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튼 미 유엔대사 지명자, 북핵 유엔 안보리 회부

존 볼튼 미국의 유엔대사 지명자는 11일(미국시간) 인준 청문회에서 북한 핵을 유엔 안보리에 회부하는 문제를 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미국의 유엔대사 지명자인 존 볼튼 전 미 국무부 군축담당 차관은 역시 강경파였다.

존 볼튼 유엔대사 지명자는 이날 미 상원 외교위원회 인준청문회에서 "북한 핵문제의 유엔 안보리 회부 가능성은 존재하며 이는 대량살상무기를 추구하고 있는 다른 나라들에게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볼튼 지명자는 "북한이 핵확산금지조약을 탈퇴했을 때 미국은 제원자력기구를 이사회를 움직여 북한을 안보리에 회부해야 한다는 합의를 이뤘다"고 말했다.

"그러나 6자회담 때문에 유엔 안보리가 행동을 취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볼튼 지명자는 "유엔 안보리가 테러와 대량살상무기 위협에 행동을 하지않으면 국제 평화와 안보가 위협을 받는다"면서 "유엔 대사 인준 받으면 이러한 국제 위협들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과 이란의 핵 문제를 유엔 안보리에 회부하기위해 구체적인 행동에 나설것임을 시사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볼튼 지명자는 "북한은 지난 2002년에 NPT를 탈퇴하고 우랴늄을 농축하거나 플로토늄을 추출해 핵무기 개발 계획을 추진하고 있음을 미 정보기관들이 발견했다"면서 "북한의 핵 문제는 북한과 미국의 문제가 아니라 북한과 국제사회와의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 북한의 핵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6자회담을 추진하고 있으나 북한이 복귀를 하지않고 있으며 라이스 장관도 한국과 중국을 방문했을때 이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존 볼튼 지명자는 또 지난 2003년 북한 핵 문제의 유엔 안보리 회부 발언을 한 데 대해 당시 한국 대사인 하버드 대사의 조언을 많이 들었으며 미 국무부내에서는 익히 알려졌고 승인받은 내용이었다고 소개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특히 존 볼튼 지명자의 국제법 무시 발언을 물고 늘어졌으며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볼튼 같은 유능한 사람이 유엔 대사를 맡는 것은 당연하다며 맞섰다.

조셉 바이든, 바버라 복서 등 민주당 의원들은 "볼튼을 유엔 대사에 보내는 것은 황소를 중국 상점에 보내는 것과 같다"면서 볼튼에 대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으나 공화당 의원들은 대부분 찬성 입장을 밝히고 있어 최종 인준 표결 결과가 주목된다.

미 상원외교위원회는 14일쯤 존 볼튼 유엔대사 지명자에 대한 인준 표결을 할 예정이나 현재 상원 외교위원회는 10대 8로 공화당이 우세하기 때문에 공화당 의원 한명이 이탈해야만 9대 9로 볼튼의 인준은 부결된다.

관심을 모으는 의원은 공화당의 중도 성향인 링컨 샤페 의원이다.

샤페 의원은 "청문회에서 볼튼에 대한 놀랄만한 사실이 드러나지않으면 유엔 대사 인준을 지지할것이라"고 말했다.

(노컷뉴스 / 김진오 특파원 2005-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