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중국에 판 간도 돌려다오" 되찾기 서명운동

▲ 열린우리당 김원웅 의원(맨 오른쪽), 육낙현 간도되찾기운동본부 대표(오른쪽에서 두번 째) 등 간도 관련 단체 회원 10여명은 24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간도협약 무효 국회결의안 통과 지지를 위한 서명운동을 벌였다. ⓒ2004 오마이뉴스 김태경
간도되찾기운동본부(www.gando.or.kr), 한국간도학회 등 회원 10여명과 김원웅 열린우리당 의원 등은 24일 오후 2시부터 서울역 광장에서 '간도협약 무효 국회결의안 지지 및 국회 본회의 통과 요구'를 위한 서명운동을 벌였다.

이에 앞서 지난 3일 김 의원 등 여야 의원 59명은 간도협약이 원천무효라는 내용의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회원들은 "간도는 근대 조선 말까지도 청나라와 영유권 분쟁에 있었고 우리 민족이 개척하고 실질적 영유권을 행사한 우리 영토였다"며 "2009년이면 간도협약이 체결된 지 100년이 되기때문에 우리의 대응은 더욱 시급하다"고 말했다.

추석을 맞아 귀향길에 오른 시민들이 이들의 주장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고등학생부터 나이지긋한 할아버지까지 많은 시민들이 서명에 동참했다. 회원들이 서명운동을 받고있는 동안 택시운전 기사를 하면서 작곡활동을 하는 임승완씨 등 3명이 '간도 아리랑', '간도 회복 아리랑' 등을 불렀다.

▲ 지난 1954년 중국 베이징에서 발간된 청나라 때 영역을 표시한 지도. 조선을 비롯해 연해주, 파키스탄, 네팔, 인도차이나 반도 등을 모두 앞으로 중국이 수복해야할 영토로 표시해놓았다. ⓒ2004 오마이뉴스 김태경
서명장에는 간도가 우리 땅임을 입증하는 많은 고지도들이 전시됐다. 특히 전시된 지도 가운데 지난 1954년 중국 베이징에서 발간된 청나라 때 영역을 표시한 지도가 관심을 끌었다.

이 지도는 조선, 연해주, 월남·캄보디아·미얀마 등의 인도차이나 반도, 파키스탄·네팔·부탄 등 인도와의 국경 지대를 모두 중국이 앞으로 수복해야할 영토로 표시해놓았다.

이 지도의 조선에 대한 설명은 "1636년 청나라 태종이 평정, 1895년 독립인정, 1897년 대한제국으로 개명, 1910년 일본으로 병합 이후 조선으로 개명" 등으로 되어있다. 즉 이 지도의 설명대로라면 1895년까지 조선은 청나라 땅이었다는 말이다.

간도되찾기 운동본부 육낙현 대표는 "서명운동 뿐만 아니라 올해 안에 간도문제와 관련한 학술대회를 여는 등 이론적인 활동도 계속할 것"이라며 "현재 상황은 어렵지만 일단 한국 정부가 중국에 정식으로 간도와 관련 문제제기를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있다"고 말했다.

간도협약 무효 국회결의안을 주도한 김원웅 의원은 "지난 16대 때도 간도협약 무효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했으나 그때는 서명의원이 19명이었고 임기 말이어서 16대 국회가 폐회되면서 자동으로 폐기됐다"며 "그러나 지금은 17대 국회 초인데다 서명의원이 59명이나 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서명에 참가한 의원 대부분이 초선의원으로 이는 간도문제가 과거의 문제가 아닌 미래의 문제임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며 "국회 본회의에 제출될 경우 최소 찬성의원이 100명까지 이를 것으로 기대한다"고 희망을 보였다.

일부에서 간도문제를 지금 꺼내는 것에 대해 여러가지 사정을 들어 부정적인 견해가 있는 것에 대해 그는 "영토주권 문제는 절대로 물러서서는 안된다, 그렇게 큰 영토를 가진 중국이 그 작은 '조어도' 하나도 양보하지 않는다"며 "지금 불씨를 살려두고 국민들에게 공론화시켜야 남북통일 뒤라도 본격적인 간도되찾기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귀향길에 오른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보이고 서명운동에 동참했다. ⓒ2004 오마이뉴스 김태경

(오마이뉴스 / 김태경 기자 2004-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