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사 재조명도 좋지만···

우리말에는 ‘내일’이 없다. 그제, 어제, 오늘, 그리고 모레, 글피까지 있는데 가장 가까운 미래를 나타내는 순 우리말은 없다. ‘내일’은 한자어일 뿐이다. 일부 학자들은 계림유사 등의 기록을 근거로 ‘하제’라는 음가의 우리말이 있었다고 추정한다. 그런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뫼’와 ‘가람’이 ‘산(山)’과 ‘강(江)’에 밀려나듯 우리의 언어생활에서 사라졌다는 것이다.

일본 고전 연구가 이영희씨는 일본 지명 ‘아스카’에서 종적을 감춘 우리말 ‘날새’를 찾아냈다. 일본 고대 문화의 이름이기도 한 ‘아스카’는 한자로 ‘비조(飛鳥)’로 쓴다. 그런데 우리말 한자읽기, ‘날 비(飛)’자와 ‘새 조(鳥)’자로 풀이할 때만 그 작명 경위가 이해된다는 것이다. 즉 옛날 아스카 일대로 이주한 백제인들은 이곳이 ‘내일이 있는 땅’이란 뜻에서 ‘날새’를 이두식으로 ‘飛鳥’로 표기한 뒤 그 뜻을 담은 일본어 ‘아스카’로 발음했다는 것이 이씨의 주장이다. 실제 ‘아스카’는 내일을 뜻하는 일본어 ‘아스(明日)’과 땅을 뜻하는 ‘카(香)’를 붙여 ‘明日香’으로 표기되기도 한다.

- 객관성 담보 신속히 추진 -

이와 관련, 이어령 교수는 ‘날새’가 없어진 곡절에 관해 흥미로운 학설을 펴고 있다. 예나 지금이나 한반도 땅에는 전란이 많았다. 삼국시대엔 고구려·신라·백제로 나뉘어져 끊임없이 싸웠고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엔 크고 작은 외침이 잦았다. 백성들이 다대한 고통을 겪은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날만 새면 또 무슨 괴로움이 기다리고 있을까 지긋지긋해 했고, 결국 내일이 오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들게되어 ‘날새’라는 말까지 외면하게 됐다는 주장이다. 지금 우리말에 ‘날샜다’라는 어휘가 매우 부정적인 의미로 쓰이는 것도 이 학설을 뒷받침하는 단서다.

과거사 문제가 요즘 우리 사회의 최대 화두가 되고 있다. 일제시대부터 군사정권까지의 숨겨진 과거를 밝혀내 정리해야 한다는 측과 여기에 정치적 음모가 게재되어 있다며 저항하는 측의 싸움이 흉흉하다. 이미 여당 의장 등 ‘정치적 전사자’도 발생했다. 초반전이 이럴진대 본격적인 과거사 규명 작업에 들어가면 얼마나 많은 전사자, 부상자가 발생할지 모를 일이다.

우리 현대사에는 아직도 규명되어야 할 사건들이 많다. 반민특위 해체로 청산의 기회를 놓친 채 반세기 이상 덮여져온 친일문제는 물론이고 폭압적 군사정권의 피냄새 나는 잔혹한 만행, 곰팡내 나는 음험한 비리들도 낱낱이 드러내 햇볕에 말려야 한다. 궁극적으로는 지배 이데올로기에 의해 비뚜로 기록된 한국 현대사 전체를 재조명할 필요가 있다. 노무현 대통령의 말처럼 올바른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서라도 왜곡된 역사는 바로 잡아야 한다.

문제는 객관성의 담보다. 과거사 위원회는 목에 칼이 들어와도 있는 사실을 그대로만 쓰겠다는 춘추필법의 역사가들로만 구성되어야 한다. 정략이 끼어들어선 안된다. 애써 정리된 역사가 다음 정부에서 다시 뒤집힌다면 그만한 국력낭비가 없을 것이다. 공과 과를 공평하게 취급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정인을 평가하면서 과오만 헤집어 부각시킨다면 격동의 세월을 살아온 우리들 선조 중 살아남을 자 몇이나 되겠는가.

- 과오만 들추기도 곤란 -

무엇보다도 경제불황 속에서 하루하루 먹고 사는데 신경을 쓰는 것도 벅찬 국민들은 과거사 규명 작업이 가급적 신속하고 조용하게 추진되기를 바란다. 숨기고 싶은 과거가 많은 저항세력의 물귀신 작전, 필리버스터 전술 탓인지 모르겠지만 벌써부터 과거사 얘기가 지긋지긋하다는 표정을 짓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러다가 ‘과거’를 대표하는 순 우리말 어휘인 ‘어제’마저 사라지지 않을까 하는 다소 엉뚱한 생각까지 해본다.

(경향신문 / 강성보 논설위원 2004-8-23)

[칼럼] '우락샤'

시베리아의 중심도시인 이르쿠츠크 시내에는 '경북 의성군교육청'버스가 다니고 '아름다운 제주 한라산 교통'버스도 다닌다. 내가 타고 다니던 버스도 내부에 '금연'과 함께 '휴대폰을 끕시다'라는 한글 문구가 있는 것으로 보아 우리 버스였던 것이 분명하다. 길거리를 달리는 전차에는 '오리온 쵸코 파이'광고가, TV에서는 '이제 우리도 빡빡한 호밀빵 대신에 국물을 먹읍시다'라는 한국 라면 광고가 나온다. 지난해 1억5000만개의 한국 라면이 수출되었고 올해에는 3억개가 목표란다. 러시아인 1명당 2개씩 한국 라면을 먹는 셈이다. 시내 제일 큰 백화점에는 이 나라 보통 근로자 한달 월급으로도 살 수 없는 삼성.LG 휴대전화가 금은보석처럼 전시돼 있다.

*** 한국 제품이 고구려 땅 덮는다면

모스크바는 이보다 더하다. 옥외광고의 60~70%가 한국 상품 광고다. 삼성.LG는 말할 것도 없고 담배.시계까지 한국 광고다. 장쩌민 중국 주석이 1999년 모스크바 공항에서 시내로 들어가며 옆자리에 탄 러시아 의전관에게 물었다. "어째서 대국인 중국 광고는 하나도 없고 코리아 광고뿐이냐." 이에 의전관은 "중국도 돈만 내면 똑같이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라고 답변했다고 한다. 지난주 한.러 수교 110주년 기념 관훈클럽 해외토론회에 참석했던 주 러시아 정태익 대사의 말이다.

바이칼호가 우리 민족의 시원이었다는 학자들의 주장이 있듯 시베리아와 만주대륙은 본래 우리 민족의 활동무대였다. 인근에 자치령을 이루어 살고 있는 몽고족 일파인 브랴트족의 샤머니즘 의식은 우리와 똑같았다. 제사 때 향불 위에 세번 잔을 돌리는 것과 똑같이 마유(馬乳)잔을 세번 돌리고, 음식을 먹기 전에 "고수레"하며 먼저 잡신에게 음식을 던지는 것 역시 똑같았다. 우리 조상은 이 대륙을 뒤로 두고 한반도에 자리를 잡았다. 지금 벌어지고 있는 고구려사 왜곡 문제도 바로 이러한 우리 조상의 발자취 때문에 빚어지는 일들이다.

나는 시베리아 벌판에서 우리 힘으로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이 있음을 깨달았다. 그것은 이미 시작되고 있다는 확신도 얻었다. 한반도 좁은 땅에서 우리끼리 아무리 떠들고 비난해도 중국은 눈썹도 까닥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우리같이 작은 나라가 무력으로 해결할 수도 없다. 우리의 강점으로 이를 극복해야 한다. 우리의 강점은 경제력이다. 시베리아인들 손에 우리 휴대전화가 쥐어지고, 우리 차를 타고, 그들의 입맛이 우리의 입맛으로 바뀌고 있듯 고구려의 광활했던 영토에 우리 상품이 구석구석 뻗어 간다면 우리는 이미 고구려의 고토를 회복하는 것이다. 고구려 옛 땅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시베리아 대륙 끝까지, 아니 세계 구석구석으로 우리 영토를 넓히는 것이다. 이것이 고구려사의 왜곡을 우리 힘으로 극복하는 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눈이 어디를 보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고개가 안으로 향해 있을 때 우리는 오그라들었다. 이 좁은 땅에 오글오글 모여 서로만 쳐다본다면 무엇이 나오겠는가. 옆집 숟가락이나 세면서 옆집 사람도 별것 아닌 것 같은데 왜 나보다 잘 살고, 왜 우리 아이보다 공부를 잘하느냐는 자질구레한 비교로 일생을 보낼 수밖에 없다. 우리 젊은이들이 붉은띠를 매고 허구한 날 누구 때려잡자는 데모나 하는 것을 보면 불쌍하다. 눈을 밖으로 돌리면 할 일이 너무나 많은데 어째서 옆집 사람 꼬투리나 잡으며 일생을 보내려 하는가.

*** 지도자는 뒤가 아니라 앞을 봐야

안만 들여다 보는 사람은 앞을 보지 못한다. 고개가 안으로 향해 있는데 어떻게 앞을 볼 수 있겠는가. 지금 벌어지고 있는 과거사 규명이 바로 그렇다. 우리 안의 잘못만 뒤지려는데 앞이 보이겠는가. 과거에 매달려 있는 사람에게 미래는 보이지 않는다.

지도자는 나라 전체를 한 덩어리로 보아야 한다. 나라를 네편 내편으로 가르지 않고 '우리'로 인식하게 되면 울타리 안의 시시콜콜한 싸움보다는 울타리 밖의 큰 승부만 보이게 된다. 시선이 밖으로 향하게 되면 자연히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생각하게 된다. 앞을 바라보게 된다. 몽고족인 브랴트족 언어에는 '후퇴'라는 말이 없다고 한다. 그들은 오로지 '앞으로'라는 단어 '우락샤'라는 말밖에는 없다. 후퇴할 때도 "돌아서 앞으로"라고 말한다. 몽골이 세계를 제패할 수 있었던 까닭도 바로 이 '우락샤'때문이었다. 지금 이 나라에 가장 필요한 말은 '과거'가 아니라 바로 '우락샤'다.

(중앙일보 / 문창극 논설주간 2004-8-23)

"그대들은 일류인가요"

청와대 비서실장이 노심초사 애를 태우고 있다는 고민거리는 무엇일까. 얼핏 짐작하기엔 경제침체나 청년실업률, 고구려 역사 아니면 유가상승 같은게 아닐가 싶었는데 의외로 정답은 노 대통령의 ‘지지도를 올리는 일’이라고 했다.

그는 거의 매일 장관 한두명과 점심을 먹으며 ‘어떻게 하면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를 올릴 수 있느냐’는 질문을 던진다면서 ‘대통령 지지도’가 ‘체크 포인트’라고 밝혔다는 보도다.

비서실장으로서야 일상적인 국정사항 보좌 외에도 이왕이면 모시는 주인어른이 백성들과 부하 공무원들로부터 존경받고 지지받는 어른이 되기를 바라는 심정인 것은 당연지사다.

그동안 비서실장과 점심 먹은 장관들이 어떤 비법을 내놓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장관들인들 뾰족한 지지도 상승 비결을 내놓기가 쉽지 않았을거라 짐작된다.

교회에 다닌다는 비서실장은 교회에 나오는 신자들로부터 “지금 경제 활성화가 중요한데 또 과거사 문제로 갈등을 만들려고 하느냐”는 핀잔을 듣는다고 했다.

“운전기사분들은 우선 먹고 사는 문제부터 빨리 해결하라고 하더라”고도 했다.

작은 교회안의 공동체 속에서 이미 그가 원하는 해답이 숨어 있는 셈이다.

그런 솔직한 신자들의 충고를 덮어두고 달리 무슨 기기묘묘한 지지도 올릴 비법을 따로 찾으려 드는지 모르겠다.

지지도 비법을 질문받은 장관들 중에도 속으로는 교회 신자들과 똑같은 대답을 하고 싶었을 분이 없지 않았을 것이다.

어쩌면 더 적나라한 충고, 예를 들자면 이런 충고들이 목구멍까지 치밀어 올랐을지도 모른다.

“부하인 공무원들은 ‘일류인지 확실한 믿음이 안간다’고 불신하면서 공무원 자세와 각오를 다잡는 일에는 국무총리`장관 다 제쳐두고 대통령 자신이 직접 나서겠다고 하면 전원 ‘얼차려’라도 할것으로 생각하느냐” 또 “말썽 많았던 장수천 생수회사 대표를 청와대에 특채해 3급 행정관으로 앉혀 벼락감투를 씌우는걸 보면서 5급까지 올라가는데 거의 반평생이 걸리는 공무원들 가슴에 충성심이 생기겠는가.” “참여정부의 주요목표가 ‘기본’을 다시 정비하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야당 여성지도자의 누드 사진을 패러디했다가 징계된 청와대 제식구는 한달이 채 안돼 복직시키는 기본이 결여된 인사를 하면서 공무원들에겐 기강을 다잡겠는데도 지지도가 올라갈걸 기대하는 것인가”라고. 대통령이 ‘(공무원이) 강남 사람들과 아침 점심 먹고 차 마시고는 분권적 균형 발전 정책이 나올 수 없다’며 자기 국민을 비아냥 대는데 비서실장이나 장관이 아무리 지지도 올릴 궁리를 짜낸들 대책이 나오겠느냐는 충고를 하고 싶은 장관도 있을지 모른다.

공무원들이나 서민들은 이렇게 되묻고 싶은 심정이리라.

“강남 사람과 아침 점심 먹고 차 마시면 지역 균형발전 정책이 안나온다는데 지도층은 좌파적 성향의 사람들만 만나 아침 점심 먹고 차 마셔서 경제계와 보수쪽에서 걱정하는 정책이 많이 나오느냐”고.

이곳저곳 다니며 부하 공무원`특정지역 시민 비판하는 지도자와 부하 경찰관들이 순직해도 장례식에도 참석 안하는 장관을 쳐다보며 공무원들은 또 이렇게 되물을지 모른다.

“공무원이 일류인지 자신있게 대답할 수 없다고 했지만 우리가 보기엔 위쪽 사람들이 과연 일류들인지 자신있게 대답할 수 없다. 그대들은 일류인가”라고.

결론적으로 비서실장의 고민거리인 지지율 올리기 해답은 장관의 머리속 같은 곳이 아니라 양식있는 장관의 숨긴 가슴 속이나 공무원들의 ‘바담풍’식 기강잡기에 대한 반발의 느낌 속에 있고 서민들의 탄식 속에 담겨 있다.

부디 하루라도 빨리 그 해답을 제대로 짚고 찾아 노 대통령의 지지도가 올라가 줬으면 더 바랄게 없는 심정이다.

(매일신문 / 김정길 명예주필 2004-8-23)

김우식 실장 "盧대통령, 70∼80% 경제주력"

김우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22일 "노무현 대통령은 현재 국정운영의 70∼80% 비중을 경제 챙기기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정체성을 문제로 투자에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을 보면 답답하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이날 취임 6개월을 맞아 기자들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말한 뒤 "주변 분들이 정체성 얘기를 하면서 불안을 호소해 오지만, 그때마다 불안해 하지 말라고 답변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의 대북관·대미관은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최근 재향군인회와 성우회 대표자들과도 오찬을 함께 하면서 의문사위 등과 관련된 질문들을 받았다"면서 "그런 이상(대통령에게 정체성 문제가 없는 한) 대통령의 사상문제에 대해 재론하지 말고, 경제 살리기에 도와달라고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또 대통령의 장단점에 대해 "머리가 굉장히 좋고 기억력과 분석력이 빠르다. 특히 정치적 감각과 포착력이 뛰어나다"고 전제한 뒤 "아쉽다고 생각하는 것은 해놓은 일은 많은데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그래서 3주전 선택과 집중을 하자고 대통령에게 의견서를 전달했다"면서 "첫째 반부패 투명사회 구축, 둘째 국가국토균형발전, 셋째 선진화를 위한 동북아거점 국가건설에 집중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김 실장은 "노 대통령은 이 세 가지에 정부혁신을 더해, 4개 아젠다가 있다"며 "바램은 역사평가에 있어 이런 것들이 브랜드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과 함께 의견을 건냈다"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이어 "대통령 비서실장으로서 최근 국정지지도와 대통령지지도에 관심을 갖고 이를 지수화 해 열심히 챙기고 있다"면서 "각 부처 장관들과도 개별적으로 만나 `장관들 스스로 현안을 챙기며 앞장서 달라` 당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국정지지도와 대통령지지도는 대통령 보좌진으로서 예민하게 챙여야 할 사안"이라며 "그러나 하루 아침에 내려가지도 않지만 올라가지도 않는 것이 사실이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그동안 각 부처 장관들과 오찬을 함께 하면서 현재 국정지지도와 대통령지지도 수준에 대해 묻고, 이를 올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얘기를 들었다"면서 "이 같은 논의에는 장관들 스스로 현안을 챙기면서 (지지도를 올리는데) 앞장서 달라는 뜻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김 실장은 "노무현 대통령이 얘기중 말 실수를 할 수도 있다"면서 "워드(단어)만 갖고 얘기하지 말고 행간을 살펴서 애정있게 봐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 실장은 "대통령 발언에는 툭툭 튀어나오는 말도 있는데, 이를 듣고 공격적으로 기사를 쓸 때 보면 어디다가 얘기해야 할지 모를때가 있다"며 "선입견을 갖지 말아달라"고 기자들에게 부탁하기도 했다.

(이데이리 2004-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