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왜곡, 중국도 심각한 상황”

16일 일본 시마네현 의회의 ‘다케시마의 날’ 제정 조례안 가결을 앞두고 일본의 한국사 왜곡 논란이 한창이다.

여기에 역사교과서 왜곡 논란까지 더해져 지난 한 주간 국내 반일 감정은 한층 고조됐다.

이 같은 논란 속에 지난 한 주간 국민일보가 시리즈로 보도한 ‘중국 역사교과서 왜곡’ 기사는 그 중요도에 비해 여론의 주목을 그다지 받지 못했다.

국민일보는 지난 7일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중국 중·고교 역사교과서 38권을 분석한 결과를 단독 보도했다.

분석결과 중국이 중학교 새 역사 교과서에서 고구려에 대한 기술을 완전히 삭제하고 발해를 당나라의 지방정부로 서술하는 등 한국 고대사 지우기가 노골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첫 보도를 시작으로 국민일보는 일주일 동안 국내 사학계의 반박 등을 보도했다.

중·고교 교재뿐만 아니라 대학교재 또한 심각하게 왜곡돼 있다는 사실도 취재과정에서 알게 돼 10일자에서 다뤘다.

국민일보의 보도에 대한 타 매체의 반응은 뜨뜻미지근했다.

보고서의 내용이 워낙 방대해 쉽게 받기 힘든 기사였기도 했거니와 여론의 관심이 워낙 일본에 집중돼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사를 쓴 국민일보 기자는 사태의 심각성 면에서는 일본보다 중국이 더 심각하다고 지적한다.

국민일보 사회부 강주화 기자는 “일본에서는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 등 극우 민간기관이 교과서 왜곡에 앞장서고 있지만 중국의 경우에는 여전히 권력의 통제를 받는 출판사가 중심에 서 있다는 점에서 훨씬 더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중국 교과서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인민교육출판사는 지난 1950년부터 40년 이상 중국 역사교과서를 독점 발행해온 국영기관이었고 지금도 가장 보수적, 중화적 시각에서 교과서를 편찬하고 있다는 것이 강 기자의 설명이다.

‘새역모’가 만든 교과서 채택률이 극소수에 지나지 않는 일본에 비하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일본보다 중국이 훨씬 크다.

게다가 이 문제는 향후 중국의 동북공정 정책이 추진되는 데 따라 얼마든지 한중간 외교갈등으로 비화할 가능성이 높다.

지금은 논란이 물밑으로 가라앉은 듯 보이지만 중국의 동북공정은 여전히 계속 되고 있다.

하반기에 교과서 개악저지 운동본부에서 중국교과서 개정 운동을 벌이기 시작하면 중국의 한국사 왜곡 논란은 또다시 여론의 중심에 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오늘 / 정은경 기자 2005-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