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고구려사 중국 눈치보기...수업자료 배포 반대

중국정부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부가 일선 학교 일기자료용으로 제작한 고구려 학습자료가 외교통상부의 반대로 제작 중단된 것으로 드러났다.

4일 교육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안병영 교육부총리는 "고구려사 관련 읽기자료를 제작, 일선 학교에 배포할 계획었지만 외교통상부가 이의를 제기해 유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유기홍 의원(열린우리당. 서울 관악갑)은 "고구려연구재단에서 마련한 고구려사 읽기 자료를 9월중 일선 학교에 배포, 교육하겠다고 해놓고 아직까지 실행되지 않는 이유가 뭐냐"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안 부총리는 "자료를 마련한 고구려연구재단이 국책 기관이라는 사실을 중국이 다 아는데 여기에서 자료를 만들어 돌리는 것은 우려스럽다는 것이 외교부의 의견"이라고 밝혔다.

고구려연구재단은 교육부로 부터 고구려사가 우리민족의 역사임을 교육할 수 있는 자료제작을 의뢰받고 이달초 가편집까지 마쳤지만 제작은 유보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재단으로 부터 가편집한 읽기 자료를 완성했다는 통보를 받았지만 본 제작에 들어갔는지 여부는 확인하지 못 했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고구려연구재단은 민간 중심의 재단인데 외교마찰을 이유로 제약을 받는다면 재단은 아무런 활동을 할 수 없게 된다"고 지적하고 "외교부가 자료 배포에 제동을 걸었다는 것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한편, 고구려연구재단은 중국이 2002년부터 동북공정을 추진하면서 고구려사. 발해사 등 우리민족의 역사를 중국사에 편입하려는 왜곡작업을 시작하자 이에 체계적이고 학술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3월 정부출연기관으로 발족했다.

(뉴시스 / 최경환 기자 2004-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