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고구려 기념우표' 발행..한중 우표전쟁 예고

고구려 역사왜곡 논란 재점화할 듯

중국이 고구려 문화유적 기념우표를 발행한 것으로 확인돼, 파장이 예상된다.

우표 발행 대상은 지안(集安)현 고구려 왕성 왕릉과 귀족묘인 것으로 파악됐으며 정부도 이 우표를 입수해 그 의도 분석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3일 "세계문화유산 등재 기념으로 고구려 유적 우표를 발행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중국 당국은 발행 목적이 지난 6월 쑤저우(蘇州) 세계유산위원회 총회에서 북한과 중국 양측의 고구려 유적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역사왜곡 시도로 비칠 수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통상 기념우표는 자국의 주요 행사를 국내외에 알리거나 문화재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려는 차원에서 발행한다는 점에서, 중국의 이번 고구려유적 우표 발행은 고구려사 자국 편입 의도의 `동북공정'과 맥이 닿아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정부의 또 다른 관계자는 "중국의 고구려 유적 우표 발행은 고구려는 자국 역사라는 것을 강하게 피력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도 고구려사는 엄연히 한민족의 역사인 만큼 문화재 보존 차원에서 지안현 고구려 유적 등이 포함된 세계문화유산등재 기념 고구려 우표를 내년 7월1일 발행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돼 한-중간 `우표전'이 벌어질 예정이다.

정보통신부는 이와 관련해 발행 계획을 세워 예산도 확보한 상태다.

중국은 고구려사 왜곡문제가 한-중 양국간 갈등으로 치닫자 지난 8월 우다웨이(武大偉) 외교부 아시아담당 부부장을 한국에 보내 내년 가을 학기에 사용될 초.중.고교 역사교과서 개정과정에서 고구려사 왜곡 내용을 싣지 않고, 중앙.지방을 불문하고 정부 차원에서 왜곡시도를 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외교통상부 측은 중국 당국의 고구려유적 기념우표 발행은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별 문제 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고구려사는 우리의 역사이지만 중국 영토에 소재한 고구려 유적에 대해서는 중국의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우표 발행 시기에 대해서도 외교부는 세계문화유산위원회 총회 직후인 지난 7월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외교부가 문제의 우표를 입수해 관할 부처인 정보통신부에 넘긴 것은 이달 초인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뉴스 / 이유.인교준 기자 2004-12-3)

中 ‘고구려 우표’ 발행

중국이 고구려 문화유적 기념우표를 지난 7월 발행한 것으로 확인돼 파장이 예상된다.

우표는 지안(集安)현 고구려 왕릉과 귀족묘를 소재로 했으며, 정부도 이 우표를 입수해 발행 의도를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3일 “세계문화유산 등재 기념으로 고구려 유적 우표를 발행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중국 당국도 발행 목적이 지난 6월 쑤저우(蘇州) 세계유산위원회 총회에서 북한과 중국 양측의 고구려 유적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문제는 기념우표는 자국의 주요 행사를 국내외에 알리거나 문화재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이다. 우표 발행을 ‘동북공정’과 맥이 닿아 있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한국 정부도 지안현 고구려 유적 등이 포함된 세계문화유산등재 기념 고구려 우표를 내년 7월1일 발행할 예정이어서 한·중간 ‘우표전쟁’도 벌어질 전망이다. 정보통신부는 고구려사 유적과 관련해 내년에 3차례에 걸쳐 6종의 우표발행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그러나 “고구려사는 우리의 역사이지만 중국 영토에 소재한 고구려 유적에 대해서는 중국의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경향신문 / 박영환 기자 2004-12-3)

중국, 고구려 유적 담긴 우표 발행 논란

중국이 지난 7월 지안현 고구려 왕성 왕릉과 귀족묘가 들어간 고구려 문화유적 기념우표를 발행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중국측은 지난 6월 쑤저우 세계유산위원회 총회에서 북한과 중국 양측의 고구려 유적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통상 기념우표는 자국의 주요 행사를 국내외에 알리거나 문화재 등을 적극 홍보 차원에서 발행한다는 점에서, 고구려유적 우표발행은 고구려사 편입 의도의 '동북공정'과 맥이 닿아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대해 정부 당국자는 "고구려 유적이 유네스코에 중국과 북한의 공동유산으로 등재돼 있어, 마땅히 대응할만한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CBS / 양승진 기자 2004-12-3)

中, 고구려 기념우표도 발행했다

중국이 7월 초 중국 내 고구려 유적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뒤 ‘고구려 문화유적 기념우표’를 발행한 사실이 3일 뒤늦게 알려졌다.

정부는 이에 대해 “이 같은 기념우표 발행은 다른 국가에서도 흔히 있는 일이고 중국 정부의 고구려사 왜곡과는 연관성을 찾기 어렵다. 문제 삼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우표 발행 시기가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고구려’란 단어가 삭제된 사실을 본보가 단독 보도(7월 9일자 A2면)한 시점임을 감안할 때 “정부가 우표 문제를 너무 안이하게 생각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중국 당국은 6월 쑤저우(蘇州) 세계유산위원회 총회에서 북한과 중국 양측의 고구려 유적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것을 기념해 지안(集安) 현 고구려 왕성 왕릉과 귀족묘 등을 담은 우표를 7월 발간했다고 정부 관계자들이 전했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8월 말 중국 측과 고구려사 왜곡 문제에 대한 구두 양해 사항을 결정할 때 이 우표 건은 거론하지 않았다. 또 문제의 우표를 확보해 정보통신부에 넘긴 것은 이달 초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정보통신부도 내년 7월 고구려 유적 기념우표를 발행할 예정이어서 고구려 역사분쟁이 한중간 ‘우표 싸움’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있다.

(동아일보 / 부형권 기자 2004-12-3)

이번엔 韓·中 고구려 우표전쟁

중국이 7월 고구려 문화유적 기념우표를 발행하자 우리 정부도 기념우표 발행으로 맞대응키로 했다.

그러나 동북공정(東北工程)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졌을 수도 있는 중국의 기념우표 발행에 대해 정부가 5개월 동안이나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다가 최근에야 늑장 대응에 나서 양국간 고구려 우표전쟁에서 선수를 뺏기고 말았다.

정부 관계자는 3일 “중국이 국내성 광개토대왕비 무용총 등 만주지역에 있는 고구려 유적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기념하는 우표를 발행했다”며 “정부는 이 우표를 입수해 중국의 의도를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우표는 7월1일 고구려 유적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자 마자 발행된 것이어서 정부의 대책이 지나치게 늦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늑장 대응으로 우리나라 기념우표 발행은 중국보다 1년 뒤쳐진 내년 7월1일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서길수 고구려연구회 회장은 “고구려유적 기념우표의 발행을 동북공정 논란이 빚어졌던 지난해 2월과 올 2월 2차례에 걸쳐 정부에 건의했으나 묵살당했다”며 “세계문화유산 등재는 고구려 역사가 중국사라는 중국측의 근거와 논리를 전세계로부터 인정 받은 측면이 있는데 기념우표 발행으로 중국의 입장이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정부를 성토했다.

통상 기념우표는 자국의 주요 행사를 국내ㆍ외에 알리거나 문화재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려는 차원에서 발행한다는 점에서 중국의 고구려 유적 기념우표 발행은 동북공정과 맥이 닿아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도 “고구려가 자국 역사라는 것을 강하게 주장하기 위해 중국이 기념우표를 발행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한국일보 / 신기해 기자 2004-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