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 '고구려사 왜곡' 대책 촉구

국회 교육위의 19일 한국정신문화연구소(정문연) 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문제와 관련, 정문연이 학술적 차원의 반박논리와 연구실적을 제공해야 한다는 여야 의원들의 주문이 잇따랐다.

열린우리당 구논회(具論會) 의원은 "정문연의 설립 목적은 한국문화의 정수를 연구함으로써 민족주체적 역사관과 건전한 가치관을 정립하는 것인데, 이를 위한 핵심인 고조선, 발해, 고구려 역사에 대한 연구를 소홀히 하고 있다"며 상고사와 고대 사 연구에 힘을 쏟으라고 주문했다.

그는 또 "정문연이 지난 해 세계 24개국 교과서를 분석한 자료를 보니 중국은 ' 고구려'를 '고려'로 표기하고 프랑스는 '한국은 1945년 연합군에게 항복했다'고 기술하는 등 왜곡이 심각하다"며 "공문을 통해 오류 시정을 요청한 것으로 알지만 이 문제는 외교부 등 정부기관과 국회 등이 함께 나서 풀어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지병문(池秉文) 의원은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해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말고 왜곡 논리의 허술함을 부각시켜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정문연과 고구려연구재단의 자료 확보 노력과 연구 활동, 체계적 대응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정봉주(鄭鳳株) 의원도 "한국어의 뿌리를 찾아 고구려사 왜곡에 대처하기 위해 정문연이 북한은 물론 만주와 연변 지역의 방언을 조사하는 활동에 나서 달라"고 요구했다.

한나라당 안상수(安商守) 의원은 "1978년 이후 정문연의 상고사와 고대사 관련 연구는 전체 역사연구 과제의 3.7%인 45건에 불과할 뿐 대부분 연구가 조선후기에 집중돼 있다"며 "이처럼 상고사 및 고대사 연구실적이 부진한 이유는 정문연 소속 교수 55명 중 전담연구자가 1명 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중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의 한국사 왜곡이 심각한 상황에서 '한국 바로알리기 사업'을 담당한 정문연 국제한국문화홍보센터가 1년 예산이 10억원도 되지 않는 사실상 임시조직 형태여서 외국교과서 분석 등 방대한 업무를 제대로 해낼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진수희(陳壽姬) 의원도 "중국 고구려사 문제는 정치.외교적 문제이지만 대처는 교육.학술적으로 해야 한다"면서 '한국 바로알리기 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주문했다.

김영숙(金英淑) 의원도 "한국사 왜곡 방지를 위한 학술지원, 북한과의 학술 공조, 한국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의 해외 배포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 했다.

민주노동당 최순영(崔順永) 의원은 "정문연의 한국학 연구가 고구려연구재단과 중복되고 있으므로 유사한 기능과 연구영역을 통합,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유광호(兪光浩) 정문연 원장 직무대행은 "의원님들의 지적에 전적으로 동감한다"며 "예산만 확보된다면 재야 고대사학자들을 모아 상고사와 고대사 연구의 장을 만들겠다"고 답했다.

유 대행은 이어 "국제한국문화홍보센터를 독립기구화하고 예산을 확대 지원함으로써 각국의 교과서 왜곡에 즉각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에도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 이승우 기자 2004-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