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상부, 정말 우리 정부기관인가?

중국의 동북공정은 이제 그 막바지 단계에 와 있는 것 같다. 이미 중국은 고대역사 문제에서 한,중간의 외교마찰 같은 용어에 더이상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얘기다. 그 증거가 지금 중국에서 발해사를 중국의 역사에 편입시키기 위하여 발해유적 탐사에 열중인 것으로 지난 18일 9시 뉴스에 보도됨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 보도의 내용을 요약하면 중국은 발해 왕궁 동쪽 후원 금원터 수 천평에서 최근까지 발굴작업을 했으며 이제 왕궁의 복원작업을 하면서 발해가 중국의 한 부족국가였으며 당나라에 복속되었다고 왜곡하기 위하여 그 준비작업 중인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또 보도내용을 보면 왕궁 유적 발굴작업 현장에 출입금지 팻말을 세우고 경비원이 외부인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는데 그 출입금지 팻말에 사용된 문자가 중국어와 한국어로 만들어져 있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이는 한국의 역사학자나 한국인들을 유적 발굴현장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친히 한국어를 중국어와 병기하였고 경비원들을 세운 것도 실제로는 한국인들의 접근을 통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사진 참조)

이처럼 중국은 이제 우리의 눈치를 전혀 살피지 않고 발해사에 대한 왜곡을 중국역사로 정당화하기 위한 절차를 차근차근 밟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와는 반대로 우리정부의 고대사 인식이 어떠한지에 대한 또 다른 언론의 보도를 접하며 참으로 한심스러운 심정으로 이 글을 쓴다.

오늘자(21일) 동아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고구려사 연구재단’이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응하기 위해 제작한 초중고교용 ‘고구려사 읽기자료’의 배포가 중국과의 외교적 갈등을 우려한 외교통상부 등 관련 부처의 제동으로 유보되었다는 것이다.

이날자 동아일보는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인 열린우리당 유기홍 의원에 따르면 고구려사연구재단은 7월 교육인적자원부의 의뢰를 받아 고구려사 읽기자료를 제작했으며 당초 지난주에 일선 학교에 배포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그동안 외교부 등의 이의제기로 읽기자료의 내용이 여러 차례 수정됐고 1일 열린 관계 부처 차관회의에서도 외교부측이 읽기자료의 배포 유보를 강하게 주장해 인쇄 및 배포작업이 중단됐다고 유 의원은 주장했다.’는 것이며 이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관계 부처 회의에서 대부분의 참석자들이 읽기자료의 내용이 학생들이 보기에는 너무 거칠고 자극적이라는 의견을 냈다”며 “일단 읽기자료를 보완한 뒤 다시 논의하기로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고 보도했다.

이 자료를 검토한 관계부처가 어디인지는 명시되지 않았지만 ‘학생들이 보기에 너무 거칠고 자극적’ 이라는 외교부 당국자의 해명이 얼마나 궁색한가?

만약 사실 그대로 중국과의 외교마찰을 우려해서 자료배포를 하지 못하도록 막았다고 솔직하게 표현했다면 외교부에 돌아올 국민들의 돌팔매를 견딜 수 없을 것이라는 판단을 외교부 당국자들도 했을 것이다.

중국은 지금 한국의 눈치를 전혀 보지 않으며 자신들의 계획대로 고구려, 발해사를 중국의 역사로 기정사실화하기 위한 노력을 가일층 진행 중인데 한국은 학자들의 연구나 민간기관의 고구려사 바로 알기 운동까지 정부 기관이 막고 나서고 있으니 이 정부 기관이 대한민국의 이익을 위해 존재하는 기관인가?

단군기원을 모토로 5000년을 이어온 우리 민족의 역사가 고조선-> 부여->동부여로 하여 고구려, 백제, 신라의 3국시대를 거쳤고 이 후 신라, 발해 2국시대가 있었다는 역사적 사실이 정통 고대사로서 인정을 받는다면 당연히 고려시대에는 발해 민중의 후예들이 세운 금나라->명나라와 고려라는 2국시대로 이어질 것이며 고려를 이어받은 조선과 명나라를 이어받은 후금->청나라도 우리 민족의 역사로 쓰여져야 한다.

그리고 만약 이러한 역사적 사실이 국제적으로 동북아시아의 정통 고대사로 인정을 받게 되면 지금의 중국으로서는 감당하기 힘든 역사에서의 정통성 결여라는 결함을 갖게 되겠지만 우리로서는 현재 중국을 지배하고 있는 정통 지배층이 한족이라 할지언정 사실상 중국 전역을 통일한 민족은 우리의 선조였다는 자부심으로 중국을 대할 수 있을 것 아닌가?

이런 이유 때문에 결국 중국은 고대사의 정리 차원에서 여진족이 세운 청나라를 배제하고 기록할 수 없으므로 중국 역사에서 여진족이 고구려와 발해의 후예들이 아니라 원래 발해라는 나라가 한족들이 세운 당나라의 복속 국가였으며 이를 당나라에 편입시켰으므로 중국의 정통역사에서 여진족을 한족의 일 분파로 만들어야 하는 동북공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역사적 사실이 이러함에도 우리의 외교부는 중국과의 외교적 마찰 때문이라는 미명으로 우리 고대사 바로 알기와 가르치기 운동을 은연중에 방해하고 있는데 이것은 외교부 당국자들 스스로 중국의 역사 왜곡에 동참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지금이라도 역사학자나 학회, 그리고 정부기관 모두 힘을 합쳐서 중국의 고대사 왜곡에 정면으로 대응해야 하며 교육기관에서도 새롭게 해석된 우리의 고대사를 가르쳐야 할 필요가 있다. 관계자들의 맹성을 바란다.

(브레이크뉴스 / 임두만 2004-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