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준교수 "中 고대사왜곡은 간도영유권 노린 속셈"

“중국 속의 한국 땅인 간도를 ‘동해안의 섬이냐, 백두산의 인근 땅이냐’라고 물을 때 참으로 답답합니다. 간도는 한국의 영토가 분명한 만큼 국제법에 호소해 우리땅을 기필코 찾아야 합니다.”

고구려사와 간도문제에 온 힘을 쏟고 있는 연세대 동서문제연구원 김우준(47) 교수는 19일 인터뷰를 통해 “중국이 한국의 고대사를 자국의 역사로 편입시키려는 것은 간도를 영원히 중국 영토로 귀속하려는 국가적 차원의 행정행위”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김 교수는 “중국이 동북공정으로 한국 고대사를 포함한 한강 이북의 역사를 자국 역사로 만들 경우, 간도지역도 자연스럽게 그들의 영토로 귀속될 것이라는 게 중국측 계산”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고대사 왜곡으로 인해 간도문제가 다시 불거지고 있다. 간도는 1909년 일본과 청나라간의 간도협약에 의해 중국 영토로 귀속된 이후 끊임없이 논란이 돼 온 우리나라 영토다. 학계에 따르면 간도의 경계는 서쪽으로는 봉황이라는 요동지방으로 봉황성 부근이 우리 땅이고, 정북으로는 길림시 이남지역까지이며, 흔히 말하는 ‘북간도’는 두만강 이북지역으로서 화룡과 용정까지 조선 땅이다.”

그는 “1794년 프랑스의 R. 윌킨슨에 의해 제작된 한국과 중국의 지도에 따르면 간도는 조선땅으로 표기돼 있다”고 말했다.

“청나라가 숙종 33년인 1712년 백두산 주변지역에 대해 조선과의 경계를 명확히 하기 위해 사신을 파견, ‘서위압록동위토문(西爲鴨綠東爲土門)’이라는 소위 ‘백두산정계비’를 건립했다.

이에 따라 조선과 청의 경계선은 자연히 서쪽은 요동지역으로, 동쪽은 토문강으로 결정됐죠. 토문강은 한 강처럼 큰 강이 아니라 송화강의 한 지류로 돼있다.”

김 교수는 “중국은 자국 영토 내에 있는 모든 고구려 유적을 중국 역사의 산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하지만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오녀산성, 국내성 등이 위치한 자리는 근대까지 우리 영토로 표기됐던 간도였다”고 설명했다.

실제 1998년 출간된 중국 정부의 자료에 따르면 ‘조선 관병들이 서간도지역 경비를 담당하고, 중국 유랑민들의 침투를 저지하는 과정에서 조선 관병 중에 사상자가 발생하기도 했다’고 기록돼 있다. 또 ‘1942년 같은 경우에는 조선은 청에게 중국 유민들의 강제철거를 요구하기도 했다’고 서술돼 있다.

그는 “1905년 을사보호조약 때 일본과 중국이 체결한 간도협약은 국제법상 무효”라며 ”당시에도 일본은 서간도와 북간도 지역을 조선의 영토로 인정해 중국에 넘긴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카이로회담과 포츠담선언도 일본이 연합군에 항복하면서 ‘일본이 강압적으로 타국과 맺은 조항은 무효’라고 밝힌 것을 보면 모두 무효처리돼 간도가 우리 땅이라는 것을 재확인시켜 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올 초 김원웅 의원 등 국회의원 19명이 ‘간도협약의 원천적 무효확인에 관한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한 것은 비록 뒤늦은 일이기는 하지만 잘 한 일”이라며 “이 같은 정치권의 주장에 대해 학계도 동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 박석규 기자 2004-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