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학에도 고구려사 지침 내려"

조선족 사학계 찬반 논란..내부갈등 심각

중국 정부 당국이 촉발시킨 `고구려사 논쟁'이 조선족 역사학계 마저 갈라 놓고 있다.

최근 중국 정부는 `고구려사가 중국사의 일부'라는 지침을 일선 교육기관에도 하달했으며, 이를 계기로 조선족 역사학계 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는 것이다.

국내 모 대학에서 박사과정을 이수 중인 옌볜 출신의 유학생은 23일 "근래 옌볜 대학에도 중앙 정부 차원에서 `고구려는 역대 중국 왕조와 예속관계를 맺어왔으며 중원왕조의 제약과 관할을 받은 지방정권이었다'는 중국내 관영매체의 보도를 정설 로 받아들이라는 지침이 내려온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유학생은 이로 인해 "옌볜대학내 조선족 사이에서는 그러한 지침은 역사를 왜곡시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측과 중앙 정부의 판단인 만큼 수용해야 한다는 측으로 나뉘어 논란을 벌이고 있으며 내부적 갈등이 심한 상태"라고 전했다.

그는 그러나 "중앙정부의 지침을 공개적으로 반대할 경우 돌아올 불이익을 감안 해 겉으로 드러내는 반발은 꿈도 꾸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 유학생은 "그동안 중국 동북지방의 조선족 소학교, 중등학교, 대학교에서는 `고구려사는 한국의 역사'라고 교육해왔으며 `고구려사가 중국역사'라는 주장 은 소수 학설로 인정돼 왔다"고 설명했다.

현재 중국내 조선족은 220여만명에 달하고 있다.

그는 "이런 추세대로라면 중국 당국이 조만간 중앙정부 차원에서 소학교.중등학교.대학교의 교과서에 정식으로 `고구려사는 중국사의 일부'라로 명시할 가능성이 높다"며 "그럴 경우 조선족의 정체성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연합뉴스 2004-7-23)