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가 북위에 책봉 준 자료 있다"

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 김우준 교수가 중국이 한때 한국의 지방정권이었음을 보여 주는 자료를 입수했다고 밝혀 주목을 끌고 있다. 김 교수는 평화방송 시사 프로 <열린 세상 오늘>과 9월 8일과 9일 이틀에 걸친 전화 통화에서 "조공, 책봉과 관련한 자료를 입수했다. 고구려가 '북위'에 책봉을 주었다는 자료"라고 소개했다.

김 교수는 이와 관련해 "우리가 (책봉을) 받기만 한 것이 아니라 북위에 책봉을 주었다고 돼 있다. (이것은) 중국이 (한때) 우리의 속국이거나 지방 정권이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자료"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현재 관련 사료를 정리 중이며 내주 초에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중국이 오히려 한때 한국의 속국이었거나 지방정권이었음을 보여주는 이런 사료가 공개될 경우 한중간 역사 논쟁은 더욱 뜨겁게 달아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김 교수는 오래 동안 간도 문제와 고구려사 문제를 연구해 온 학자다.

김 교수는 이어 "분명히 내가 입수한 명나라 시기의 고지도나 북송시기 고지도에는 요동 지방이 한국 땅으로 돼 있고 고구려, 백제, 신라는 중국이 아닌 만주와 한반도 국가로 일관되게 표기돼 있다"며 "중국의 태도를 보면서 (관련 자료들을) 단계적으로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중국 학계가 자율성이나 합리성이 결여돼 있다. 또 중국이 시민 사회가 없어 나름대로 정부 정책을 비판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학술적 차원의 해결은 어렵다고 본다"고 말하고 "(중국이) 이미 (역사를) 왜곡한 상태다. 따라서 외교적 차원, 정치적 차원의 해결이 필요하다고 본다. 우리가 계속해서 국제적으로 홍보하고 국제적인 압력을 넣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 김우준 교수와의 인터뷰다.

- 중국의 역사 왜곡과 관련해 개인적으로 수집 중인 반박 자료가 있으면 소개해 주십시오.

"개인적으로 고구려사 문제와 간도 문제와 연결해서 고지도를 수집해왔다. 아직 공개 안 한 것을 단계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 미 공개 내용 중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돼 있나?

"제가 입수한 명나라 시기의 고지도나 북송시기 고지도에는 고구려가 백제와 신라, 발해와 더불어 만주 및 한반도 국가로 표기돼 있다. 요동 지방이 한국 땅으로 돼 있고, 분명히 고구려, 백제, 신라는 중국이 아닌 만주와 한반도 국가로 일관되게 표기돼 있다. 또 조공 책봉과 관련한 자료도 입수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고구려가 북위에 책봉을 주었다. 우리가 받기만 한 것이 아니라 북위에 책봉을 주었다고 돼 있다. 중국이 우리의 속국이거나 지방 정권이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자료다. 이런 자료들이 있고 또 간도 문제와 관련된 자료도 있다. 중국의 태도를 보면서 단계적으로 공개하겠다."

- 언제쯤 공개할 예정이십니까?

"현재 관련 사료들을 정리하는 중이다. 내주 초쯤에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 중국이 고구려사를 왜곡하고 동북공정을 추진하는 것은 한반도 통일을 꺼리는 중국이 유사시에 북한에 친중 괴뢰 정권을 세우려는 의도가 있다는 보도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럴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본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 제기가 필요하다. 일단 정부 차원에서는 논의가 쉽지 않을 것이다. 학계나 국회 차원의 문제 제기가 필요하다. 그러나 중국은 동북 공정을 중단하지 않았고 고구려사를 한국사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구두 양해가 있었지만 그것은 구속력이 없고 중국 학계가 자율성이나 합리성이 결여돼 있다. 또 중국에는 시민사회가 없어 나름대로 정부 정책을 비판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학술적 차원의 해결은 어렵다고 본다. 따라서 외교적·정치적 차원의 해결이 필요하다고 본다. 우리가 계속해서 국제적으로 홍보하고 국제적인 압력을 넣을 필요가 있다."

- 고구려사 왜곡과 관련, 지난달 우리 정부가 중국과 맺은 구두양해의 이면에는 우리 정부가 영토 문제, 즉 간도 문제를 거론하지 않는다는 묵시적 합의가 있었다는 보도가 있습니다. 이 같은 보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보도 내용이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 고구려사 왜곡 문제는 역사 문제고 간도 문제는 영토 문제이기 때문에 바로 연결될 수 없다고 본다."

- 만일 이같은 묵시적 합의가 사실이라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잘못된 것이다. 간도 영유권 문제는 상당히 전략적인 카드인데 우리가 일부러 포기할 필요가 없다."

(오마이뉴스 / 오동선 기자 200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