고 있지만, 현 상황에서 이에 대해 찬성할 수 없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고 당도 이에 동의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은 이와는 조금 다른 뉘앙스의 언급을 했다. 반 장관은 이날 정례 내외신 브리핑에서 ‘통일부가 당정협의에서 북핵 안보리 회부를 반대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곤 다소 당황한 듯 “누가 그런 얘기를 했느냐”고 되물은 뒤 “정부 입장은 현 단계에서는 6자회담을 조속히 재개해 이를 통해 북한 핵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반 장관은 이어 “북핵 문제의 유엔 안보리 회부는 현재 진행되는 관련국의 대화 재개 노력이 성공하지 못할 경우 상정할 수 있는 대안 중 하나라는 것이 일반적 인식”이라고 설명했다. 가능성을 열어 둔 것이다.

이에 대해 정부의 한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 북핵 문제를 안보리로 가져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기는 하나, 미국이 공식적으로 이에 대한 견해를 전달한 것도 아닌데 미리 반대한다고 선을 긋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며 “스스로 운신의 폭을 좁히는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민감한 사안에 대해 담당 장관들이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정부 내 혼선으로 비쳐질 수 있다는 점에서 세심한 조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세계일보 / 이상민 기자 2005-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