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 '한국은 중국의 속국’ 인식

뿌리깊은 中華의식이 韓-中 역사갈등 불러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고구려사 부분을 삭제했던 중국 정부가 한국정부의 항의를 받은 뒤 1948년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전 역사 전체를 지워버리는 등 한-중간 역사갈등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문제가 커지고 있는 것은 단순히 중국 정부 차원의 역사왜곡에만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이면에 중국인들의 뿌리깊은 '중화제일주의’에 기인한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중국은 경제적으로 급부상하면서 ‘주변의 작은 나라들은 예전에 우리한테 조공을 바치던 속국’이라거나 ‘지금 우리가 못살지만 한때는 주변국 모두를 통치했다’는 식의 ‘중화제일주의’ 사상이 일반 국민사이에서도 폭넓게 자리하고 있다.

중국에서 유학한 적이 있는 한 대학생은 “중국인들과 한국인간에 대화중 충돌이 가장 심한 부분은 역사문제였다”며 “이것은 양국 간의 역사의식의 차이도 있지만 한국을 얕잡아보는 중국인들의 선입견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다수 중국인들은 대만통일 이후, 과거 중국 영토의 일부라 생각했던 한국과 베트남, 동남아의 많은 국가들을 중국의 그늘에 두고 싶어 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그는 또 “중국인들은 그들의 잠재의식 속에 결코 한반도를 프랑스나 미국과 같은 다른 외국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며 “아무리 설명을 해도 그들은 한국이 중국과 완전히 다른 민족이라는 점을 별로 인정하려 들지 않았다”고 밝혔다.

실례로 중국은 한국과의 축구경기가 있을 때면 지나칠 정도로 예민하게 반응해 온 것이 시실이다. 중국에서 열린 이번 아시안컵 대회에서는 한국이 중국과 경기를 치른 것도 아닌데 중국 팬들은 한국 대표팀에 일방적 야유와 비난을 보내기도 했다. 이에 대해 흔히 중국축구가 과거 단 한 차례도 한국에 승리하지 못한 치욕적인 ‘공한증’ 때문이라는 해석이 많다.

그러나 그들의 솔직한 마음은 과거 자기나라의 속국으로 여겼던 한국에 대한 패배를 수용할 수 없는 데서 오는 뒤틀린 심리때문이라는 게 정설이다. 거대하고 위대한 중화민족이 국토면적에서는 95분의 1에 불과하고 인구도 고작 4,500만명이 조금 넘는 한국 같은 나라에게 수십차례 경기를 해서 한번도 승리하지 못했다는 것이 중국인들의 자존심에 큰 상처를 남겼다는 얘기다.

중국 전문가들은 “한국은 중국과 너무나 가까운 곳에 위치한 관계로 중국의 급속한 성장이 한국에게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그것이 한국의 미래에 득이 될지 실이 될지 아니면 파멸적인 위협이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우려하고 있다.


(업코리아 / 전호민 기자 200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