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역사 교육 강화 서둘러야

일본은 새로운 세대에게 과거 군국주의시절 침략정책의 정당성을 합리화하고 자국의 영토 범위 등을 자의로 해석한 왜곡된 내용의 역사나 공민교과서를 속속 검정교과서로 채택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제정 해프닝 정도로 여기던 독도 문제도 이젠 관료들이 노골적으로 자기네 영토라고 우기는 상황으로 까지 치닫고 있다. 중국도 진작부터 고구려를 자국 역사로 편입시키는 '동북공정' 프로젝트를 국가적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상태다. 이렇듯 일본과 중국의 역사 왜곡은 영토 문제와 무관하지 않으며 이를 위해서라면 자국민에게 그릇된 역사를 심어줘도 무방하다는 발상까지 서슴지 않는 양상이다.

이렇듯 주변국들은 과거의 역사를 현재의 이해관계로 재해석하고 이를 역사적 진실인양 재포장하는 불순한 시도를 그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 순간 역사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어떠한가? 유감스럽지만 역사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희미해 지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8년 전 사법시험에서 국사과목이 빠진 데 이어 행정고시와 외무고시에서도 내년부터 국사 과목을 제외할 예정이라고 한다. 게다가 지난 수능시험 때 부터 국사가 선택과목으로 바뀌면서 고등학교에서의 국사 교육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수능시험에서 학생 네 명 가운데 한 명 정도만 국사를 선택한 것만 봐도 금세 알 수 있는 일이다.

지금이야말로 역사를 제대로 가르치려는 국가 차원의 정책이 필요한 때다. 최근 교육부총리가 중학교 사회교과에서 역사 교과를 분리독립하고 고등학교 교과에서 근현대사 비중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각종 공무원 선발에서 국사를 필수화하는 방안도 언급했다. 늦었지만 다행스럽고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내친 김에 역사교육의 방법도 개선하기를 권유한다. 연대기나 주요 사건을 외우는 식의 주입식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시각에서 역사를 바라보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학습 방법을 개선해야 한다는 뜻이다. 우선 역사를 객관적으로 고증할 다양한 사료나 문헌을 제시하고 학습자 스스로 올바른 역사를 판단케 하는 토론식 학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각종 국가고시에서도 국사과목을 필수화해 공직자로 나설 사람들에게 바른 역사의식을 심도록 제도적 장치를 강구해야 한다. 아울러 역사에 대해 일반 국민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사회교육프로그램도 병행하기를 권고한다.

(연합뉴스 200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