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고구려사왜곡 토론회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을 실증적으로 분석.비판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학술 토론회가 28일 국회에서 열렸다.

국회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회(대표 김재홍.金在洪)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고구려연구회가 주관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는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한 사례분석 발표에 이어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한 비판론이 강하게 제기됐다.

고구려연구회 전임회장인 서길수 교수(서경대)는 이날 발제문에서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은 역사왜곡에 이어 유적정비 단계를 마무리한 상황"이라면서 "중국은 현재 환런(桓仁).지안(集安) 박물관을 이 같은 왜곡된 고구려사 인식을 국내외에 심어주는 교육의 장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 교수는 이들 박물관의 왜곡사례를 심층 분석한 후 "최근 중국이 지안시를 우수관광도시로 선정해 성대한 행사를 열었다"며 "이 같은 사례는 중국이 고구려사 왜곡을 철저하고 조직적으로 추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자로 나선 김우준 교수(연세대)는 "중국의 역사왜곡 등 패권적 경향에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며 "중국 학계는 과학성과 자율성이 결여돼있어 학술적 대응으로는 한계가 있고 우리 정부와 국회차원의 지속적 대응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원철 고구려사왜곡 시민연대 상임대표는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을 위한 동북공정은 통일한국과 간도 및 재중동포와의 연결고리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고자 하는 시도"라며 "우리는 더 늦기 전에 국제사회에 지난 1909년 청일간에 이뤄진 간도협약이 근원적으로 무효임을 선언하고 연고권을 주장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반면 우실하 시민운동정보센터 연구위원은 "우리 스스로도 `어디는 우리땅'이라는 폐쇄적인 민족주의를 넘어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조화시키는 열린 민족주의로 나가야 한다"며 "구체적인 왜곡에의 대응에 있어서도 장기적 안목의 전략을 마련할 `싱크탱크' 설립 등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자성론을 폈다.

(연합뉴스 / 김중배 기자 2005-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