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고구려史’ 갈등 재연

중국정부 산하기관이 발행하는 월간지가 ‘고구려는 중국의 지방정권’이라며 또 고구려사를 왜곡, 고구려사를 둘러싼 한·중 양국간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외교통상부는 17일 중국정부 산하기관이 발행하는 월간지에서 ‘중국의 소수민족 정권’이라고 또 다시 고구려사를 왜곡한 것과 관련, 중국측에 시정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규형 외교부 대변인은 공식브리핑을 통해 “해당 월간지 발행 주체는 ‘중외문화교류중심’이라는 기관이지만 중국 문화부가 발행을 주관하는 만큼 이를 중시해 주중 대사관을 통해 중국측에 정식으로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왜곡 기술과 관련한 경위와 중국측의 해명은 물론 지난 달 우다웨이 중국 외교부 부부장 방한 당시 ‘고구려사 문제는 정치화하지 않고 학술적으로 풀어간다’고 우리측과 합의한 구두 양해사항에 따른 시정을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중국 문화부 산하기관인 중외문화교류중심은 지난 15일 발간한 관영 월간지 ‘중외문화교류’ 9월호에서 ‘고구려에 가까이 다가서다’는 글에서 ‘고구려는 중국 동북지방에서 생활하던 고대 소수민족 지방정권’이라고 주장했다.  필자 진쉬둥은 “고구려가 강성하던 시기의 세력범위는 오늘날 지린성 동부와 랴오닝성 동북부, 그리고 한반도 북부에까지 미쳤다”면서 고구려 유적이 가장 많이 분포한 지역으로 지안시를 소개했다.

이 잡지는 중국 정부가 주관하는 관영 홍보지로 영문판으로도 제작돼 180여개국에 배포되며 인터넷 사이트도 운영되고 있다.

(국민일보 / 김재중 기자 2004-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