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의장 "남북정상회담 추진시기 깊이 고려"

열린우리당 이부영(李富榮) 의장은 21일 "11월 미국 대선에서 누가 당선되든간에 그 이후에 북미관계가 첨예해지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다"면서 "그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남북정상회담의 추진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장은 이날 아시아-유럽 프레스 포럼에 참석, 연설을 통해 "기본적으로 남 북정상회담과 관련한 우리 입장은 북핵문제의 의미있고 중요한 진전이 전제되어야 한다"면서 "정부에서 어떤 시기에 회담을 추진하는게 주변환경과 남북관계에 가장 유리한지를 깊이 고려하면서 노력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장은 특히 일문일답에서 "북한이 6자회담에 응하지 않고 있는 것은 미 대선이 끝날 때까지 사태추이를 지켜보겠다는 것"이라며 "저희는 이 과정 속에서도 북쪽과 가급적 접촉하면서 미 대선 이후 북한이 6자회담에 나올수 있도록 촉구하고, 필 요하면 대선이후 사태를 능동적으로 풀어가기 위해 남북정상회담도 추진해야 하며, 모든 노력을 다해서 추진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국가보안법은 대표적인 과거의 낡은 유물로, 독재정권 유지수단으로 악용되고, 인권을 억압했을뿐만 아니라 평화애호 민족의 민족성을 파괴하는 악법 중 의 악법"이라면서 "탈냉전의 세계사적 흐름에 조응하고 변화.발전된 남북관계를 반 영한 안보의 현대화를 위해 반드시 국가보안법을 폐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보법 폐지 이후 북쪽의 인권문제와 노동당 규약 변화가 있기를 강력히 촉구할 것"이라면서 "인권과 정적을 탄압하고 독재체제를 유지하는데 이용된 국보법을 남겨놓고 북쪽에 인권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자가당착"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참여정부가 좌파적'이란 일부 지적을 거론하며 "그런 오해는 경쟁세력의 정치적 레토릭(수사)에 불과하다"면서 "한국정치의 새로운 주류로서 우리당은 보다 건전하고 합리적인 개혁세력을 대표한다"고 말했다.

남북관계에 대해 이 의장은 "최근 남북관계는 탈북자 문제와 조문방북 불허, 미 하원의 북한 인권법안 통과 등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일시 소강국면에 젖어 있다"면서 "그러나 우리는 경제협력, 사회문화교류 등 남북 교류협력 모멘텀은 유지해 나가 되, 대화 재개를 위해 조급해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장은 그러나 "동남아에서 한꺼번에 400여명의 탈북자들이 들어오는 대량탈북으로 남북관계가 교착상태에 빠져있는데 굉장히 기술적인 문제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며 정부의 탈북자 처리과정을 비판했다.

그는 이어 "번영과 평화의 동북아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역내 국가간의 역사문제, 국민간의 반감문제, 영토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면서 "일본이 한일합방과 각종 침략행위를 정당화한 역사교과서를 채택하고 독도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점과, 중국이 동북공정을 통해 고구려사 왜곡을 시도하려는 사실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 안수훈 기자 2004-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