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동북공정 비판 음모론에 치우쳐”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에 제대로 대응하려면 ‘동북공정이 역사패권주의에 입각한 국가적 차원의 정교한 음모’라는 시각부터 수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고구려연구재단(이사장 김정배)이 26일 서울 중구 장충동 소피텔앰배서더호텔에서 갖는 제1차 국내학술회의 ‘중국의 동북공정, 그 실체와 허구성’에서 국내 중국사 전공 학자들은 동북공정에 대한 국내 비판이 너무 음모론에 치우쳐 있다고 지적한다. 동북공정에 대한 객관적 접근을 위해 동북공정이 탄생하게 된 역사·정치적 맥락부터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것.

이희옥 한신대 중국학과 교수는 미리 제출한 발표문 ‘중국의 동북공정 추진현황과 참여기관 실태’를 통해 “동북공정의 고구려 역사왜곡 문제는 중앙의 치밀한 가이드라인에 따른 것이기보다는 지방 역사학자들의 주장을 중앙이 수동적으로 수용한 측면도 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특히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중국 둥베이(東北)지역과 백두산 등을 여행한 한국인들이 ‘고토(古土) 회복’을 공공연히 주장한 것이나 1995년 당시 리펑(李鵬) 총리가 간도문제 등 고토 회복을 주장하는 ‘다물 운동’에 대해 한국 정부에 주의를 환기시켰던 점 등을 예로 들었다. 박장배 한신대 연구교수는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과 지역구조’라는 발표문에서 중국이 소수민족 융화책으로 1999년 시작한 ‘서부 대개발’ 운동과 3년 후 시작한 ‘동북공정’ 모두 ‘사회주의 민족 대가정(大家庭)’이라는 기본 이념에서 출발한 것이라며 “두 가지에 대해 국내에서 달리 대응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동아일보 / 권재현 기자 2004-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