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교과서 출판사 홈피도 고구려史 왜곡

교육부 직속기관… 中교육 핵심역할
정부 “中당국에 시정 요구하겠다”

중국 문화부가 주관·발행하는 국가 홍보잡지 ‘중외문화 교류’ 9월호가 고구려사를 왜곡한 데 이어, 중국 교육부 직속의 교과서 전문 출판사도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고구려를 중국 동북지방의 소수민족 정권이라고 왜곡하고 있는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이에 따라 중국이 우리 정부와 지난달 구두양해 사항으로 “교과서에 의한 왜곡은 없을 것”이라고 합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왜곡된 고구려사 내용이 중국 교과서에 게재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중국 인민교육출판사는 홈페이지 ‘고등학교 역사’ 부문의 ‘역사지식’ 코너 ‘신라통일국가의 형성’(http://www.pep.com.cn/200406/ca414702.htm)이라는 항목에서 고구려를 “우리나라(중국) 동북지방의 소수민족 정권”이라고 규정한 뒤, 당(唐)이 “668년 고구려 정권을 평정하고 동북 변경 지역의 통일을 실현했다”고 기술했다. 이어 “고구려 멸망 이후 그 주민들은 대부분 중국 동북지방으로 끌려갔다”고 설명했다.

인민교육출판사는 1950년 설립된 중국 교육부 직속 기관으로, 전국에서 통용되는 초·중·고교 교과서 출판과, 정부가 반포하는 ‘교육 대강(大綱)’ 초안 작성을 주관할 만큼 중국 교육 부문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확인 결과 고구려사를 왜곡하고 있는 ‘신라통일국가의 형성’ 항목은 한·중 양국이 고구려사 문제에 대해 5개 구두양해 사항에 합의하기 이전인 2002년 11월 작성돼, 지난 6월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게재한 것이었다.

하지만 이 출판사 홈페이지 내용이 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어떤 부교재(副敎材)를 활용해, 어떻게 가르쳐야 한다는 구체적인 교수(敎授) 방법을 안내하는 데 중점을 둔 점을 감안하면, ‘역사지식’ 코너의 왜곡된 고구려사 내용이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전달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인다.

외교통상부는 중국 정부 산하기관이 발행하는 월간지 ‘중외문화교류’ 9월호가 “고구려는 중국의 소수민족 정권”이라고 또다시 역사 왜곡을 시도(본지 17일자 A1면)한 것에 대해 중국 당국에 시정 조치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조선일보 / 조중식 특파원, 권경복 기자 2004-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