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교과서 왜곡] 中 교과서 바로잡기 시민단체가 나선다

일본 교과서 바로잡기 운동을 벌여온 국내 시민단체가 중국 교과서 왜곡에 대해서도 대응하기로 했다. 이 단체는 중국과 일본뿐아니라 아시아 다른 관련 국가와도 함께 운동을 벌이기로 해 교과서 운동이 동아시아 전체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역사교사모임,민족문제연구소,교육개혁시민연대 등 90여개 시민단체로 이뤄진 교과서운동본부(아시아평화와 역사교육연대)는 10일 중국 새 학기가 시작되는 오는 9월 중국교과서 왜곡 바로잡기 운동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과서운동본부는 이미 중국 교과서 분석팀을 운영 중이다.

2001년부터 일본교과서 왜곡운동을 벌여온 운동본부는 중국 교과서 왜곡 문제가 한국과 중국 내부뿐아니라 일본이나 베트남 등 동아시아 여러 국가에 걸쳐 있는 사안인 만큼 다른 국가들과 연대를 확대하고 있다. 본부는 지난달 1일 베트남 사회과학원과 중국 역사 왜곡에 대한 심포지엄을 갖고 중국 교과서 왜곡 등에 공동 대응하기로 이미 합의한 상태다.

지난해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의 한국사 관련 부분 삭제 파동으로 중국발 역사왜곡 문제가 불거지자 교과서운동본부는 한신대 안병우 교수를 중국역사왜곡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이어 지난해 9월 4∼5명의 역사 전공자를 중심으로 교과서 분석팀을 구성했다. 분석팀은 중국 역사교과서 전체적 현황 파악을 위해 특정 출판사 교과서에 한정하지 않고 과정별로 종합적 분석을 진행 중이다.

운동본부측은 침략과 전쟁으로 점철된 동아시아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전통적 강대국인 중국이 특별히 역사교육에 책임감을 가져야한다고 보고 있다. 세계사 일부로서 고구려사와 중국 전통 왕조의 내정간섭 및 침략 실상을 교과서에 반영해야 마땅하다는 입장이다. 양 위원장은 “일본의 경우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라는 단체가 만든 교과서가 특별히 문제됐지만 중국은 전반적으로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양미강(사진) 운동본부 상임운영위원장은 “중국 역사교과서 분석을 위해 수차례 회의를 갖고 자료를 축적 중”이라며 “교과서 분석 결과는 오는 9월 예정된 중국교과서 관련 워크숍에서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운동본부는 올 하반기에 중국 역사왜곡 실태와 교과서 문제에 관한 홍보를 위해 사이버교실 등을 운영하고 국내 역사교육의 문제점 개선 운동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본부는 최근 본격적인 교과서운동에 들어가기 앞서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내용을 담은 비디오 ‘고구려가 위험하다’ 200여개를 제작해 관련 기관과 단체에 배포했다. 운동본부의 회원단체인 전국교직원노조(전교조)는 3국 시민단체가 공동제작한 한·중·일 공동교과서와 함께 이 비디오를 일선 학교에서 부교재로 선택하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민일보 / 강주화 기자 2005-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