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역사교과서 ‘한국사’ 지웠다

중국은 새로 만든 역사 교과서에서 고조선과 고구려 등 우리 고대사 부분을 완전히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동북공정에 이은 또다른 역사 왜곡으로 해석될 수 있어 정부의 대책마련이 절실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윤덕홍)은 중국 역사 교과서에 나타난 한국사 관련 기술실태를 분석한 보고서 ‘중국 역사 교과서 한국 관련 내용 분석’을 완성해 지난 1월 교육인적자원부에 제출했다고 6일 말했다.

연구원은 교육부 의뢰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중국 중·고교 역사 교과서 38종을 분석한 결과 오는 9월부터 사용하게 될 중학교 실험용 교과서 18종에서 한국 고대사 관련 조항을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베이징 인민교육출판사가 펴낸 중학교용 ‘역사’책의 경우 중국사 단원(1~2학년 학습분량)은 물론 세계사 단원(3학년 학습분량)에서도 고구려, 백제, 신라 등의 한국의 고대사는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이는 베이징사범대학출판사, 화동사범대학출판사, 상하이교육출판사 등 다른 중학 실험용 역사 교과서에서도 마찬가지였다. 18종 중 고조선이 언급된 책은 한 권도 없었고 베이징사범대학출판사가 출간한 교과서에 한반도 북부를 ‘조선’이라고 표기한 지도가 실렸을 뿐이다. 그러나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고교 역사책에는 고구려 등이 한국사로 기술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용 교과서는 중국이 새 교육과정을 도입한 2001년부터 기존 교과서를 전면 개편해 편찬한 것으로 4년간의 ‘실험기간’을 거쳐 오는 9월 새학기부터 정식교과서로 배포된다.

교과서 분석에 참여한 김지훈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연구교수는 “중국 당국이 새로운 교과서에서 한국 고대사 부분을 뺀 것은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고구려 이전 역사를 삭제한 것처럼 한·중간 논란의 소지를 없애기 위한 조처로 이해된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 조운찬 기자 2005-3-7)

한국학중앙연구원, 중국교과서 분석보고서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윤덕홍)은 6일 중국 역사와 지리 등의 교과서에 나타난 한국사 관련 기술실태를 분석한 보고서 '중국 역사 교과서 한국 관련 내용 분석'를 완성해 지난 1월 교육부에 제출했다고 6일 말했다.

이 보고서는 교육부 의뢰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중국 중ㆍ고교 역사, 지리 교과서 30여 종을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보고서는 올해 1학기부터 의무적으로 사용될 중학교용 실험본 교과서 18권에서 고조선과 고구려에 대한 기술을 삭제하고 발해를 당나라 지방 정부로 서술하는 등 우리 고대사를 자국 역사에 편입시켰다고 말했다.

실험본 교과서는 중국이 새 교육과정을 도입한 2001년부터 편찬된 것으로 지난 4년간 일선 학교에서 실험적으로 수업에 사용돼 올 1학기부터 정본 교과서로 배포된다.

보고서에 의하면 초급중학교 실험본 역사 교과서 18권 중 고조선이 언급된 책은 한 권도 없었고 베이징사범대학출판사가 출간한 교과서에 한반도 북부를 '조선'이라고 표기한 지도가 실렸을 뿐이다.

고구려에 관해서도 교과서 18권의 본문에 전혀 언급되지 않았고 일부 교과서 지도에 고구려를 '고려'로 표기해 실었다고 보고서는 덧붙였다.

발해에 관해서는 전 교과서가 '말갈족이 세운 나라로 그 수령을 당 현종이 도독으로 삼아 발해군왕에 책봉했다'며 당나라의 지방 정부임을 강조했고 신라와 당나라 간의 우호관계를 설명하는데 많은 분량을 할애했다고 보고서는 말했다.

하지만 이같은 보고서 내용 그 자체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우선 발해가 '말갈족이 세운 나라로 그 수령을 당 현종이 도독으로 삼아 발해군왕에 책봉했다'는 내용은 역사 왜곡이 아니라 엄연히 각종 사서에 기록된 사실이다.

또, 역사나 지리 등의 중국 교과서에서 고조선이나 고구려 등이 언급되어야 할 이유도 없을 뿐더러, 그것이 불충분하게 언급되었다 해서 그것이 역사왜곡이라고 볼 수는 없다는 점에서 이번 보고서는 많은 비판을 불러올 전망이다.

(연합뉴스 / 박인영 기자 200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