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쩌민, 중앙군사委 주석 사임 계획"<NYT>

장쩌민(江澤民.78) 중국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이 최근 공산당 관료들에게 사임의사를 표명했다고 뉴욕타임스(NYT) 인터넷판이 7일 공산당 베이징 소식통을 인용, 보도했다.

이 신문은 장 주석이 지난주말 공산당 고위관료 모임에서 그같은 사임의사를 표명했다면서 이를 계기로 중국 권부내 군 통제권을 두고 치열한 권력투쟁이 벌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소식통들은 중국 지도자들이 본심을 좀처럼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장 주석이 실제로 사임할 의사를 갖고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말했다.

장 주석의 사임표명은 공산당 지배구조 개선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이번달에 소집될 공산당 중앙위원회 회의에 앞서 나온 것이다.

신문은 공산당 지도부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장 주석은 사임표명을 함으로써 중앙군사위 주석직에 계속 유임해 달라거나 또는 다른 영향력있는 직책을 맡아달라는 요청을 받을 수 있다는 계산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장 주석의 사임표명에 따라 후진타오(胡錦濤.62) 국가주석이 국가와 군부, 집권 공산당을 모두 지휘하는 명실상부한 최고 지도자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2002년 장 주석으로부터 국가주석직과 공산당 주석직을 물려 받은 후 주석은 중앙군사위에서 현재 부주석직을 맡고 있다.

한편, AFP통신도 장 주석의 사임표명에 대한 뉴욕타임스 보도를 인용, 보도했다.

(연합뉴스 / 유창엽 기자 200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