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도 '역사왜곡' 일본에 강력반발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문제와 영토시비에 대한 중국의 반감이 확산-고조되고 있다.

류젠차오(劉建超) 중국외교부 대변인은 25일 외교부 웹사이트 논평을 통해 후소샤 교과서가 청일전쟁과 중일전쟁을 중국의 탓으로 기술하고 있는 데 대해 “진실을 직시하라”고 촉구했다. 류 대변인은 “일본 역사교과서 문제의 본질은 일본측이 침략역사를 정확히 인식하고 다룰 수 있느냐는 것”이라며, “아시아 이웃나라들이 외치는 정의로운 소리에 귀 기울이고 역사를 인정하고 책임지는 태도를 가질 것 등을 일본정부에 요구했다”고 밝혔다.

관영 신화통신 자매지인 주간 ‘요망(瞭望)’은 3월28일자 보도에서 일본이 한·중·러와 독도·댜오위다오(釣魚島)·북방 4개섬 영토분쟁을 일으키며 민족주의를 확산하는 것은 2차대전 직전 상황과 매우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이 잡지는 “일본이 최근 인근 3개국을 상대로 동시에 영토분쟁을 가열시키고 있는 일은 패전 후 일본 외교사에서 없었던 일”이라며 “그 배경에는 일본 정치·사회의 우경화와 제해권(制海權) 확장 의식의 대두가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의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 시도에 대한 반발도 확산되고 있다. 해외 화교단체들이 주도하는 일본의 상임이사국 진출 반대 서명자가 170만명을 넘어선 데 이어, 중국 본토 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신랑(www.

sina.com)’의 서명코너에는 27일 오후 현재(현지시각) 235만여명이 서명했다.

중국은 일본의 동중국해 가스전개발에 대한 공세에 대해서도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본 정부는 중국이 독자적으로 가스전개발을 진행 중인 동중국해 ‘일본쪽 수역’에 시굴권을 설정할 방침이라고 마이니치(每日)신문이 27일 보도했다. 일본은 28일 도쿄에서 열리는 양측 외교부 국장급 협의에서 중국측에 동중국해 가스전에 관한 정보제공과 독자개발 중단을 요청한 뒤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시굴권 설정 방침을 일방적으로 통보하기로 했다.

이에 중국 정부는 동중국해의 ‘일본쪽 수역’을 인정하지 않고 있어 일본이 시굴권 설정에 나설 경우 강력 반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일보 / 조중식 특파원 2005-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