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우천왕' 한국 대표 캐릭터로 키운다 

치우천왕 캐릭터

붉은 악마 치우로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콘텐츠를 개발하는 '치우천왕전기'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디지털 콘텐츠 전문기업 (주)대원디지털엔터테인먼트(대표 김승욱)은 '문화원형 활성화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치우천왕전기'를 이용한 콘텐츠를 개발한다고 밝혔다.

'문화원형 활성화 시범사업' 일환

치우천왕은 배달국의 14대 왕으로, 한단고기 삼성기편에 의하면 BC 2707년에 즉위해 109년동안 통치한 왕이다. 신처럼 용맹이 뛰어났고 구리로 된 머리와 쇠로 된 이마를 가졌고 큰 안개를 일으키며 세상을 다스렸는데, 철을 주조하는 병기제작기술이 뛰어나 치우천왕으로 불렸다는 기록이 있다.

2002년 월드컵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진 '붉은악마'가 이 '치우천왕'에 근거를 두고 있다.

대원디지털엔터테인먼트는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상품가치 높은 콘텐츠로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대원디지털과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은 이를 위해 지난 2년동안 '치우'와 관련한 자료를 모으고 고증하는 원형복원사업을 진행해왔다.

치우천왕(사진 왼쪽), 황제 헌원

치우천왕은 우리민족의 뿌리이자 서사적 판타지 요소가 풍부한 신화다. 그동안 외국 신화 위주로 개발된 문화콘텐츠 대신 우리 전통적 소재와 캐릭터를 재미있는 여러 콘텐츠로 개발해 국내 뿐 아니라 해외시장에까지 알리는 효과가 기대된다.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제작 추진

황제 헌원 캐릭터
서사적 환타지 요소가 풍부한 신화 관련 콘텐츠의 경우 민족 역사에 근간하는 한편 콘텐츠를 접하는 소비자에게 상상력과 자긍심을 고취하는 특성이 있어 교육적 문화적 파급 효과가 매우 크며 전세계적으로 창작 콘텐츠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세계적인 문화 상품이된 영화 '반지의 제왕'과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이 모두 신화에 기반을 둔 사례다.

㈜대원디지털엔터테인먼트측은 "본 사업 과제인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온라인 사이트 등의 개발 뿐만 아니라 모바일 게임, TV용 게임, 보드 게임 등이 기획 및 개발 중이며 아바타 및 캐릭터 다운로드,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사업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축구를 통해 잘 알려진 붉은 악마 '치우'를 한국 스포츠 뿐만 아니라 한국을 대표하는 캐릭터로 육성, 발전시킬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윤현옥 기자 2004-9-9)

 

동아시아 고대사의 열쇠 ‘치우천왕’ 논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